목차
[표제지 등]=0,1,2
각국의 선거관례 언론법제=0,3,1
차례=0,4,4
제1부 총론:각국의 선거관계 언론법제=2,8,2
제1장. 언론보도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3,9,1
1. 언론기관의 공정보도의무(법 제8조)=3,9,5
2. 선거방송심의위원회(법 제8조의2)=7,13,5
3. 선거기사심의위원회(법 제8조의3)=11,17,3
4. 선거보도에 대한 반론보도청구(법 제8조의4)=13,19,5
5.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제8조의5)=17,23,4
6. 인터넷언론사의 정정보도등(법 제8조의6)=20,26,2
7. 선거방송토론위원회(법 제8조의7)=22,28,5
8. 사이버선거부정감시단(법 제10조의3)=26,32,1
제2장. 선거운동과 언론매체=26,32,1
1. 신문광고(법 제69조)=27,33,4
2. 방송광고(법 제70조)=30,36,8
3. 후보자등의 방송연설(법 제71조)=37,43,5
4. 방송시설주관 후보자 연설의 방송(법 제72조)=42,48,1
5. 경력방송(법 제73조)=42,48,3
6. 방송시설주관 경력방송(법 제74조)=44,50,1
제3장. 언론매체를 이용한 대담ㆍ토론회 등=44,50,1
1. 언론기관의 후보자등 초청 대담ㆍ토론회(법 제82조)=44,50,3
2.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대담ㆍ토론회(제82조의2)=46,52,8
3.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정책토론회(법 제82조의3)=53,59,3
4. 정강ㆍ정책의 신문광고등의 제한(법 137조)=55,61,2
5. 정강ㆍ정책의 방송연설의 제한(법 137조의2)=57,63,4
제4장. 컴퓨터 통신 및 인터넷을 이용한 선거운동=60,66,1
1.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선거운동(제82조의4)=60,66,5
2. 선거운동정보의 전송제한(제82조의5)=65,71,2
3. 인터넷언론사 게시판ㆍ대화방등의 실명확인(제82조의6)=66,72,3
제5장. 언론매체 이용 선거운동 관련 제한ㆍ금지=68,74,1
1. 탈법방법에 의한 문서ㆍ도화의 배부 게시등 금지(법 제93조)=68,74,1
2. 방송ㆍ신문등에 의한 광고의 금지(법 제94조)=68,74,1
3. 신문ㆍ잡지등의 통상방법외의 배부금지(법 제95조)=68,74,2
4. 허위논평ㆍ보도의 금지(법 제96조)=69,75,1
5. 방송ㆍ신문의 불법이용을 위한 행위등의 제한(법 제97조)=69,75,2
6. 선거운동을 위한 방송이용의 제한(법 제98조)=70,76,1
7. 선거에 관한 광고의 제한(법 제271조의2)=70,76,5
제6장. 여론조사 및 결과공표=74,80,1
1. 여론조사의 결과 공표금지 등(법 제108조)=74,80,5
2. 투표의 비밀보장(법 제167조)=78,84,13
제2부 각국의 선거관계 언론법제=91,97,2
제1장. 미국의 선거법과 선거자금법,선거운동=93,99,1
I. 서론=93,99,1
II. 연방선거운동법=94,100,1
제2부 연방의회,제14장 연방선거운동,제1절 연방선거운동비용공개=94,100,17
TITLE 47,전신,전화,라디오 통신,chapter 5 유무선 통신=110,116,5
III. 선거자금법=114,120,1
소프트머니(Soft Money) 관련 사항을 중심으로=114,120,6
미국 시민단체 소프트머니(Soft Money) 무제한 허용의미=119,125,2
IV. 텔레비전 등을 이용한 선거운동=120,126,15
V. 2004년 대통령토론위원회의 후보자 선정 기준=134,140,3
VI. 대통령토론위원회=137,143,22
VII. 2000년 대통령선거에서의 인터넷=158,164,3
VIII. Tracking Poll(지지율 추이 변화조사) 보도=160,166,2
IX. 2000년 대통령선거 정치광고 분석=161,167,6
제2장. 영국의 선거법과 선거방송 관계 규정=167,173,1
I. 서론=167,173,1
II. 정당,선거 및 국민투표법(2000)과 방송법=168,174,6
III. 선거방송 등 관계 규정=173,179,1
선거관련 미디어의 규제=173,179,5
선거관리위원회의 역할=177,183,2
정당 선거방송 관련 FAQ=179,185,2
2001년 총선 기간 BBC프로그램 제작에 관한 지침서=181,187,10
BBC 선거방송 안내서:제33장 정치와 정치인,제35장 여론조사 보도,제36장 정당방송=190,196,12
Radio Authority(라디오청)=201,207,5
선거보도:라디오청 지침서(RPA의 93항 대체)=205,211,4
제3장. 프랑스의 선거법과 언론보도=209,215,1
I. 서론=209,215,1
II. 선거법과 선거보도=209,215,1
프랑스의 선거법=209,215,3
프랑스의 선거와 텔레비전=211,217,2
선거기간 중의 방송시간 배분원칙=212,218,9
III. 여론조사의 공표에 관한 법률=220,226,6
IV. 선거와 인터넷=225,231,2
제4장. 독일의 선거보도와 여론조사=227,233,1
I. 선거제도=227,233,2
II. 선거보도와 선거광고=228,234,1
인쇄매체를 통한 선거광고=228,234,2
방송매체를 통한 선거광고=229,235,8
III. 텔레비전 토론회=237,243,1
텔레비전을 이용한 방송토론=237,243,1
공정보도와 언론중재=237,243,6
IV. 선거 여론조사=242,248,1
여론조사 관계규정=243,249,1
선거여론조사 보도=244,250,1
별첨 1:에소마르규약 독일특수규정=245,251,4
제5장. 일본의 선거법과 언론보도=249,255,1
I. 서론=249,255,1
II. 공직선거법과 방송법=249,255,1
공직선거법=249,255,16
공직선거 관련 방송법=264,270,1
인터넷을 통한 선거운동=264,270,2
선거보도에 관한 언론사 내부규정=265,271,3
여론조사와 출구조사=268,274,2
선거보도의 법적 분쟁과 주요 판례=269,275,4
제6장. 캐나다의 선거방송 가이드라인=273,279,12
부록=285,291,8
판권지=293,2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