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등]
머리말
목차
제1장 정치와 언론 12
1. 정치와 언론의 의미 15
1) 정치의 개념과 본질 15
2) 언론개념에 관한 이해 16
3) 언론과 현대사회 18
2. 정치 커뮤니케이션 23
1) 정치와 커뮤니케이션 23
2) 정치 커뮤니케이션과 매스 미디어 25
3) 매스컴 제도와 정치체제 28
3. 국가발전을 위한 언론의 과제 36
1) 국익과 국가안전 전제하의 언론자유 36
2) 국가적 제한 속에서 비판적 기능 수행 39
3) 상황적 조건하의 사회통합 기능 추구 43
제2장 정치사회화와 매스컴 48
1. 정치사회화의 개념 51
1) 정치사회화의 정의 51
2) 정치사회화의 중요성 53
2. 정치문화와 정치사회화 54
3. 사회화이론과 정치사회화 57
4. 매스컴과 정치사회화 60
1) 정치사회화의 매개체 60
2) 매스컴의 효과이론 62
3) 매스컴의 정치효과 66
5. 정치사회화의 과제 72
제3장 정치와 여론 76
1. 여론의 개념 79
1) 여론의 역사 79
2) 여론의 정의 81
2. 여론의 형성과 기능 83
1) 여론 성립의 과정 83
2) 여론형성의 조건과 기능 87
3. 여론과 대중매체와 권력 89
1) 여론형성과 매스 미디어 89
2) 매스 미디어의 영향평가 94
3) 여론과 권력 96
4. 여론조사 방법과 보도 98
1) 여론조사의 방법 98
2) 여론조사시의 유의점 101
3) 여론조사 내용의 보도자세 102
5. 여론조사의 한계와 여론조작 105
1) 여론조사의 한계 105
2) 여론조작의 수법 107
3) 바람직한 여론형성 방향 110
제4장 유언비어와 정치 112
1. 유언비어의 발생과 의미 114
1) 유언비어의 의미 114
2) 유언비어의 발생조건 117
2. 유언비어의 성격 118
1) 유언비어와 소문 118
2) 유언비어와 보도 119
3) 유언비어와 여론 122
3. 유언비어의 종류와 전파과정 124
1) 유언비어의 종류 124
2) 유언비어의 전파과정 126
4. 유언비어의 영향력과 대책 128
1) 유언비어의 영향력 128
2) 유언비어에 대한 대책 128
제5장 정치와 선전 132
1. 선전의 본질 135
1) 선전의 유래 135
2) 선전의 정의 137
3) 선전의 특성과 종류 140
2. 선전의 원칙과 기능 및 한계 145
1) 선전의 원칙 145
2) 선전의 기능 147
3) 선전의 한계 155
3. 선전과 선동·PR·교육·광고 162
1) 선전과 선동 162
2) 선전과 PR 166
3) 선전과 교육 169
4) 선전과 광고 171
4. 선전의 형태와 유형 175
1) 선전의 형태 175
2) 정치선전의 유형 179
5. 선전과 언론 184
1) 선전과 대중매체 184
2) 선전과 언론 187
제6장 정치와 언론보도 190
1. 언론보도의 내용과 유형 194
1) 공정보도의 내용 194
2) 불공정 보도의 유형 195
3) 불공정보도의 원인분석 199
2. 선거와 언론보도 201
1) 선거와 민주주의와 언론 201
2) 선거에 있어서의 언론의 기능과 역할 203
3. 선거보도의 공정성과 불공정성 207
1) 선거보도의 공정성 문제 207
2) 선거보도의 불평등성 문제 210
4. 선거보도의 문제점과 개선책 215
1) 선거보도의 문제점 215
2) 선거보도 개선방안 218
제7장 정부와 언론 222
1. 정부와 언론의 관계 225
1) 구속기관으로서의 정부 226
2) 조정기관으로서의 정부 227
3) 조성기관으로서의 정부 228
4) 참여기관으로서의 정부 229
2. 한국의 역대 정부와 언론관계 231
1) 자유당 정부와 언론 233
2) 민주당 정부와 언론 234
3) 박정희 정부와 언론 234
4) 유신정부와 언론 236
5) 전두환 정부와 언론 237
6) 노태우 정부와 언론 238
7) 김영삼 정부와 언론 240
3. 한국언론의 과제와 개선방향 242
4. 정부 언론정책의 방향 제시 245
제8장 지방자치와 지역언론 248
1. 지역사회와 지방자치 250
1) 지역사회의 개념 250
2) 지방자치의 의미와 필요성 252
2. 지역언론의 개념과 관심 256
1) 지역언론의 개념 256
2) 지역언론에 대한 관심 258
3. 지역언론의 기능과 역할 260
1) 지역언론의 기능 260
2) 지역언론의 역할 261
4. 지역언론의 제약요인과 언론내용 263
1) 지역언론의 제약요인 263
2) 지역언론이 지향해야 할 언론내용 265
제9장 북한의 정치와 언론 268
1. 북한의 정치 270
1) 정치이념 270
2) 헌법 271
3) 정치체제 273
2. 북한언론의 개념과 언론정책 276
1) 언론의 기본개념 277
2) 언론의 성격과 원칙 278
3) 언론정책 281
3. 북한언론의 사명과 임무 285
1) 언론의 기본사명 285
2) 언론의 기본임무 286
4. 북한 언론의 현황 290
1) 신문현황 290
2) 방송현황 294
3) 통신현황 301
5. 남·북한 방송개방 여건과 과제 303
1) 남·북한 방송실상의 비교 305
2) 남·북한 방송시청 환경 306
3) 한국의 방송개방 노력과 영향 308
4) 남·북한 방송개방의 선행과제 310
제10장 세계화와 국제 커뮤니케이션 314
1. 세계화와 사회문화적 영역 316
1) 세계화의 개념 316
2) 세계화의 사회문화적 영역 319
2. 국제 커뮤니케이션과 정책 321
1) 국제 커뮤니케이션 현상 321
2) 국제 커뮤니케이션 정책 322
3. 국제 커뮤니케이션 유통현황 326
1) 뉴스산업 현황 326
2) 문화산업 현황 329
4. 바람직한 국제정보 질서의 방향 332
찾아보기 336
저자약력 347
[판권기 등] 348
[뒷표지] 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