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머리말/통일교육원장 박성훈=0,2,2
목차=0,4,3
표ㆍ그림목차=0,7,1
I. 들어가며=9,8,8
II. 민주시민교육과 통일교육의 조화=17,16,2
1. 서론=19,18,9
2. 갈등문제와 관련한 남한 통일교육의 성과와 한계=28,27,1
(1) 정치와 시민교육=28,27,5
(2) 정치교육의 역사=32,31,5
(3) 통일교육의 역사=36,35,8
3. 갈등문제와 관련한 북한 통일교육의 실태와 한계=44,43,1
(1) 북한의 사회주의 교육=44,43,6
(2) 북한의 통일교육=49,48,4
4. 화해와 조화의 원천:민주시민교육=53,52,1
(1) 평화교육을 통한 통일교육의 모색=53,52,4
(2)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학교통일교육=57,56,5
(3) 시민결사체를 통한 통일교육 모색=62,61,4
(4) 독일 통일교육의 사례=65,64,6
5. 결론:민주시민교육을 통한 통일교육의 발전 모색=71,70,5
참고문헌=76,75,3
III. 편견과 선입견으로 인한 갈등과 해소방안:통일 전후의 독일사례를 중심으로=79,78,2
1. 서론=81,80,3
2. 통일전 편견과 선입견의 형성과정=84,83,1
(1) 통일전 동독의 정치교육=84,83,4
(2) 통일전 서독의 정치교육=87,86,4
3. 통일전 편견과 선입견으로 초래된 갈등=91,90,1
(1) 서독 내부의 갈등=91,90,6
(2) 동서독간의 갈등과 이를 둘러싼 서독 내부의 갈등=96,95,6
(3) 대동독정책과 대동독교육 사이의 괴리=102,101,7
4. 통일후 편견과 선입견으로 초래된 갈등=109,108,6
5. 통일후 정치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성찰=115,114,4
6. 결론:남남갈등 해소를 위한 교훈=119,118,1
(1) 북한교육을 통한 편견과 선입견의 형성과정=119,118,4
(2) 편견과 선입견으로 초래된 남남갈등=122,121,12
참고문헌=134,133,7
IV. 남북 통합과 공동체의식에 관한 연구=141,140,2
1. 서론:분단 민족국가의 통합문제=143,142,8
2. 정치통합과 공동체의식=151,150,1
(1) 정치통합론=151,150,2
(2) 공동체주의=153,152,4
(3) 정치통합과 공동체의식=156,155,4
3. 남북한 공동체의식비교:민족주의와 애국심의 관계를 중심으로=160,159,1
(1) 반공적 민족주의 대 사회주의적 애국주의=160,159,5
(2) 열린 민족주의 대 조선민족제일주의=165,164,8
(3) 다원주의 대 수령절대주의=173,172,8
4. 결론:남북 공동체의식 형성을 위한 제언=181,180,1
(1) 민족의식의 동일성=182,181,3
(2) 국가의식의 차이 인정과 포용=184,183,3
(3) 참여와 책임=186,185,6
참고문헌=192,191,4
판권지=196,195,1
[표-1] 신동방정책과 관련한 서독 내부의 갈등=92,91,1
[표-2] 동독이 취한 차단정책의 유형들=97,96,1
[표-3] 동서독 교류를 통하여 동독이 취했던 경제적 이익=99,98,1
[표-4] 반미 감정의 유형=127,1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