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목차=0,2,1
Ⅰ. 조사 개요=1,3,12
Ⅱ. 조사 결과 요약=13,15,18
Ⅲ. 조사 결과=31,33,1
가. 일반적 특성=31,33,2
나. 일반사항=33,35,6
다. 마케팅 전담조직ㆍ인력 및 비용=39,41,11
라. 마케팅 전략ㆍ효과=49,51,15
마. 시장조사=63,65,9
바. 제품 가격 및 관리=71,73,10
사. 브랜드 관리=80,82,5
아. 촉진 전략 및 활동=84,86,5
자. 해외 마케팅=88,90,6
차. 인터넷 마케팅=93,95,7
카. 공동마케팅=100,102,5
타. 마케팅 경쟁력 및 지원제도 평가=104,106,24
Ⅳ. 결론=128,130,7
Ⅴ. 정책적 시사점=134,136,5
[통계표]=139,141,183
판권지=322,324,1
1-1. 경영자의 성별=147,149,1
1-2. 기업연령별 분포=148,150,1
1-3. 종사자규모별 분포=149,151,1
1-4. 기업유형별 분포=150,152,1
1-5. 해외진출 유무=151,153,1
1-6. 수출ㆍ내수별 분포=152,154,1
1-7. 매출액 규모별 분포=153,155,1
2-1. 성장 단계별 위치=154,156,1
2-2. 시장에서의 경쟁적 지위=155,157,1
2-3. 주된 경쟁상대=156,158,1
2-4. 주력 제품의 판매형태=157,159,1
2-5-1. 주력 제품에 대한 목표시장(현재)=158,160,1
2-5-2. 주력 제품에 대한 목표시장(향후)=159,161,1
3-1. 마케팅 활동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관심정도=160,162,1
3-2. 마케팅 전담부서 유무=161,163,1
3-2-1. 마케팅 전담부서의 권한 정도=162,164,1
3-3. 마케팅 활동의 주역=163,165,1
3-4-1. 마케팅 전문인력 및 영업인력 보유현황(국내담당)=164,166,1
3-4-2. 마케팅 전문인력 및 영업인력 보유현황(해외담당)=165,167,1
3-4-3. 마케팅 전문인력 및 영업인력 보유현황(종합)=166,168,1
3-4-4. 총 종사자수대비 마케팅 인력비중=167,169,1
3-4-5. 마케팅 인력 규모별 보유현황=168,170,1
3-4-6. 마케팅 전문인력 향후 채용계획=169,171,1
3-5. 마케팅 전문인력 확보ㆍ관리상 애로요인=170,172,1
3-6-1. 마케팅 비용(2003년)=171,173,1
3-6-2. 마케팅 비용(2004년 상반기)=172,174,1
3-6-3. 매출액대비 마케팅비용 비율별 구성비(2003년)=173,175,1
3-6-4. 매출액대비 마케팅비용 비율별 구성비(2004년 상반기)=174,176,1
4-1. 마케팅 전략 수립.시행 여부=175,177,1
4-1-1. 마케팅 전략 수립.시행한다면 중점 마케팅 전략(복수응답)=176,178,2
4-1-2. 마케팅 전략 시행후 자체평가 실시 여부=178,180,1
4-2. 마케팅 활동 수행방식=179,181,1
4-2-1.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180,182,2
4-3. 마케팅 관련 정보입수 경로(복수응답)=182,184,1
4-4. 기술개발시 마케팅 또는 영업부서와 의견교환 정도=183,185,1
4-5. 기술개발에 성공하고도 마케팅(상품화) 실패경험 유무=184,186,1
4-6. 마케팅 활동이 매출액 증가에 미치는 효과=185,187,1
4-7. 감성 마케팅 도입 계획=186,188,1
4-8. 고객관계 관리(CRM) 마케팅 도입 계획=187,189,1
4-9-1. 마케팅 활동 애로 정도(국내 동업종 타기업과의 치열한 경쟁)=188,190,1
4-9-2. 마케팅 활동 애로 정도(국내 내수시장에서 수입품과의 경쟁)=189,191,1
4-9-3. 마케팅 활동 애로 정도(해외시장에서의 중국, 동남아국가와의 경쟁 격화)=190,192,1
4-9-4. 마케팅 활동 애로 정도(해외시장에서의 국내기업간 경쟁 격화)=191,193,1
4-9-5. 마케팅 활동 애로 정도(거래처 및 시장관련 심층분석정보 부재)=192,194,1
4-9-6. 마케팅 활동 애로 정도(수요자의 선입견으로 인한 구매 기피)=193,195,1
4-9-7. 마케팅 활동 애로 정도(수요예측 및 시장분석능력 부족)=194,196,1
4-9-8. 마케팅 활동 애로 정도(마케팅 비용 부족)=195,197,1
4-9-9. 마케팅 활동 애로 정도(유능한 마케팅 전문인력 부족)=196,198,1
4-9-10. 마케팅 활동 애로 정도(제품 유통망 구축의 어려움)=197,199,1
4-9-11. 마케팅 활동 애로 정도(종합)=198,200,2
4-9-12. 마케팅 활동 애로 정도(종합)=200,202,2
5-1. 시장 조사 실시 여부=202,204,1
5-1-1. 시장조사를 실시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203,205,1
5-2. 시장조사시 조사내용(복수응답)=204,206,1
5-3. 시장조사 결과의 제품계획 반영정도=205,207,1
5-4. 주력제품의 최근 수요 추세=206,208,1
5-4-1. 주력제품의 수요가 감소하거나 정체상태인 주요이유(복수응답)=207,209,1
5-5. 주력제품에 대한 고객만족도조사 실시 여부=208,210,1
5-6. 주력제품에 대한 수요자의 만족 정도=209,211,1
5-6-1. 주력제품에 대한 수요자의 불만족 이유(복수응답)=210,212,2
5-7. 시장수요 창출.개척 활동(복수응답)=212,214,1
6-1. 주력제품에 대한 가격전략=213,215,1
6-2. 제품가격 결정시 중시 요소=214,216,1
6-3. 주력제품의 제품 분류=215,217,1
6-4. 주력제품에 대한 강점=216,218,1
6-5. 주력제품의 제품수명 주기=217,219,1
6-6. 제품차별화 전략=218,220,1
6-7. 중점 제품관리 활동=219,221,1
6-8. 주력제품의 판매경로와 관련한 활동(복수응답)=220,222,2
7-1. 주력제품의 브랜드 형태=222,224,1
7-2. 주력제품의 브랜드 인지도=223,225,1
7-3. 주력제품의 브랜드 이미지 향상 요인=224,226,1
7-4.「기업이미지가 경쟁력이다」라는 의견에 동의 정도=225,227,1
8-1. 촉진전략(복수응답)=226,228,2
8-2. 촉진 활동(복수응답)=228,230,1
8-3. 주요 광고. 선전 활동(복수응답)=229,231,1
9-1. 해외 마케팅 활동 방식(복수응답)=230,232,2
9-2. 현재 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 강화 전략(복수응답)=232,234,2
9-3-1. 주력 해외시장 개척국가(현재)=234,236,1
9-3-2. 주력 해외시장 개척국가(향후)=235,237,1
9-4. 해외 마케팅활동 수행시 애로요인(복수응답)=236,238,2
10-1. 인터넷 마케팅 활동(복수응답)=238,240,2
10-2. 인터넷 마케팅 활동 효과(복수응답)=240,242,1
10-3. 인터넷 마케팅 활동 수행시 애로요인(복수응답)=241,243,1
10-4. 활용중인 전자상거래 방식(복수응답)=242,244,1
10-5. 전자상거래 활용 효과(복수응답)=243,245,1
11-1. 수행중인 공동마케팅 활동(복수응답)=244,246,2
11-2. 공동마케팅 활동 효과(복수응답)=246,248,2
11-3. 향후 1년내 공동상표개발 추진의향=248,250,1
11-4. 공동 마케팅 활동 수행시 애로요인=249,251,1
12-1-1. 마케팅 조직 인력=250,252,2
12-1-2. 주력제품의 가격경쟁력(국내, 해외)=252,254,2
12-1-3. 주력제품의 품질경쟁력(국내, 해외)=254,256,2
12-1-4. 주력제품의 브랜드인지도(국내, 해외)=256,258,2
12-1-5. 주력제품의 디자인능력(국내, 해외)=258,260,2
12-1-6. 주력제품의 납기준수능력(국내, 해외)=260,262,2
12-1-7. 광고 및 판촉 활동능력(국내, 해외)=262,264,2
12-1-8. 고객이미지 관리능력(국내, 해외)=264,266,2
12-1-9. 마케팅 정보 수집능력(국내, 해외)=266,268,2
12-1-10. 시장환경 분석능력(국내, 해외)=268,270,2
12-1-11. 전반적인 판매 능력(국내, 해외)=270,272,2
12-1-12. 마케팅 경쟁력(종합)=272,274,2
12-2. 마케팅 경쟁력 향상 위해 시급히 해결할 사항(복수응답)=274,276,2
12-3. 중소기업의 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의 실질적 지원이 필요한 사항(복수응답)=276,278,2
12-4-1. 국내판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제도 부문)=278,280,2
12-4-2. 국내판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신기술개발제품 등에 대한 우선구매지원제도 부문)=280,282,2
12-4-3. 국내판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단체수의계약제도 부문)=282,284,2
12-4-4. 국내판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중소기업간 경쟁입찰제도 부문)=284,286,2
12-4-5. 국내판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입찰정보제공 위한 인터넷 구매정보망 부문)=286,288,2
12-4-6. 국내판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중소기업제품 상설 전시, 판매장 운영 부문)=288,290,2
12-4-7. 국내판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중소기업종합유통센터 운영 부문)=290,292,2
12-4-8. 국내판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중소기업우수제품 마크 인증제도 부문)=292,294,2
12-4-9. 국내판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중소기업 공동상표 지원제도 부문)=294,296,2
12-5-1. 해외수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중기청,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사업 부문)=296,298,2
12-5-2. 해외수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중기청, 해외시장 개척요원 양성사업 부문)=298,300,2
12-5-3. 해외수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중기청, 무역촉진단파견사업부문)=300,302,2
12-5-4. 해외수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중기청, 중소기업수출대행 지원사업 부문)=302,304,2
12-5-5. 해외수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중기청, 인터넷 중소기업관 운영 부문)=304,306,2
12-5-6. 국내판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중기청, 해외규격인증획득 지원사업 부문)=306,308,2
12-5-7. 국내판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중기청, 해외무역관의 중소기업 지사화 사업 부문)=308,310,2
12-6-1. 국내판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KOTRA, 수출상담회 개최 부문)=310,312,2
12-6-2. 해외수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KOTRA, 해외시장 개척단 파견 부문)=312,314,2
12-6-3. 국내판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KOTRA, 해외전시박람회 참가 부문)=314,316,2
12-6-4. 국내판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KOTRA, 수출기업화 사이버거래 알선 부문)=316,318,2
12-6-5. 국내판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KOTRA, KOBO 전자카달로그 제작지원 부문)=318,320,2
12-6-6. 국내판로지원제도 중요도, 활용도, 만족도 평가(KOTRA, 해외시장 조사 및 바이어 발굴 부문)=320,3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