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서문
목차
요약 6
제1장 서론 3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1
제2장 분석 시각 : 시스템 접근 33
1. 관련 이론의 검토 33
가. 기술시스템 이론 33
나. 국가혁신체제론 35
2. 과학기술문화시스템의 구상 38
제3장 영국의 과학기술문화활동 41
1. 과학기술문화활동의 진화 41
가. 과학기술문화활동의 형성 : 17~19세기 41
나. 과학기술문화활동의 확대 : 1900~1980년대 43
다. 과학기술문화활동의 체계화 : 1980년대 중반 이후 46
2. 과학기술문화시스템의 특징 52
가. 목표 52
나. 구성요소 53
다. 조직방식 55
제4장 미국의 과학기술문화활동 57
1. 과학기술문화활동의 진화 57
가. 과학기술문화활동의 형성 : 1800~1910년대 57
나. 과학기술문화활동의 확대 : 1920~1980년대 60
다. 과학기술문화활동의 체계화 : 1980년대 중반 이후 63
2. 과학기술문화시스템의 특징 68
가. 목표 68
나. 구성요소 69
다. 조직방식 71
제5장 일본의 과학기술문화활동 73
1. 과학기술문화활동의 진화 73
가. 과학기술문화활동의 형성 : 1860~1940년대 73
나. 과학기술문화활동의 확대 : 1940~1980년대 75
다. 과학기술문화활동의 전환 : 1990년대 이후 79
2. 과학기술문화시스템의 특징 85
가. 목표 85
나. 구성요소 86
다. 조직방식 87
제6장 한국의 과학기술문화활동 89
1. 과학기술문화활동의 형성 89
가. 전 국민의 과학화 운동 : 1970년대 90
나. 청소년 과학화의 촉진 : 1980년대 92
2. 과학기술문화활동의 확대 94
가. 과학기술의 국민이해 증진 : 1991~1996년 95
나. 과학기술문화의 창달 : 1997년 이후 99
3. 과학기술문화시스템의 특징 103
가. 목표 103
나. 구성요소 105
다. 조직방식 106
제7장 결론적 고찰 108
1. 국제비교 108
2. 발전방향 111
참고문헌 114
부록 128
[부록 1] 과학기술문화창달 5개년 계획의 개요 129
[부록 2] 유럽연합의 과학기술문화활동 136
SUMMARY 140
CONTENTS 144
[표 3-1] “과학대중화”와 “대중의 과학이해” 48
[표 4-1] “대중의 연구이해”의 특징 68
[표 6-1] 한국 과학기술문화시스템의 목표 104
[표 6-2] 주요국의 과학관수 비교 106
[표 7-1] 주요국 과학기술문화활동의 특징 비교 111
박스목차
[박스 3-1] BBC의 과학기술 프로그램 44
[박스 3-2] 대중의 과학이해를 증진시켜야 하는 여섯 가지 이유 47
[박스 3-3] 영국 상원의 [과학과 사회] 보고서 51
[박스 3-4] 웰컴 트러스트의 과학기술문화활동 54
[박스 4-1] 벨 가문의 과학기술활동에 대한 지원 59
[박스 4-2] 스푸트니크 충격의 영향 62
[박스 4-3] NSF가 제시한 과학교육의 목표 65
[박스 4-4] 뉴욕과학관의 주요 활동 및 경영방식 67
[박스 4-5] 인텔의 과학기술문화활동 70
[박스 5-1] 고단샤의 블루백스 시리즈 78
[박스 5-2] 일본 과학채널의 특징과 평가 81
[박스 5-3] 일본의 퍼블릭 코멘트 제도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