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발간사=0,3,2
목차=0,5,4
표차례=0,9,3
그림차례=0,12,1
요약=1,13,3
제1장 서론=4,16,1
제1절 연구목적=4,16,5
제2절 보고서의 구성과 흐름=8,20,1
1. 보고서의 구성=8,20,2
2. 보고서의 전체적 흐름=9,21,4
제2장 국가통계와 통계제도=13,25,1
제1절 국가통계의 의의=13,25,1
1. 통계의 정의와 종류=13,25,4
2. 통계 및 통계행정의 특징=16,28,4
제2절 국가기능과 통계환경의 변화=20,32,1
1. 국가기능의 변화=20,32,4
2. 통계생산자로서 국가의 기능=23,35,2
제3절 통계제도=24,36,1
1. 통계제도의 형태와 특징=24,36,7
2. 주요 국가의 통계제도=30,42,4
제4절 통계환경과 과제=34,46,1
1. 통계생산환경의 변화=34,46,4
2. 우리나라 국가통계의 과제=38,50,1
제3장 국가통계 및 통계시스템의 실태=39,51,1
제1절 국가통계 및 통계시스템의 개관=39,51,1
1. 국가통계 현황=39,51,5
2. 통계조직 및 인력 현황=43,55,5
3. 주요 정부 통계작성기관의 실태=48,60,11
제2절 우리나라 국가통계의 실상=58,70,1
1. 국가통계의 평가기준=58,70,4
2. 관련성: 통계수요에 대응한 통계공급=62,74,14
3. 통계의 정확성과 신뢰성=75,87,5
4. 주요 통계에 대한 이용자의 평가=79,91,6
5. 통계작성 절차적 접근=84,96,12
제4장 우리나라 통계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과제=96,108,1
제1절 통계 및 통계행정에 대한 인식 부족=96,108,4
제2절 통계조직ㆍ인력의 확충=99,111,1
1. 통계제도의 개편 검토=99,111,4
2. 통계조직의 확충: 기구ㆍ인력 확대와 기능 재편=102,114,7
3. 통계자원의 조정 필요성=108,120,3
4. 통계조사원제도의 개선=110,122,3
제3절 통계조정 및 통계자원의 공유=112,124,2
1. 통계조정기능의 강화=113,125,8
2. 정부기관 간 자료 공유의 확대=120,132,6
제4절 통계조사의 충실화=125,137,1
1. 통계조사단계의 현실과 문제점=125,137,5
2. 조사체계 및 방법론의 개선=129,141,8
제5절 지역통계기능 발전=137,149,1
1. 지역통계 및 통계조직 현황=137,149,4
2. 지역통계기능 강화방안=140,152,8
제6절 연구ㆍ개발ㆍ분석 기능의 강화=147,159,1
1. 연구ㆍ개발ㆍ분석 기능의 필요성=147,159,4
2. 선진국 통계기관의 연구기능=150,162,3
3. 발전방안=152,164,3
제7절 통계보급의 확대 및 통계활용 강화=154,166,1
1. 통계보급체계의 개선=154,166,4
2. 통계에 대한 이해 제고=157,169,3
제5장 외국의 통계시스템=160,172,1
제1절 미국=160,172,1
1. 통계제도의 개황=160,172,3
2. 상무부 센서스국=162,174,6
3. 센서스국 지방사무소=167,179,2
4. 통계조정=168,180,2
5. 미국정부의 통계프로그램=169,181,3
6. 연방통계기구의 설립 검토=171,183,1
제2절 일본=172,184,1
1. 통계제도의 개황=172,184,2
2. 통계법규=174,186,2
3. 중앙통계기관=175,187,2
4. 지방통계기구=177,189,3
5. 통계행정의 새로운 전개방향=179,191,4
제3절 캐나다=182,194,1
1. 통계제도 개황=182,194,4
2. 캐나다 통계청의 업무와 평가=185,197,2
3. 개인정보 보호 및 조사부담 경감=187,199,1
제4절 영국=188,200,1
1. 제도개황=188,200,2
2. 에이전시(Agency) 제도와 성과관리=189,201,2
3. 영국통계제도의 발전계획=191,203,1
제5절 프랑스=192,204,3
제6절 선진국 통계제도의 비교분석=194,206,1
1. 통계제도=194,206,3
2. 통계조정기능=196,208,3
3. 자료수집=198,210,2
4. 자문기구=199,211,2
제7절 선진국 통계제도의 특징과 시사점=201,213,2
제6장 국가통계시스템 발전방안=203,215,1
제1절 기본인식=203,215,3
제2절 발전방안=205,217,10
참고문헌=215,227,4
[연구보고서 안내 등]=219,231,14
[판권지]=233,245,1
(표 2-1) 통계의 분류=15,27,1
(표 2-2) UN이 회원국에 대해 작성권고하는 국가통계분야=16,28,1
(표 2-3) 기준연도 개편(1995→2000)에 따른 주요 GDP 관련통계 변동=22,34,1
(표 2-4) 집중형과 분산형 통계제도의 비교=26,38,1
(표 2-5) 선진국의 통계제도의 특징=31,43,1
(표 2-6) 주요국의 통계조직과 인력집중도=32,44,1
(표 3-1) 정부승인통계 부문별 작성현황(2004년 6월 현재)=40,52,1
(표 3-2) 정부승인통계 생산기관별 현황(2004년 6월 1일 현재)=41,53,1
(표 3-3) 통계청의 통계작성 현황(2004년 6월 현재)=42,54,1
(표 3-4) 연도별 정부승인통계 현황=43,55,1
(표 3-5) 통계작성 기관별ㆍ기능별 통계인력 현황(2003년)=45,57,1
(표 3-6) 주요국의 중앙통계기관의 조직ㆍ인력 비교=46,58,1
(표 3-7) 주요 국가의 통계 기획ㆍ분석인력(인구 백만명당)=47,59,1
(표 3-8) 한ㆍ일 가계조사의 기획ㆍ분석인력 투입 비교=47,59,1
(표 3-9) 사업체 기초통계의 기획ㆍ분석인력 투입 비교=47,59,1
(표 3-10) 노동부 통계작성기구(노동경제담당관실) 업무=49,61,1
(표 3-11) 노동부작성 조사통계 현황=49,61,1
(표 3-12) 산업자원부 주관 작성통계 현황=52,64,1
(표 3-13) 서울특별시의 주요 통계작성 현황=57,69,1
(표 3-14) OECD 요청통계 제공 현황(2000년 기준)=64,76,1
(표 3-15) 통계수요의 반영률=66,78,1
(표 3-16) 미비통계사례: 통계수요조사 결과(2004)=70,82,1
(표 3-17) 신규통계 개발실적=70,82,1
(표 3-18) 최근의 이혼율 증가추이=71,83,1
(표 3-19) 경제활동인구조사 통계의 표본개편과정=74,86,1
(표 3-20) 경제활동인구조사 통계의 집계단계별 상대오차=74,86,1
(표 3-21) 기초통계와 국민소득통계 간의 상관관계=77,89,1
(표 3-22) 산업별 기초통계들 간의 밀접성=77,89,1
(표 3-23) 노동공급 및 수요 측면 통계 간의 차이=80,92,1
(표 3-24) 경제활동인구조사와 산업통계 간의 종사자수의 변화=81,93,1
(표 3-25) 종사자 기준별 산업별 1인당 GDP 비교=82,94,1
(표 3-26) 통계이용자들의 통계 만족도 조사결과=83,95,1
(표 3-27) 통계의 체감만족도=83,95,1
(표 3-28) 정부통계 점검에 있어서 국가통계에 대한 이용자들의 평가=83,95,1
(표 3-29) 국가통계생산기능의 전반적 흐름=86,98,1
(표 3-30) 통계생산단계의 업무 흐름도: 「광업 및 제조업 통계조사」의 사례=86,98,1
(표 4-1) 광업 및 제조업통계조사 작성업무의 흐름과 적정투입인력 검토=103,115,1
(표 4-2) 주요 국가의 국가 통계인력 구조=104,116,1
(표 4-3) 주요 국가의 통계청 본부와 지방사무소간의 인력 배치 비율=105,117,1
(표 4-4) 정부 통계업무 종사자의 근무연한별 비율(2000년)=105,117,1
(표 4-5) 주요 국가의 통계기획인력 비교=107,119,1
(표 4-6) 연도별 통계조정실적=116,128,1
(표 4-7) 행정자료의 통계조사 활용현황=122,134,1
(표 4-8) 행정자료의 통계목적 활용을 위한 선진국의 제도=124,136,1
(표 4-9) 센서스 방식에 따른 유럽국가 분류=125,137,1
(표 4-10) 일본의 조사대상 기업에 대한 조사횟수 상한치=131,143,1
(표 4-11) 조사대상자로부터의 예상 반응에 대한 조사원 매뉴얼의 한ㆍ일 비교=135,147,2
(표 4-12) 서울시와 일본 동경도의 통계인력 비교=139,151,1
(표 4-13) 통계청 지방사무소의 인력 및 예산 현황(2004년)=139,151,1
(표 4-14) 중앙 및 지역통계 생산 현황=141,153,1
(표 4-15) 주요국별 지역통계 생산활동 현황=142,154,1
(표 4-16) 주요국의 지방통계조직(2004)=142,154,1
(표 4-17) 지방자치단체의 평균 통계인력 추이=144,156,1
(표 5-1) 미국의 주요 통계조직별 인력 및 예산 현황(2005년)=161,173,1
(표 5-2) 미국의 주요 통계정책협의회 소속 통계기관=163,175,1
(표 5-3) 미국 센서스국 로스앤젤레스 사무소 현황=168,180,1
(표 5-4) 일본의 통계행정기구(2004년 10월)=173,185,1
(표 5-5) 일본의 중앙행정부처 통계종사 직원수(2004년 6월 현재)=173,185,1
(표 5-6) 「통계행정의 새로운 전개방향」과 「통계행정의 신중ㆍ장기구상」 비교=181,193,2
(표 5-7) 캐나다 통계청의 인력 현황(1998년)=185,197,1
(표 5-8) 캐나다 통계청의 통계작성분야=186,198,1
(표 5-9) 프랑스의 정부부문 통계인력(상시고용인력 기준)=193,205,1
(표 6-1) 국가통계발전 부문별 개선과제의 추진일정 제안=206,218,1
[그림 2-1] 통계생산비용의 구성=19,31,1
[그림 3-1] 통계 관련 업무별 인력현황=45,57,1
[그림 3-2] 통계조사체계의 유형=88,100,1
[그림 3-3] 우리나라와 일본의 대형통계 조사체계 비교=91,103,1
[그림 4-1] 통계작성 업무구조와 정부기관 간 기능적 연결=102,114,1
[그림 4-2] 통계청 작성통계수와 본부직원수의 추이=110,122,1
[그림 5-1] 미국 상무부 센서스국의 조직도=165,177,1
[그림 5-2] 후쿠오카현 조사통계과 기구도=178,190,1
[그림 5-3] 캐나다통계청의 통계프로그램 구성도=184,1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