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i,3,2
요약문=iii,5,6
Summary=ix,11,4
차례=xiii,15,2
표차례=xv,17,5
그림차례=xix,21,4
제1장 서론=1,25,1
제1절 연구의 필요성=1,25,4
제2절 연구 목표=5,29,2
제2장 국내ㆍ외 연구 현황=7,31,1
제1절 우리나라 금연 공익광고 현황=7,31,1
1. 공익 광고의 이론적 배경=7,31,9
2. 우리 나라 금연공익광고 현황=16,40,6
3. 공익광고 효과에 대한 국내외 문헌 고찰=21,45,22
제2절 우리나라 흡연율과 흡연 비용=43,67,6
제3장 연구 방법=49,73,1
제1절 연구 대상 및 방법=49,73,1
1. 연구대상 금연공익광고=49,73,2
2. 설문조사대상자의 특성 및 방법=51,75,2
3. 예비 조사 방법=52,76,2
제2절 연구에 사용되는 변수 및 용어정리=53,77,1
1. 사회경제적 특성,건강행태와 미디어 변수=53,77,2
2. 수용자 특성=55,79,2
3. 공익광고의 시청 경험 관련변수=57,81,1
4. 흡연ㆍ금연관련행태=58,82,2
5. 흡연에 대한 지식수준=60,84,1
6. 금연메시지 선택=61,85,1
7. 금연공익광고 매체와 금연유도에 가장 좋은 방법=62,86,1
제4장 연구 결과=63,87,1
제1절 연구대상자 특성=63,87,1
1. 연구대상자의 특성=63,87,3
2. 주당 TV 시청 시간과 흡연율 비교=66,90,7
제2절 공익광고 인지도와 관심도=73,97,1
1. 공익광고 인지도=73,97,41
2. 공익광고 관심도=113,137,37
제3절 공익광고와 금연 인식 및 행태변화와의 관련성=150,174,1
1. 공익광고 후 흡연 및 금연 관련 행태 변화 수준=150,174,49
2. 공익광고 후 금연권유 행태 변화=199,223,10
3. 공익광고 후 금연시도 행태 변화=209,233,7
4. 공익광고 후 금연인식 변화=216,240,10
5. 『공익광고 후 금연 시도 및 유지에 대한 공익광고의 역할』=226,250,10
제4절 공익광고와 금연행태와의 관련성=236,260,1
1. 공익광고의 인지도 및 관심도와 금연시도횟수와의 관련성=236,260,3
2. 공익광고의 인지도 및 관심도와 금연성공여부와의 관련성=238,262,6
제5절 공익광고를 위한 전략=244,268,1
1. 금연을 유도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244,268,9
2. 공익광고 매체=252,276,7
3. 공익광고 메시지 유형=258,282,7
제5장 연구결과 요약 및 고찰=265,289,10
제6장 연구목표 달성도=275,299,4
제7장 연구결과의 대외 기여도와 활용계획=279,303,10
참고문헌=289,313,8
부록:설문지=297,321,8
표 II-1. 광고의 종류=9,33,1
표 II-2. 2001년 TV 금연 공익광고 현황=18,42,1
표 II-3. 2002년 라디오 금연 공익광고 현황=19,43,1
표 II-3. 2002년 TV 금연 공익광고 현황=20,44,1
표 II-5./II-25 공익광고에 관한 국내 선행 연구 결과 1=24,48,1
표 II-6./II-26 공익광고에 관한 국내 선행 연구 결과 2=25,49,1
표 II-7. 공익광고에 관한 국외 선행 연구 결과 1=39,63,1
표 II-8. 공익광고에 관한 국외 선행 연구 결과 2=40,64,1
표 II-9. 공익광고에 관한 국외 선행 연구 결과 3=41,65,1
표 II-10. 공익광고에 관한 국외 선행 연구 결과 4=42,66,1
표 III-1. 2001-2년 TV 금연 공익광고 현할=50,74,1
표 III-2. 사회경제적 특성,건강행태,미디어 변수=54,78,1
표 III-3. 수용자 특성 평가 항목=56,80,1
표 III-4. 금연권유ㆍ금연시도ㆍ금연인식과 금연에 대한 공익광고의 역할 문항 구성=59,83,1
표 III-5. 대상자의 흡연에 대한 지식수준=60,84,1
표 III-6. 금연캠페인에 사용할 중요메시지에 대한 선호도=61,85,1
표 IV-1. 연구대상자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64,88,1
표 IV-2. 연구대상자의 건강행위 특성=65,89,1
표 IV-3. 수용자 특성=65,89,1
표 IV-4. 일반적인 특성별 『금연 빠를수록 좋다』에 대한 인지수준 비교=82,106,1
표 IV-5. 건강행위 특성별 『금연 빠를수록 좋다』에 대한 인지수준 비교=83,107,1
표 IV-6. 수용자 특성별 『금연 빠를수록 좋다』 에 대한 인지수준 비교=83,107,1
표 IV-7. 일반적인 특성별 『담배,젊음의 이름으로 거부하십시오』에 대한 인지수준 비교=85,109,1
표 IV-8. 건강행위 특성별 『담배,젊음의 이름으로 거부하십시오』에 대한 인지수준 비교=86,110,1
표 IV-9. 수용자 특성별 『담배,젊음의 이름으로 거부하십시오』 에 대한 인지수준=87,111,1
표 IV-10. 일반적인 특성별 『담배 때문에』에 대한 인지수준 비교=89,113,1
표 IV-11. 건강행위 특성별 『담배 때문에』에 대한 인지수준 비교=90,114,1
표 IV-12. 수용자 특성별 『담배 때문에』에 대한 인지수준 비교=90,114,1
표 IV-13. 일반적인 특성별 『2002 금연결심』에 대한 인지수준 비교=92,116,1
표 IV-14. 건강행위 특성별 『2002 금연결심』에 대한 인지수준 비교=93,117,1
표 IV-15. 수용자 특성별 『2002 금연결심』에 대한 인지수준 비교=94,118,1
표 IV-16. 일반적인 특성별 『담배는 독약입니다』에 대한 인지수준 비교=96,120,1
표 IV-17. 건강행위 특성별 『담배는 독약입니다』에 대한 인지수준 비교=97,121,1
표 IV-18. 수용자 특성별 『담배는 독약입니다』에 대한 인지수준 비교=97,121,1
표 IV-19. 일반적인 특성별 『금연 빠를수록 좋다』에 대한 시청횟수 비교=102,126,1
표 IV-20. 건강행위 특성별 『금연 빠를수록 좋다』에 대한 시청횟수 비교=103,127,1
표 IV-21. 일반적인 특성별 『담배,젊음의 이름으로 거부하십시오』에 대한 시청횟수 비교=104,128,1
표 IV-22. 건강행위 특성별 『담배,젊음의 이름으로 거부하십시오』에 대한=105,129,1
표 IV-23. 일반적인 특성별 『담배 때문에』에 대한 시청횟수 비교=106,130,1
표 IV-24. 건강행위 특성별 『담배 때문에』에 대한 시청횟수 비교=107,131,1
표 IV-25. 일반적인 특성별 『2002 금연결심』에 대한 시청횟수 비교=108,132,1
표 IV-26. 건강행위 특성별 『2002 금연결심』에 대한 시청쇗수 비교=109,133,1
표 IV-27. 일반적인 특성별 『담배는 독약입니다』에 대한 시청횟수 비교=110,134,1
표 IV-28. 건강행위 특성별 『담배는 독약입니다』에 대한 시청횟수 비교 2=111,135,1
표 IV-29. 일반적인 특성별 『금연 빠를수록 좋다』에 대한 관심정도 비교=116,140,1
표 IV-30. 건강행위 특성별 『금연 빠를수록 좋다』에 대한 관심정도 비교=117,141,1
표 IV-31. 수용자 일반적인 특성별 『금연 빠를수록 좋다』에 대한 관심정도 비교=118,142,1
표 IV-32. 일반적인 특성별 『담배,젊음의 이름으로 거부하십시오』에 대한 관심정도 비교=119,143,1
표 IV-33. 건강행위 특성별 『담배,젊음의 이름으로 거부하십시오』에 대한 관심정도 비교=120,144,1
표 IV-34. 수용자 특성별 『담배,젊음의 이름으로 거부하십시오』에 대한 관심정도=121,145,1
표 IV-35. 일반적인 특성별 『담배 때문에』에 대한 관심정도 비교=122,146,1
표 IV-36. 건강행위 특성별 『담배 때문에』에 대한 관심정도 비교=123,147,1
표 IV-37. 수용자 특성별 『담배 때문에』에 대한 관심정도 비교=124,148,1
표 IV-38. 일반적인 특성별 『2002 금연결심』에 대한 관심정도 비교=126,150,1
표 IV-39. 건강행위 특성별 『2002 금연결심』에 대한 관심정도 비교=127,151,1
표 IV-40. 수용자 특성별 『2002 금연결심』에 대한 관심정도 비교=128,152,1
표 IV-41. 일반적인 특성별 『담배는 독약입니다』에 대한 관심정도 비교=129,153,1
표 IV-42. 건강행위 특성별 『담배는 독약입니다』에 대한 관심정도 비교=130,154,1
표 IV-43. 수용자 특성별 『담배는 독약입니다』에 대한 관심정도 비교=131,155,1
표 IV-44. 일반적인 특성별 『금연 빠를수록 좋다』의 출연진 어울림 평가수준=135,159,1
표 IV-45. 건강행위 특성별 『금연 빠를수록 좋다』의 출연진 어울림 평가수준=136,160,1
표 IV-46. 일반적인 특성별 『담배,젊음의 이름으로 거부하십시오』의 출연진=137,161,1
표 IV-47. 건강행위 특성별 『담배,젊음의 이름으로 거부하십시오』의 출연진=138,162,1
표 IV-48. 일반적인 특성별 『담배 때문에』의 출연진 어울림 평가수준 비교=140,164,1
표 IV-49. 건강행위 특성별 『담배 때문에』의 출연진 어울림 평가수준 비교=141,165,1
표 IV-50. 일반적인 특성별 『2002 금연결심』의 출연진 어울림 평가수준 비교=143,167,1
표 IV-51. 건강행위 특성별 『2002 금연결심』의 출연진 어울림 평가수준 비교=144,168,1
표 IV-52. 일반적인 특성별 『담배는 독약입니다』의 출연진 어울림 평가수준=146,170,1
표 IV-53. 건강행위 특성별 『담배는 독약입니다』 의 출연진 어울림 평가수준=147,171,1
표 IV-54. 연구대상자의 특성별 비교:『금연 권유 경험』=151,175,1
표 IV-55. 수용자 특성별 비교:『금연 권유 경험』=151,175,1
표 IV-56. 공익광고 인지도 수준별 비교:『금연 권유 경험』=152,176,1
표 IV-57. 공익광고 관심도 수준별 비교:『금연 권유 경험』=154,178,1
표 IV-58. 연구대상자의 특성별 비교:『금연 고려 경험』=155,179,1
표 IV-59. 수용자 특성별 비교:『금연 고려 경험』=156,180,1
표 IV-60. 공익광고 인지도 수준별 비교:『금연 고려 경험』=157,181,1
표 IV-61. 공익광고 관심도 수준별 비교:『금연 고려 경험』=158,182,1
표 IV-62. 연구대상자의 특성별 비교:『금연 고려 경험』=159,183,1
표 IV-63. 수용자 특성별 비교:『금연 고려 경험』=160,184,1
표 IV-64. 공익광고 인지도 수준별 비교:『금연 권유 경험』=162,186,1
표 IV-65. 공익광고 관심도 수준별 비교:『금연 권유 경험』=163,187,1
표 IV-66. 연구대상자의 특성별 비교:『금연 시도 경험』=164,188,1
표 IV-67. 수용자 특성별 비교:『금연 시도 경험』=165,189,1
표 IV-68. 공익광고 인지도 수준별 비교:『금연 시도 경험』=166,190,1
표 IV-69. 공익광고 관심도 수준별 비교:『금연 시도 경험』=167,191,1
표 IV-70. 연구대상자의 특성별 비교:『금연 권유시 공익광고 인용 경험』=168,192,1
표 IV-71. 수용자 특성별 비교:『금연 권유시 공익광고 인용 경험』=169,193,1
표 IV-72. 공익광고 인지도 수준별 비교:『금연 권유시 공익광고 인용경험』=170,194,1
표 IV-73. 공익광고 관심도 수준별 비교:『금연 권유시 공익광고 인용 경험』=172,196,1
표 IV-74. 연구대상자의 특성별 비교:『흡연의 해로움을 더 잘 알게 됨』=174,198,1
표 IV-75. 수용자 특성별 비교:『흡연의 해로움을 더 잘 알게 됨』=175,199,1
표 IV-76. 공익광고 인지도 수준별 비교:『흡연의 해로움을 더 잘 알게 됨』=176,200,1
표 IV-77. 공익광고 관심도 수준별 비교:『흡연의 해로움을 더 잘 알게 됨』=178,202,1
표 IV-78. 연구대상자의 특성별 비교:『금연시도에 도움이 됨』=180,204,1
표 IV-79. 수용자 특성별 비교:『금연시도에 도움이 됨』=181,205,1
표 IV-80. 공익광고 인지도 수준별 비교:『금연시도에 도움이 됨』=182,206,1
표 IV-81. 공익광고 관심도 수준별 비교:『금연시도에 도움이 됨』=183,207,1
표 IV-82. 연구대상자의 특성별 비교:『금연유지에 도움이 됨』=185,209,1
표 IV-83. 수용자 특성별 비교:『금연유지에 도움이 됨』=186,210,1
표 IV-84. 공익광고 인지도 수준별 비교:『금연유지에 도움이 됨』=187,211,1
표 IV-85. 공익광고 관심도 수준별 비교:『금연유지에 도움이 됨』=188,212,1
표 IV-86. 연구대상자의 특성별 비교:『금연인식에 대한 인식이 강해짐』=189,213,1
표 IV-87. 수용자 특성별 비교:『금연인식에 대한 인식이 강해짐』=190,214,1
표 IV-88. 공익광고 인지도 수준별 비교:『금연인식에 대한 인식이 강해짐』=191,215,1
표 IV-89. 공익광고 관심도 수준별 비교:『금연인식에 대한 인식이 강해짐』=193,217,1
표 IV-90. 연구대상자의 특성별 비교:『청소년흡연 예방에 도움이 됨』=194,218,1
표 IV-91. 수용자 특성별 비교:『청소년흡연 예방에 도움이 됨』=195,219,1
표 IV-92. 공익광고 인지도 수준별 비교:『청소년흡연 예방에 도움이 됨』=196,220,1
표 IV-93. 공익광고 관심도 수준별 비교:『청소년흡연 예방에 도움이 됨』=198,222,1
표 IV-94. 연구대상자의 특성별 비교:『금연권유 행태변화』=200,224,1
표 IV-95. 수용자 특성별 비교:『금연권유 행태변화』=201,225,1
표 IV-96. 공익광고 인지도 수준별 비교:『금연권유 행태변화』=202,226,1
표 IV-97. 공익광고 관심도 수준별 비교:『금연권유 행태변화』=204,228,1
표 IV-98. 공익광고 인지도와 금연권유 행태와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분석=205,229,1
표 IV-99. 공익광고 관심도와 금연권유 행태와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분석=206,230,1
표 IV-100. 공익광고 인지도와 금연권유 행태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분석=208,232,1
표 IV-101. 연구대상자의 특성별 비교:『금연시도 행태변화』=209,233,1
표 IV-102. 수용자 특성별 비교:『금연시도 행태변화』=210,234,1
표 IV-103. 공익광고 인지도 수준별 비교:『금연시도 행태변화』=211,235,1
표 IV-104. 공익광고 관심도 수준별 비교:『금연시도 행태변화』=212,236,1
표 IV-105. 공익광고 인지도와 금연시도 행태변화와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분석=213,237,1
표 IV-106. 공익광고 관심도와 금연시도 행태변화와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분석=214,238,1
표 IV-107. 공익광고 인지도와 금연시도 행태변화와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분석=215,239,1
표 IV-108. 연구대상자의 특성별 비교:『금연인식변화』=217,241,1
표 IV-109. 수용자 특성별 비교:『금연인식변화』=218,242,1
표 IV-110. 공익광고 인지도 수준별 비교:『금연인식변화』=219,243,1
표 IV-111. 공익광고 관심도 수준별 비교:『금연인식변화』=221,245,1
표 IV-112. 공익광고 인지도와 금연인식변화와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분석=222,246,1
표 IV-113. 공익광고 관심도와 금연인식변화 행태와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분석=223,247,1
표 IV-114. 공익광고 인지도와 금연인식변화 행태와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분석=225,249,1
표 IV-115. 연구대상자의 특성별 비교:『금연시도 및 유지에 대한 공익 광고역할』=227,251,1
표 IV-116. 수용자 특성별 비교:『금연시도 및 유지에 대한 공익광고역할』=228,252,1
표 IV-117. 공익광고 인지도 수준별 비교:『금연시도 및 유지에 대한 공익광고역할』=229,253,1
표 IV-118. 공익광고 관심도 수준별 비교:『금연시도 및 유지에 대한 공익 광고역할』=231,255,1
표 IV-119. 공익광고 인지도와 금연시도 및 유지에 대한 공익광고의 역할과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분석=232,256,1
표 IV-120. 공익광고 관심도와 금연시도 및 유지에 대한 공익광고의 역할과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분석=233,257,1
표 IV-121. 공익광고 관심도와 금연권유 행태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분석=235,259,1
표 IV-122. 공익광고 인지도와 금연시도횟수와의 관련성애 대한 다변량 분석=236,260,1
표 IV-123. 공익광고 관심도와 금연시도횟수와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분석=237,261,1
표 IV-124. 공익광고 인지도 & 관심도와 금연시도횟수와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로짓분석=238,262,1
표 IV-125. 공익광고 인지도와 금연성공여부와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분석=239,263,1
표 IV-126. 공익광고 관심도와 금연시도여부와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분석=239,263,1
표 IV-127. 공익광고 인지도 & 관심도와 금연성공여부와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로짓분석=241,265,1
표 IV-128. 공익광고 인지도 & 관심도와 흡연지식수준과의 관련성에 대한 다변량 분석=243,267,1
표 IV-129. 대상자 특성별 금연메시지 평가 점수 비교=259,283,1
표 IV-130. 수용자 특성별 금연메시지 평가 점수 비교=261,285,1
표 IV-131. 공익광고 인지도와 관심도 수준별 금연메시지 평가 점수 비교=262,286,1
표 IV-132. 대상자 특성과 메시지 특성과의 관련성=264,288,1
그림 II-1. 우리나라 청소년의 흡연율=44,68,1
그림 II-2. 우리나라 성인의 흡연율=44,68,1
그림 II-3. 2002년 담배소비량 변화=45,69,1
그림 III-4. 전국 지역별 표본지점수=52,76,1
그림 IV-1. 성별 주당 TV 시청 시간=66,90,1
그림 IV-2. 흡연여부별 주당 TV 시청시간=66,90,1
그림 IV-3. 흡연수준별 주당 TV 시청시간=67,91,1
그림 IV-4. 자아존중감 수준별 주당 TV 시청시간=67,91,1
그림 IV-5. 흡연과 나와의 관련성수준별 주당 TV 시청시간=68,92,1
그림 IV-6. 흡연과 음주 위험문제에 대한 감수성수준별 주당 TV 시청시간=68,92,1
그림 IV-7. 개인의 인지욕구수준별 주당 TV 시청시간=69,93,1
그림 IV-8. 흡연문제에 대한 사회적 착임수준별 주당 TV 시청시간=69,93,1
그림 IV-9. 성별 흡연율 비교=70,94,1
그림 IV-10. 연령별 흡연율 비교=70,94,1
그림 IV-11. 자아존중감수준별 흡연율=71,95,1
그림 IV-12. 흡연과 나와의 관련성수준별 흡연율=71,95,1
그림 IV-13. 흡연음주문제 위험에 대한 감수성수준별 흡연율=71,95,1
그림 IV-14. 흡연문제에 대한 사회적 책임수준별 흡연율=72,96,1
그림 IV-15. 개인의 인지욕구수준별 흡연율=72,96,1
그림 IV-16. 공익광고별 시청경험 수준=73,97,1
그림 IV-17. 『금연 빠를수록 좋다』 의 특징 기억수준=74,98,1
그림 IV-18. 『담배,젊음의 이름으로 거부하십시오』 의 특징 기억수준=74,98,1
그림 IV-19. 『담배 때문에』 특징 기억 수준=74,98,1
그림 IV-20. 『2002 금연결심』 특징 기억 수준=75,99,1
그림 IV-21. 『담배는 독약입니다』 특징 기억 수준=75,99,1
그림 IV-22. 『금연 빠를수록 좋다』 의 연령군별 인지수준=76,100,1
그림 IV-23. 『금연 빠를수록 좋다』 의 흡연여부별 인지수준=76,100,1
그림 IV-24. 『담배,젊음의 이름으로 거부하십시오』 의 연령군별 인지수준=76,100,1
그림 IV-25. 『담배,젊음의 이름으로 거부하십시오』 의 흡연여부별 인지수준=77,101,1
그림 IV-26. 『담배 때문에』 의 연령별 인지수준=77,101,1
그림 IV-27. 『담배 때문에』 의 흡연여부별 인지수준=77,101,1
그림 IV-28. 『2002 금연결심』 의 연령군별 인지수준=78,102,1
그림 IV-29. 『2002 금연결심』 의 흡연여부별 인지수준=78,102,1
그림 IV-30. 『담배는 독약입니다』 의 연령군별 인지 수준=78,102,1
그림 IV-31. 『담배는 독약입니다』 의 흡연여부별 인지 수준=79,103,1
그림 IV-32. 스틸 사진 제공 전ㆍ후 공익광고 인지수준=79,103,1
그림 IV-33. 『금연 빠를수록 좋다』 의 연령별 인지 수준=80,104,1
그림 IV-34. 『금연 빠를수록 좋다』 의 흡연여부별 인지 수준=80,104,1
그림 IV-35. 『담배,젊음의 이름으로 거부하십시오』 의 연령별 인지 수준=84,108,1
그림 IV-36. 『담배,젊음의 이름으로 거부하십시오』 의 흡연여부별 인지 수준=84,108,1
그림 IV-37. 『담배 때문에』의 연령별 인지수준=87,111,1
그림 IV-38. 『담배 때문에』의 흡연여부별 인지수준=88,112,1
그림 IV-39. 『2002 금연결심』의 연령군별 인지수준=91,115,1
그림 IV-40. 『2002 금연결심』의 흡연여부별 인지수준=91,115,1
그림 IV-41. 『담배는 독약입니다』의 연령군별 인지수준=94,118,1
그림 IV-42. 『담배는 독약입니다』의 흡연여부별 인지수준=95,119,1
그림 IV-43. 공익 광고별 시청 횟수=98,122,1
그림 IV-44. 연령 13-18세군의 공익광고별 시청횟수=99,123,1
그림 IV-45. 연령 19-29세군의 공익광고별 시청횟수=99,123,1
그림 IV-46. 연령 30-39세군의 공익광고별 시청횟수=100,124,1
그림 IV-47. 연령 40-59세군의 공익광고별 시청횟수=100,124,1
그림 IV-48. 흡연자의 공익광고별 시청횟수=100,124,1
그림 IV-49. 비흡연자의 공익광고별 시청횟수=101,125,1
그림 IV-50. 공익광고별 주요 메시지 기억수준=112,136,1
그림 IV-51. 흡연여부별 공익광고 주요 메시지 기억수준=112,136,1
그림 IV-52. 연령별군별 공익광고 주요 메시지 기억수준=113,137,1
그림 IV-53. 공익광고별 관심수준=113,137,1
그림 IV-54. 흡연여부별 공익광고 관심수준=114,138,1
그림 IV-55. 연령별 공익광고 관심수준=114,138,1
그림 IV-56. 출연진에 대한 어울림=132,156,1
그림 IV-57. 흡연여부별 출연진에 대한 어울림 정도 평가수준=133,157,1
그림 IV-58. 연령별 출연진에 대한 어울림 평가수준=133,157,1
그림 IV-59. 의사교환 경험 여부=148,172,1
그림 IV-60. 연령군별 공익광고 시청후 의사교환 경험여부=148,172,1
그림 IV-61. 흡연여부별 공익광고 시청후 의사교환 경험여부=149,173,1
그림 IV-62. 관심도수준별 공익광고 시청후 의사교환 경험여부=149,173,1
그림 IV-63. 금연유도에 적합한 방법 선호도=244,268,1
그림 IV-64. 주당 TV 시청시간수준별 금연 유도에 적합한 방법 선호도=245,269,1
그림 IV-65. 성별 금연 유도에 적합한 방법 선호도=246,270,1
그림 IV-66. 연령군별 금연유도에 적합한 방법 선호도=247,271,1
그림 IV-67. 흡연여부별 금연유도에 적합한 방법 선호도=247,271,1
그림 IV-68. 흡연지식수준별 금연에 적합한 방법 선호도=248,272,1
그림 IV-69. 자아존중감 수준별 금연유도에 적합한 방법 선호도=249,273,1
그림 IV-70. 흡연과 나와의 관련성 수준별 금연유도에 적합한 방법 선호도=249,273,1
그림 IV-71. 흡연과 음주 문제위험에 대한 감수성 수준별=250,274,1
그림 IV-72. 개인의 인지욕구 수준별 금연유도에 적합한 방법 선호도=250,274,1
그림 IV-73. 흡연문제에 대한 사회적 책임 수준별 금연유도에 적합한 방법 선호도=251,275,1
그림 IV-74. 공익광고 인지도 수준별 금연유도에 적합한 방법 선호도=252,276,1
그림 IV-75. 공익광고 관심도 수준별 금연유도에 적합한 방법 선호도=252,276,1
그림 IV-76. 공익광고로 가장 적합한 매체 선호도=253,277,1
그림 IV-77. 주당 TV시청 수준별 공익광고 매체 선호도=254,278,1
그림 IV-78. 성별 공익광고 매체 선호도=254,278,1
그림 IV-79. 연령별 공익 광고 매체 선호도=254,278,1
그림 IV-80. 흡연여부별 공익광고 매체 선호도=255,279,1
그림 IV-81. 흡연지식수준별 공익광고 매체 선호도=255,279,1
그림 IV-82. 자기 존중감 수준별 공익광고 매체 선호도=256,280,1
그림 IV-83. 흡연과 나와의 관련성 수준별 공익광고 매체 선호도=256,280,1
그림 IV-84. 흡연과 음주 문제위험에 대한 감수성 수준별 공익광고 매체 선호도=256,280,1
그림 IV-85. 개인의 인지욕구 수준별 공익광고 매체 선호도=257,281,1
그림 IV-86. 흡연문제에 대한 사회적 책임 수준별 공익광고 매체 선호도=257,281,1
그림 IV-87. 공익광고 인지도수준별 공익광고 매체 선호도=258,282,1
그림 IV-88. 공익광고 관심도 수준별 공익광고 매체 선호도=258,2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