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조영화=0,3,2
목차=i,5,2
표 목차=iii,7,1
그림 목차=iii,7,1
제1장 개요=1,8,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1,8,2
2. 연구 방법=3,10,2
제2장 기술동향 분석=5,12,1
1. 지능형 정보가전의 정의=5,12,2
2. 지능형 정보가전과 홈네트워크=7,14,1
가. 정보가전 단말=7,14,1
나. 정보가전 S/W 및 미들웨어=8,15,1
다. 응용 서비스 부문=9,16,1
3. 지능형 정보가전의 출현 배경=9,16,2
4. 지능형 정보가전의 표준화 동향=10,17,3
제3장 시장동향 분석=13,20,1
1. 시장의 개요=13,20,2
2. 홈네트워크 기반 정보가전의 제품개발 현황=14,21,1
가. 냉장고 제품의 개발 현황=14,21,3
나. 세탁기 제품의 개발 현황=16,23,1
다. 기타 제품의 개발 현황=16,23,3
3. 국내외 시장 동향=18,25,3
제4장 이슈 분석=21,28,1
1. 일본 정보가전의 보급 현황과 이용자 니즈=22,29,1
가. 일본 정보가전 기기의 보급 현황=22,29,1
나. 일본 정보가전 사용자의 니즈=23,30,2
2. 국내 정보가전 이용자의 니즈 변화와 업계의 대응=24,31,1
가. 국내 정보가전 이용자의 니즈=24,31,4
나. 국내 정보가전 보급 업계의 반응=27,34,3
3. 지능형 정보가전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29,36,2
가. 정보제공형 모델=30,37,1
나. 사업자에 의한 원격제어형 모델=31,38,1
다. 서비스 제공형 모델=31,38,2
라. 외부 사용자에의 서비스 제공형 모델=32,39,2
마. 중개사업자가 존재하는 모델=33,40,2
4. 지능형 정보가전의 활성화에 필요한 요소=34,41,1
가. 지능형 정보가전의 네트워크화에 필요한 요소=34,41,3
나. 정보가전 기기의 보급에 필요한 요건=36,43,5
참고문헌=41,48,2
[판권지]=43,50,1
(표 2-1) 광역의 정보가전 분류=6,13,1
(그림 3-1) 국내 전자업체의 인터넷 냉장고=15,22,1
(그림 3-2) 로봇 청소기=17,24,1
(그림 3-3) 세계 지능형 정보가전의 시장 규모 추이=18,25,1
(그림 3-4) 국내 지능형 정보가전의 시장 규모 추이=19,26,1
(그림 4-1) 일본의 정보가전 관련기기 보급 현황=22,29,1
(그림 4-2) 일본 국민의 정보화에 대한 기대와 불안=23,30,1
(그림 4-3) 사용자의 홈네트워크 사용 의사=25,32,1
(그림 4-4) 홈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요금 지불 의향=26,33,1
(그림 4-5) 정보제공형 모델=30,37,1
(그림 4-6) 정보사업자에 의한 원격제어형 모델=31,38,1
(그림 4-7) 서비스 제공형 모델=32,39,1
(그림 4-8) 외부 사용자에의 서비스 제공형 모델=33,40,1
(그림 4-9) 중개사업자가 존재하는 모델=34,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