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서언
조사결과 요약
목차
I. 조사개요 27
1. 조사목적 및 조사근거 28
2. 조사체계 29
1) 조사대상 29
2) 조사기간 31
3) 조사내용 31
4) 조사방법 32
3. 조사결과의 활용 33
4. 이용상의 유의사항 33
5. 응답기업 특성표 35
6. e-비즈니스 및 전자상거래(e-commerce)의 정의 37
II. 조사결과 40
1. 기업 일반현황 41
1) 인력현황 41
가. 기업내 정보관리 최고 책임자 유무 41
나. e-비즈니스 관련 업무 전담인력 현황 44
2) e-비즈니스 관련 투자 현황 47
가. e-비즈니스 관련 투자 현황 47
나. 2001년 e-비즈니스 관련 투자 규모 51
① 2001년 시스템 도입 관련 투자 규모 51
② 2001년 시스템 유지 관련 투자 규모 52
③ 2001년 교육 관련 투자 규모 53
④ 2001년 기타부문 투자규모 54
다. 2002년 e-비즈니스 관련 투자 규모 55
① 2002년 시스템 도입 관련 투자 규모 55
② 2002년 시스템 유지 관련 투자 규모 56
③ 2002년 교육 관련 투자 규모 57
④ 2002년 기타부문 투자규모 58
2. e-비즈니스 활용 현황 59
1) 기업 정보화 시스템 도입현황 59
가. 정보화 시스템 도입현황 60
① ERP 도입업체의 도입 ERP 모듈 종류 62
나. 정보화 시스템 도입형태 64
다. 정보화 시스템 도입시기 66
2) e-learning 67
가. e-learning 시행업체 비중 67
나. e-learning 시행방법 69
다. e-learning 대상 70
라. e-learning 내용 71
마. e-learning 도입시기 72
바. e-learning 시행을 위한 소요비용 74
사. e-learning 도입성과 74
아. 향후 e-learning 시행 계획 76
3. 전자상거래 부문 78
1) 전자상거래 시행 현황 78
가. 컴퓨터 네트웍을 이용한 상거래 단계별 판매/구매 시행 현황 79
① 컴퓨터 네트웍 활용 상거래 단계별 판매 시행업체 비중 80
② 컴퓨터 네트웍 활용 상거래 단계별 구매 시행업체 비중 81
나. 전자상거래 시행 현황 82
① 전자상거래 시행업체 비중 82
② 부문별 전자상거래 시행업체 비중 84
2) 전자상거래 규모 87
가. 2001년 전자상거래 판매/구매액 규모 87
나. 전자상거래액 증가 사유 89
① 전자상거래 판매액 증가사유 89
② 전자상거래 구매액 증가사유 90
3) 향후 전자상거래 시행계획 91
첨부 1. 조사표 93
첨부 2. 통계표 101
목차 102
1. CIO 유무 104
2. E-비즈니스 관련 업무 전담인력 수 105
3-1. 온라인 학습 시행여부 106
3-2. 온라인 학습 시행방법 107
3-3. 온라인 학습 대상[응답기준] 108
3-4. 온라인 학습 내용[중복응답] 109
3-5. 온라인 학습 도입시기 110
3-6-1. 온라인 학습 소요비용[2001년][단위:백만원] 111
3-6-2. 온라인 학습 소요비용[2002년][단위:백만원] 112
3-7 온라인 학습 도입 성과 113
3-8. 온라인 학습 도입 계획 114
4-1-1. e-biz 관련 투자기업 비중 115
4-1-2. 부문별 e-biz 관련 투자기업 비중 116
4-2-1. 2001년 시스템 관련 투자규모(도입비용)[단위:백만원] 117
4-2-2. 2001년 시스템 관련 투자규모(유지비용)[단위:백만원] 118
4-2-3. 2001년 교육 투자규모[단위:백만원] 119
4-2-4. 2001년 기타 투자규모[단위:백만원] 120
4-3-1. 2002년 시스템 관련 투자규모(도입비용)[단위:백만원] 121
4-3-2. 2002년 시스템 관련 투자규모(유지비용)[단위:백만원] 122
4-3-3. 2002년 교육 투자규모[단위:백만원] 123
4-3-4. 2002년 기타 투자규모[단위:백만원] 124
5-1. 시스템 도입 여부 125
5-2-1. 전자입찰 시스템 도입형태 126
5-2-2. ERP 도입형태 127
5-2-3. SCM 도입형태 128
5-2-4. CRM 도입형태 129
5-2-5. KMS 도입형태 130
5-2-6. EAI 도입형태 131
5-2-7. B2BI 도입형태 132
5-2-8. PLM 도입형태 133
5-2-9. MES 도입형태 134
5-2-10. HRIS 도입형태 135
5-3-1. 전자입찰 시스템 도입시기 136
5-3-2. ERP 도입시기 137
5-3-3. SCM 도입시기 138
5-3-4. CRM 도입시기 139
5-3-5. KMS 도입시기 140
5-3-6. EAI 도입시기 141
5-3-7. B2BI 도입시기 142
5-3-8. PLM 도입시기 143
5-3-9. MES 도입시기 144
5-3-10. HRIS 도입시기 145
5-4. 도입 ERP 모듈[중복응답] 146
6-1-1. 컴퓨터 네트웍을 활용한 상거래 단계별 판/구매 시행 147
6-1-2. 컴퓨터 네트웍을 활용한 상거래 단계별 판매 148
6-1-3./6-2-3. 컴퓨터 네트웍을 활용한 상거래 단계별 구매 149
6-2-1. 전자 상거래 시행여부 150
6-2-2. 전자 상거래 판매시행여부 151
6-2-3. 전자 상거래 구매시행여부 152
6-3-1. 2002 전자 상거래 매출액 증가사유 153
6-3-2. 2002 전자 상거래 구매액 증가사유 154
6-4-1. 향후 전자 상거래 시행계획 - 판매 155
6-4-2. 향후 전자 상거래 시행계획 - 구매 156
판권지 157
(표I-1) e-비즈니스, 전자상거래 (e-commerce) 정의 38
(표I-2) 협의의 전자상거래(e-commerce) 정의 39
(표II-1) 상장ㆍ기업규모ㆍ전자상거래 여부별 CIO 유무 43
(표II-2) 산업 분류별 e-비즈니스 전담인력 현황 45
(표II-3) 상장ㆍ기업규모ㆍ전자상거래 여부별 e-비즈니스 전담인력 현황 46
(표II-4) 산업분류별 e-비즈니스 관련 투자 기업 현황 48
(표II-5) 2001년 대비 2002년 산업분류별 e-비즈니스 관련 투자 기업 증감 현황 49
(표II-6) 상장ㆍ기업규모ㆍ전자상거래 여부별 e-비즈니스 관련 투자 기업 현황 50
(표II-7) 2001년 e-비즈니스 관련 투자 규모-시스템 도입 51
(표II-8) 2001년 e-비즈니스 관련 투자 규모-시스템 유지 52
(표II-9) 2001년 e-비즈니스 관련 투자 규모-교육 53
(표II-10) 2001년 e-비즈니스 관련 투자 규모-기타 부문 54
(표II-11) 2002년 e-비즈니스 관련 투자 규모-시스템 도입 55
(표II-12) 2002년 e-비즈니스 관련 투자 규모-시스템 유지 56
(표II-13) 2002년 e-비즈니스 관련 투자 규모-교육 57
(표II-14) 2002년 e-비즈니스 관련 투자 규모-기타 부문 58
(표II-15) 산업분류별 정보화 시스템 도입현황 61
(표II-16) 상장ㆍ기업규모ㆍ전자상거래 여부별 정보화 시스템 도입현황 62
(표II-17) 상장ㆍ기업규모ㆍ전자상거래 여부별 정보화 시스템 도입현황 63
(표II-18) 상장ㆍ기업규모ㆍ전자상거래 여부별 정보화 시스템 도입형태 65
(표II-19) 상장ㆍ기업규모ㆍ전자상거래 여부별 e-learning 시행여부 69
(표II-20) 상장ㆍ기업규모ㆍ전자상거래 여부별 e-learning 시행방법 70
(표II-21) 상장ㆍ기업규모ㆍ전자상거래 여부별 e-learning 내용 72
(표II-22) 상장ㆍ기업규모ㆍ전자상거래 여부별 e-learning 도입시기 73
(표II-23) 상장ㆍ기업규모ㆍ전자상거래 여부별 e-learning 도입성과 76
(표II-24) 상장ㆍ기업규모ㆍ전자상거래 여부별 향후 e-learning 시행 계획 77
(표II-25) 상거래 단계 분류 78
(표II-26) 상장ㆍ기업규모별 전자상거래 시행현황 82
(표II-27) 산업별 전자상거래 시행현황 83
(표II-28) 상장ㆍ기업규모여부ㆍ전자상거래 시행별 전자상거래 시행현황 85
(표II-29) 산업별 전자상거래 시행현황 86
(표II-30) 상장ㆍ기업규모별 전자상거래 판매액 증가사유 89
(표II-31) 상장ㆍ기업규모별 전자상거래 구매액 증가사유 90
(표II-32) 향후 전자상거래 시행 계획 92
(그림II-1) CIO 유무 41
(그림II-2) 산업 분류별 CIO 유무 42
(그림II-3) e-비즈니스 전담인력수 44
(그림II-4) e-비즈니스 관련 투자 기업 현황 47
(그림II-5) 정보통신관련 시스템 도입현황 60
(그림II-6) 도입 ERP 모듈 종류 63
(그림II-7) 정보화 시스템 도입형태 64
(그림II-8) 정보화 시스템별 도입시기 66
(그림II-9) e-learning 시행 현황 67
(그림II-10) 산업 분류별 e-learning 시행 현황 68
(그림II-11) e-learning 시행방법 69
(그림II-12) e-learning 대상 71
(그림II-13) e-learning 내용 71
(그림II-14) e-learning 도입시기 73
(그림II-15) e-learning 소요비용 74
(그림II-16) e-learning 도입성과 75
(그림II-17) 향후 e-learning 시행 계획 76
(그림II-18) 컴퓨터 네트웍 활용 상거래 단계별 판매/구매 시행 현황 79
(그림II-19) 컴퓨터 네트웍 활용 상거래 단계별 판매 시행 현황 80
(그림II-20) 컴퓨터 네트웍 활용 상거래 단계별 구매 시행 현황 81
(그림II-21) 전자상거래 시행업체 비중 82
(그림II-22) 부문별 전자상거래 시행업체 비중 84
(그림II-23) 산업별 2001년 매출액 대비 전자상거래 판매/구매액 규모 87
(그림II-24) 전자상거래 판매액 규모 88
(그림II-25) 전자상거래구매액 규모 88
(그림II-26) 2002년 전자상거래 판매액 증가 사유 89
(그림II-27) 2002년 전자상거래 구매액 증가 사유 90
(그림II-28) 향후 전자상거래 판매/구매 계획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