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3
(연구 요약)=0,4,2
차례=i,6,3
표차례=iv,9,1
I. 서론=1,10,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1,10,2
2. 연구내용=2,11,1
3. 연구방법=2,11,2
4. 용어의 정의=3,12,7
5. 기대 효과=9,18,2
II. 성적ㆍ석차 시스템의 반교육성=11,20,1
1. 성적ㆍ석차 시스템이 만들어 내는 '반교육상황'과 강화 기제=11,20,3
2. 성적ㆍ석차 시스템의 역사적 기원=13,22,5
3. 성적ㆍ석차 시스템의 핵심기제로서의 학교생활기록부=18,27,4
4. 학교생활기록부가 산출하는 문제점=21,30,5
5. 새로운 교육시스템 발명의 필요성=26,35,3
III. 교육이력철 시스템의 사상성=29,38,1
1. 교육이력철의 개념적 윤곽=29,38,12
2. 교육이력철과 학교교육체제 개혁=40,49,9
3. 교육이력철과 국가교육과정목표의 자기화(Appropriation)=49,58,3
4. 교육이력철과 코스웍의 연관성=51,60,7
IV. 경로별 선발과 교육이력철의 상호성=58,67,1
1. 입시제도 변천사에 대한 역사적 성찰=58,67,9
2. 경로별 선발의 의의와 사회적 합리성=66,75,10
3. 국가기준시험의 성격=75,84,10
4. 국가기준시험을 보완ㆍ대체하는 교육이력철 내신평가=84,93,5
5. 입학사정관제와 교육이력철 전형방식=88,97,13
V. 교육이력철의 모형개발과 도입방안=101,110,1
1. 교사별평가의 우월성=101,110,8
2. 교육이력철의 모형 개발=109,118,7
3. 독서이력철 추진(안)=115,124,4
4. 교육이력철 제도의 단계적 도입 방안=118,127,11
5. 교육별평가의 사례=128,137,1
VI. 교육이력철의 전문성에 대한 교사평가제=129,138,1
1. 기존 교사평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129,138,5
2. 교사평가 방법론의 전환=133,142,5
3. 사회적 평가체제의 구축=138,147,2
4. 전문성 피이드백의 방식 : '공개와 개방'=140,149,2
VII. 결론 및 제언=142,151,4
참고문헌=146,155,2
부록 : 교사별평가의 사례=148,157,20
[판권지]=168,177,1
(표 2-1) 일제시대의 학적부 양식=15,24,1
(표 2-2) 고등학교용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 기록양식=22,31,1
(표 3-1) 학교 모습의 변화=45,54,1
(표 3-2) 심층적인 학습경험을 이끌 수 있는 학교운영방식=45,54,1
(표 3-3) 교육이력철 도입을 위한 국가수준의 개혁과제=48,57,1
(표 3-4) 학교생활기록부와 교육이력철의 기록방식 비교=55,64,1
(표 3-5) 학교생활기록부와 교육이력철의 내신제도 비교=56,65,1
(표 3-6) 수행평가와 교육이력철평가의 비교=57,66,1
(표 4-1) 국가기준시험과 교사기준시험의 차이 비교=86,95,1
(표 4-2) 입시 평가척도 개발의 요소=94,103,1
(표 4-3) 선진외국의 시험과 우리나라 시험의 문제상황(Situation) 비교=100,109,1
(표 5-1) 교육이력철 1단계 모형=111,120,1
(표 5-2) 교육이력철 2단계 모형=112,121,1
(표 5-3) 대학에 제출하는 교과이력 양식=114,123,1
(표 5-4) 대학에 제출하는 독서이력 양식=115,124,1
(표 5-5) 대학에 제출하는 진로지도이력 양식=115,1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