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0,3,2
목차=i,5,4
표 목차=v,9,2
그림목차=vii,11,2
제1장 서론=1,13,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1,13,2
2. 연구의 목적=2,14,2
3. 연구의 방법=3,15,2
제2장 ITS 기술동향 분석=5,17,1
1. ITS 개요=5,17,1
가. ITS 개요=5,17,2
나. ITS 구현을 위한 사용자 서비스=6,18,1
(1) 교통관리최적화 서비스분야=6,18,1
(2) 전자지불처리서비스분야=6,18,2
(3) 교통정보유통활성화 서비스분야=7,19,1
(4) 여행자정보 고급화 서비스분야=7,19,1
(5) 대중교통활성화 서비스분야=7,19,1
(6) 화물운송효율화 서비스분야=7,19,1
(7) 차량 및 도로첨단화 서비스분야=7,19,1
2. ITS 연구개발 동향=7,19,1
가. 해외 ITS 연구개발 동향=7,19,1
(1) 미국의 동향=7,19,5
(2) 유럽의 동향=11,23,6
(3) 일본의 동향=16,28,6
나. 국내 ITS 연구개발 동향=21,33,3
(1) 건설교통부의 동향=23,35,3
(2) 정보통신부의 동향=25,37,2
(3) 산업자원부의 동향=26,38,1
(4) 과학기술부 동향=26,38,1
(5) 민간업체의 동향=27,39,5
(6) 국내 ITS 핵심기술개발=31,43,6
(7) 향후 중점 연구 분야=37,49,1
다. ITS의 향후기술개발 전망=37,49,1
(1) 자료수집 기술=37,49,1
(2) 자료처리 기술=38,50,1
(3) 제어/표시 기술=38,50,1
(4) 통신 기술=38,50,1
제3장 특허정보 분석=39,51,1
1. 분석의 범위 및 방법=39,51,2
2. 해외 특허 분석=40,52,1
가. 세계 특허 분석=40,52,1
(1) 국가별 출원동향=40,52,3
(2) 연도별 출원동향=42,54,1
(3) 국제특허분류(IPC)별 출원동향=43,55,2
나. 일본 특허 분석=44,56,1
(1) 연도별 출원동향=44,56,1
(2) 주요 출원인별 출원동향=45,57,1
(3) 국제특허분류(IPC)별 출원동향=45,57,3
다. 미국 특허 분석=47,59,1
(1) 연도별 출원동향=47,59,1
(2) 주요 출원인별 출원동향=48,60,2
(3) 국제특허분류(IPC)별 출원동향=49,61,2
라. 유럽 특허 분석=50,62,1
(1) 연도별 출원동향=50,62,1
(2) 주요 출원인별 출원동향=51,63,1
(3) 국제특허분류(IPC)별 출원동향=52,64,2
3. 국내 특허 분석=53,65,1
가. 연도별 출원동향=53,65,2
나. 주요 출원인별 출원동향=54,66,1
다. 국제특허분류(IPC)별 출원동향=54,66,2
4. 비교 분석=56,68,1
가. 연도별 출원동향의 비교 분석=56,68,1
나. 출원인별 출원동향 비교 분석=56,68,2
다. 국제특허분류(IPC)별 출원동향의 비교 분석=57,69,2
제4장 시장동향 및 전망=59,71,1
1. ITS 산업의 개요=59,71,2
2. ITS 산업 환경 분석=60,72,1
가. ITS 산업 환경=60,72,2
나. 기회 요인=61,73,1
다. 위협 요인=61,73,1
3. 국내외 시장동향 분석=62,74,1
가. 해외 시장동향 분석=62,74,1
(1) 미국 시장 동향=62,74,4
(2) 유럽 시장동향=65,77,2
(3) 일본 시장동향=66,78,5
나. 국내 시장동향 분석=70,82,1
(1) 국내 ITS 시장동향=70,82,4
(2) 국내 ITS 산업전망=74,86,4
다. ITS 수요예측=77,89,1
(1) 미국 ITS 시장규모 예측=77,89,2
(2) 세계 ITS 장비시장 전망=79,91,1
(3) 국내 ITS 시장규모 예측=79,91,4
제5장 결론=83,95,2
참고문헌=85,97,1
[판권지]=86,98,1
(표 2-1) 미국의 대도시 선도구축사업 현황=10,22,1
(표 2-2) 유럽의 ITS 연구ㆍ개발사업=12,24,1
(표 2-3) 유럽의 RTS 개발 분야=13,25,1
(표 2-4) TNE-T의 ITS 프로젝트=15,27,1
(표 2-5) 일본정부 5개 부처 ITS 구축사업 추진내역=16,28,1
(표 2-6) 일본 지자체 ITS 실험계획=21,33,1
(표 2-7) 부처별 연구개발 사업 분야=22,34,1
(표 2-8) ITS 연구개발 사업 추진전략=23,35,1
(표 2-9) 건설교통부 ITS 추진현황=23,35,2
(표 2-10) 정보통신부 ITS 추진현황=25,37,1
(표 2-11) ITS관련 민간업체의 프로젝트 현황=27,39,1
(표 2-12) ITS관련 민간업체의 개발 현황(민간 주도)=28,40,3
(표 2-13) 핵심기술 영역 및 요소기술=32,44,2
(표 3-1) 특허분석에 이용된 데이터베이스(2003.11.04 현재)=39,51,1
(표 3-2) 국가별 특허출원 현황표=41,53,1
(표 3-3) 관련 IPC 기술분류=43,55,1
(표 3-4) 주요 출원인별 출원동향(미국)=48,60,1
(표 3-5) 출원인별 출원동향(유럽)=51,63,1
(표 4-1) 미국의 ITS 추진계획=65,77,1
(표 4-2) 일본의 ITS 구축 및 인프라건설 예산추이=68,80,1
(표 4-3) ITS 연구개발 부문 예산추이=68,80,1
(표 4-4) 2000년도 사업비 내역=71,83,1
(표 4-5) 첨단모델도시 건설사업 개요=72,84,1
(표 4-6) 지자체별 사업비 분담내역=72,84,1
(표 4-7) 분야별 소요예산=73,85,1
(표 4-8) 부처별 소요예신=73,85,1
(표 4-9) 버스정보시스템(BIS) 사업 추진동향=75,87,1
(표 4-10) 국내 텔레매틱스 시장규모 추이=77,89,1
(표 4-11) 미국의 ITS 시장규모 예측=78,90,1
(표 4-12) ITS 장비 시장전망=79,91,1
(표 4-13) ITS 서비스별 시장규모 전망=80,92,1
(표 4-14) 기술영역 수요시장 분석=81,93,1
(그림2-1) TEA-21에 의한 미국의 ITS 프로그램=8,20,1
(그림2-2) 일본의 ITS 9개 개발영역별 추진현황=18,30,1
(그림3-1) 국가별 특허 출원동향=40,52,1
(그림3-2) 국가별 특허출원 비율=42,54,1
(그림3-3) 연도별 출원동향(한국, 일본, 미국, 유럽)=42,54,1
(그림3-4) IPC별 출원비율(한국, 일본, 미국, 유럽)=44,56,1
(그림3-5) 연도별 출원동향(일본)=44,56,1
(그림3-6) 주요 출원인별 출원동향(일본)=45,57,1
(그림3-7) IPC별 출원비율(일본)=46,58,1
(그림3-8) IPC별/연도별 출원동향(일본)=47,59,1
(그림3-9) 연도별 출원동향(미국)=47,59,1
(그림3-10) 주요 출원인별 출원동향(미국)=48,60,1
(그림3-11) IPC별 출원비율(미국)=49,61,1
(그림3-12) IPC별/연도별 출원동향(미국)=50,62,1
(그림3-13) 연도별 출원동향(유럽)=50,62,1
(그림3-14) 주요 출원인별 출원동향(유럽)=51,63,1
(그림3-15) IPC별 출원비율(유럽)=52,64,1
(그림3-16) IPC별/연도별 출원동향(유럽)=53,65,1
(그림3-17) 국내 연도별 특허출원 추이=54,66,1
(그림3-18) 국내 주요 출원인별 출원동향=54,66,1
(그림3-19) IPC별 출원비율(국내)=55,67,1
(그림3-20) IPC별/연도별 출원동향(국내)=55,67,1
(그림3-21) 국가별/연도별 출원동향=56,68,1
(그림3-22) 국가별 최다 출원한 5개 기업의 출원비율=57,69,1
(그림3-23) 국가별/주요 IPC별 비율=58,70,1
(그림4-1) 미국 ITS 추진조직간의 상호관계=63,75,1
(그림4-2) 미국의 ITS 프로그램 구현=64,76,1
(그림4-3) 일본 ITS 예산추이=66,78,1
(그림4-4) VICS 유닛 보급현황=69,81,1
(그림4-5) 텔레매틱스 시장 구조=76,88,1
(그림4-6) ITS 서비스 분야별 시장규모 예측=8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