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 등]=0,3,3
목차=i,6,3
표목차=iv,9,1
그림목차=iv,9,1
제1장 문제제기=1,10,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1,10,2
2. 연구 범위와 방법=2,11,2
제2장 한ㆍ일, 한ㆍ중 과거사문제란 무엇인가=4,13,1
1. 과거사문제의 정의와 범위=4,13,1
가. 과거사(過去史) 문제의 정의=4,13,2
나. 한ㆍ일, 한ㆍ중 과거사문제의 비교=5,14,4
2. 한ㆍ중ㆍ일 과거사문제의 유형=8,17,1
가. 한ㆍ일간 과거사 문제의 3대 유형=8,17,7
나. 한ㆍ중간 과거사문제 : '동북공정'=15,24,4
제3장 중국과 일본의 한국 고대중세사 인식과 정치외교적 함의=19,28,1
1. 일본의 한국 고대중세사 인식과 한ㆍ일 관계 파급영향=19,28,1
가. 일본 역사교과서들의 한국 고대중세사 인식=19,28,3
나. 한국 고대중세사에 대한 인식의 이중성=21,30,5
다. 한국 고대중세사 인식의 한일관계 파급영향=25,34,4
2. 중국의 한국 고대중세사 인식과 한ㆍ중 관계 파급영향=28,37,1
가. 중국의 한국 고대중세사 인식=28,37,3
나. 중국의 고구려사 편입 추진 배경=31,40,2
다. 중국 '동북공정'의 한ㆍ중관계 파급영향=32,41,4
3. 한국 고대중세사 인식의 현재적 의미=35,44,1
가. 한ㆍ일 관계=36,45,1
나. 한ㆍ중 관계=37,46,3
제4장 근대일본의 한ㆍ중 침략과 과거사문제=40,49,1
1. 근대사 관련 쟁점과 현황=40,49,1
가. 한국과 일본의 근대사 관련 쟁점=40,49,3
나. 한ㆍ중 공동의 근대사 관련 쟁점=42,51,5
2. 과거사문제의 재발요인=46,55,1
가. 과거사문제의 논쟁적 성격=46,55,3
나. 민족주의 고양과 국가정체성 요구=48,57,4
다. 새로운 역사관의 등장과 역사왜곡의 구조화=51,60,5
3. 한ㆍ일 근대사문제에 대한 우리의 대응=55,64,1
가. 과거사 망언과 우리 정부의 대응=55,64,4
나. 역사교과서 왜곡파동과 우리 정부의 대응=58,67,5
다.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우리 정부의 대응=62,71,4
제5장 한국의 외교적 대응방식과 전략=66,75,1
1. 재외국민, 재외동포에 대한 역사교육 강화=66,75,2
가. 한국역사의 명칭과 범위 재정의=67,76,2
나. 재외동포의 이중적 정체성과 역사교육=68,77,2
2. 한ㆍ중ㆍ일 공동역사연구와 고대사 연구지원=69,78,1
가. 한ㆍ중ㆍ일 공동역사연구와 공동교과서 편찬=69,78,5
나. 역사 연구지원을 통한 논리개발=73,82,4
3. 외교적 수단에 의한 직접대응=76,85,1
가. 외교적 대응유형=76,85,3
나. 외교적 대응의 4대 기본원칙=78,87,4
다. 사안별 대응형태와 대응수위=81,90,6
제6장 맺음말=87,96,3
참고문헌=90,99,4
(부록-1)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파동=94,103,1
(부록-2) 일본 총리 및 각료의 야스쿠니 신사참배 현황(1990-2004. 1.)=95,104,2
(부록-3) 일본 정치지도자들의 망언연표(발췌)=97,106,3
(부록-4) '한국 바로 알리기' 관련 정부지원 민간단체(2003, 2004)=100,109,1
(표1) 한국과 일본, 중국간의 과거사문제 유형=8,17,1
(표2) 2005년 6.20 한일정상회담에서 나타난 쟁점별 인식차이=14,23,1
(표3) 주요국의 국가홍보기구=75,84,1
(표4) 과거사문제에 관한 일본정부의 공식입장=83,92,1
(그림1) 1954년 발간 중국교과서의 청나라 영역과 현재 중국영역(한반도를 포함한 짙은 부분은 미수복지 표시)=34,43,1
(그림2) 중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국가주도의 역사프로젝트=53,62,1
(그림3) 일본의 교과서 발행과정=61,70,1
(그림4) 일본의 교과서 검정절차=61,70,1
(그림5)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고이즈미 일본총리=63,72,1
(그림6) 2005년 6월 20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 결과를 발표 중인 노무현 대통령과 고이즈미 일본총리=65,74,1
(그림7/2) 한ㆍ중ㆍ일 공동 현대사 부교재 발간=72,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