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2
목차=i,5,3
표목차=iv,8,3
그림목차=vii,11,1
제1장 서론=1,12,2
1. 연구배경 및 필요성=3,14,2
2. 연구목적=4,15,1
3. 연구내용 및 방법=5,16,4
제2장 개방병원에 대한 이해=9,20,2
1. 개방병원제도의 개념=11,22,7
2. 개방병원제도에 대한 경제적 효과=17,28,5
3. 개방병원제도에 대한 연구동향=22,33,4
4. 외국의 개방병원제도=25,36,8
제3장 개방병원제도 운영현황 : 개방병원 조사=33,44,2
1. 연구방법=35,46,1
2. 연구결과=36,47,17
3. 결과요약 및 정책제언=53,64,2
제4장 개방병원제도 운영현황 : 개원의 조사=55,66,2
1. 연구방법=57,68,1
2. 연구결과=58,69,22
3. 결과요약 및 제언=80,91,3
제5장 개방병원제도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83,94,2
1. 개방병원제도 운영원칙과 기본틀=85,96,8
2. 개방병원제도 운영 개선방안 : 운영주체 중심으로=93,104,14
3. 의료수가 개선방안=107,118,15
4. 관련법 개선사항=122,133,31
5. 의료분쟁 개선방안=153,164,12
6. 기타 정책지원방안=165,176,6
7. 개방병원제도 홍보방안=171,182,2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173,184,2
1. 연구배경 및 목적=175,186,1
2. 연구방법=175,186,2
3. 주요결과 요약 및 정책제언=176,187,9
참고문헌=185,196,6
부록 1=191,202,2
시설 공동이용 관련 보건복지부 유권해석 모음=193,204,8
부록 2=201,212,2
[부표 1] 개방병원제도 참여기준=203,214,1
[부표 2] 개방병원제도에 대한 용어의 정의=204,215,1
[부표 3] 의료기관별 시설기준(의료법 시행규칙 제28조2의 [별표2])=205,216,4
[부표 4] 의료기관의 시설규격(제28조의2관련 [별표 3])=209,220,3
[부표 5] 의료기관에 두는 의료인의 정원(의료법 시행규칙 제 28조 6 [별표 4])=212,223,1
[부표 6] 의료인외 의료기관이 갖추어야할 필요인력 규정=213,224,1
[부표 7] 의료분쟁 조정절차에 관한 법 기준=214,225,3
부록 3=217,228,2
[설문지 1 - 개방병원]=219,230,11
[설문지 2 - 개원의]=230,241,7
표2-1. 일반환자 대비 개방병원 진료환자의 진료지표 절감율=19,30,1
표2-2. 일본의 개방병원제도하의 의료수가 종류와 수준=30,41,1
표3-1. 개방병원제도 참여현황=36,47,1
표3-2. 개방병원의 진료실적 수준별 분포(2004년 환자수 기준)=37,48,1
표3-3. 개방병원제도 참여현황(연도별 비교)=38,49,1
표3-4. 개방병원 참여이유(연도별 비교)=39,50,1
표3-5. 참여 개원의 선정시 고려하는 조건=40,51,1
표3-6. 개방병원제도 업무담당자 현황(연도별 비교)=41,52,1
표3-7. 개방병원제도 운영협의체 운영현황(연도별 비교)=42,53,1
표3-8. 개방병원제도 이용환자들을 위한 개선조치=43,54,1
표3-9. 개방병원제도 운영에 대한 결과평가=44,55,1
표3-10. 개방병원 진료실적이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45,56,1
표3-11. 개방병원제도 병원에 미친 영향평가=46,57,1
표3-12. 개방병원 관련 진료수가 및 수익분배기준에 대한 의견=47,58,1
표3-13. 개방병원 진료수익 분배기준 현황=47,58,1
표3-14. 개방병원 관련 진료비 청구 및 삭감현황=48,59,1
표3-15. 의료분쟁 및 배상보험 가입 현황=50,61,1
표3-16. 개방병원제도 지원방안이 제도참여에 미치는 영향평가=51,62,1
표3-17. 개방병원제도 활성화를 위한 선결과제에 대한 의견=52,63,1
표4-1. 개방병원제도 참여 개원의 특성(1)(연도별 비교)=58,69,1
표4-2. 개방병원제도 참여 개원의 특성(2)(연도별 비교)=59,70,1
표4-3. 개방병원제도 참여기간=60,71,1
표4-4. 개방병원 참여이유(연도별 비교)=61,72,1
표4-5. 개방병원 참여이유(병원특성별 비교)=61,72,1
표4-6. 참여 개방병원 선정시 고려하는 조건(병원특성별 비교)=62,73,1
표4-7. 개방병원제도 활용현황(연도별 비교)=63,74,1
표4-8. 개방병원제도 활용현황(병원특성별 비교)=64,75,1
표4-9. 개방병원제도를 잘 이용하지 않는 이유(연도별 비교)=65,76,1
표4-10. 개방병원제도를 잘 이용하지 않는 이유(병원특성별 비교)=66,77,1
표4-11. 개방병원제도 운영에 대한 결과평가(연도별 비교)=67,78,1
표4-12. 개방병원제도 운영에 대한 결과평가(병원특성별 비교)=67,78,1
표4-13. 개방병원제도 참여가 의원에 미친 영향평가(연도별 비교)=69,80,1
표4-14. 개방병원제도 참여가 의원에 미친 영향평가(병원특성별 비교)=70,81,1
표4-15. 개방병원제도 수익분배기준에 대한 의견(연도별 비교)=71,82,1
표4-16. 개방병원제도 수익분배기준에 대한 의견(병원특성별 비교)=72,83,1
표4-17. 병원과 의원의 수입배분비율에 대한 의견(병원특성별 비교)=73,84,1
표4-18. 정부의 수가지원방안에 따른 참여유도 효과(병원특성별 비교)=74,85,1
표4-19. 보상이 필요한 수가 또는 비용항목(병원특성별 비교)=74,85,1
표4-20. 의료분쟁 및 배상보험 가입 현황(병원특성별 비교)=76,87,1
표4-21. 정책 지원방안이 개원의의 제도참여에 미치는 효과(병원특성별 비교)=77,88,1
표4-22. 개방병원제도 활성화를 위한 선결과제에 대한 의견(연도별 비교)=78,89,1
표4-23. 개방병원제도 활성화를 위한 선결과제에 대한 의견(병원특성별 비교)=79,90,1
표5-1. 진료과목별 자원공유 형태=90,101,1
표5-2. 개방병원 진료수익 분배기준 현황=95,106,1
표5-3. 수가분야별 수익분배율에 대한 개원의와 개방병원 입장비교=96,107,1
표5-4. 개방병원 진료수입 분배율표(A병원 사례)=98,109,1
표5-5. 개방병원 진료수입 분배율표(B병원 사례)=99,110,1
표5-6. 초진료 및 재진료에 대한 국가 비교(1999-2000년 기준)=108,119,1
표5-7. 개방병원제도하의 환자관리 업무량 및 투입시간(일반환자 대비)=109,120,1
표5-8. 개방병원제도에서 반영되어야 할 수가항목과 필요성 수준=111,122,1
표5-9. 개방병원의 신설수가 항목과 요구도 수준=112,123,1
표5-10. 개방진료 관리료 산정을 위한 지표=115,126,1
표5-11. 수가조정에 따른 소요비용 추계=120,131,1
표5-12. 의료법 제32조의 3에 의거하여 허용되는 '시설공동이용' 유형 I 요약(의원-의원 유형)=123,134,2
표5-13. 의료법 제32조의 3에 의거하여 허용되는 '시설공동이용' 유형 II 요약(병원-의원 유형)=125,136,2
표5-14. 의원임대 관련 질의에 대한 복지부의 회신내용=140,151,1
표5-15. 개방병원제도 하에서의 의료사고 발생유형=160,171,1
그림1-1. 연구의 틀=7,18,1
그림2-1. 개방병원의 운영 시스템=17,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