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이석재
목차
제1장 도덕성·도덕교육·도덕공동체 9
1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동기, 방향, 방법 11
1. 도덕공동체에 대한 의미규정과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향 11
2. 새로운 사회에서 도덕에 기대할 수 있는 역할 (도덕은 인간을 위한 것) 13
2절 연구방법 14
3절 연구의 이론적 배경=도덕공동체의 이상 15
4절 연구의 초기단계의 도덕에 관한 이론적 구상 15
2. 도덕적 언어에 관한 몇 가지 음미 21
3. 전통적 도덕과 자율적 도덕의 화해를 위한 논의 26
5절 교실의 도덕공동체를 건설하기 위한 조건 29
1. 자율적 행위를 위한 구상 31
2. 창조적 가치론을 위한 구상 31
3. 성숙인격을 위하여 41
4. 어른다움의 조건 49
제2장 교실의 도덕공동체 형성을 위한 가정, 학교, 사회의 상호 역할에 관한 연구를 위한 이론적 배경 51
1절 교실 도덕공동체 형성을 위한 가정, 학교, 사회의 상호 역할에 관한 연구를 위한 이론적 배경 53
1. 연구배경 및 목적 53
2. 연구내용, 범위 및 방법 57
3. 도덕공동체를 위한 이론적 배경 및 관점 59
4. 교실 중심의 도덕공동체 건설을 위한 도덕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도덕교육의 방향 관한 연구 (공동연구원 이미식) 99
참고문헌 127
제3장 도덕성 의식 양적 조사 및 결과 129
1절 도덕성의식조사의 개요 131
1. 조사의 개요 131
2. 조사 내용 132
3. 표집 및 분석방법 137
4. 조사대상자의 속성 138
2절 개인 및 사회도덕성의식 140
1. 개인과 사회의 도덕성에 대한 평가 140
2. 가족주의와 물질주의 142
3. 사랑과 도덕 144
4. 사랑과 결혼 151
5. 인간의 존재와 목적 157
6. 생명과 자살 159
7. 종교에 대한 인식 161
8. 거짓말 164
9. 경제력 165
10. 개인과 국가 168
11. 도덕의 변용성과 도덕교육 172
12. 결과 분석 177
3절 가치창조자적 의식 179
1. 행위에 있어서의 주체성 181
2. 인생의 목적 182
3. 가치창조(가치부여) 182
4. 운명과 삶의 주체적 능력 183
5. 결과 분석 183
4절 성숙인격의 의식 183
1. 자아개념의 확대 184
2. 따뜻한 인간관계 186
3. 정서적 안정감 187
4. 현실적 지각 191
5. 자기대상화능력 193
6. 유머감각 193
7. 삶의 통일적 철학 194
8. 결과 분석 197
5절 합리적 선택의 의식 198
1. 인간에 대한 사랑, 존경, 선의 200
2. 사랑과 자기정당화 202
3. 사랑과 도덕 204
4. 결과 분석 206
6절 요약 및 결론 207
1. 조사개요 및 내용 207
2. 조사결과 요약 208
3. 결론 211
제4장 도덕성 의식 질적 조사 및 결과 : 전문가 집단 조사 215
1절 전문가집단의 선발과정과 표집결과 218
1. 1차 전문가집단의 선발과정과 표집결과 218
2. 2차 전문가 집단의 선발과정과 표집결과 219
2절 조사과정 219
1. 1차 전문가집단에 대한 조사과정 219
2. 2차 전문가집단에 대한 조사과정 220
3절 결과 및 분석 220
1. 도덕교육의 내용 220
2. 인간 존재 자체에 대한 권위 225
3. 도덕교육의 탈 학교적 성격과 새로운 기구의 발족 233
4. 도덕공동체와 구성원의 특징 238
5. 도덕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241
6. 도덕교육과 자율성 246
7. 거짓말에 대하여 253
8. 처벌에 관하여 254
9. 자살과 생명의 존귀함에 관하여 255
10. 폭력 등 가학적 공격 258
11. 도덕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262
12. 인권교육과 도덕교육 265
13. 도덕교육과 환경, 생태교육 268
14. 도덕교육과 사랑에 대하여 270
15. 자아정체성 272
16. 타인의 삶에 대한 존경심 274
17. 성숙인격과 어른 됨의 조건 276
4절 요약 및 결론 278
제5장 도덕성 의식 질적 조사 및 결과 : 전문가 면접 조사 281
1절 면접의 목적과 면접대상자의 선발 283
2절 면접과정 284
3절 면접결과와 분석 284
1. 도덕·윤리의 문제 284
2. 인권의 문제 290
3. 폭력의 문제 291
4. 도덕공동체연구에 대한 코멘트 293
4절 요약 및 결론 294
제6장 결론 및 평가 295
1절 연구결과에 대한 정리 및 자체평가 297
2절 제언 및 향후 연구방향 298
참고문헌 300
부록 309
1. 양적 조사의 조사표 311
2. 양적조사 질문지 360
3. 전문가 집단조사(1차) 368
4. 전문가 집단조사(2차) 392
연구회의록 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