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판권지 등]=1,2,2
[저자약력]=3,4,1
일러두기=4,5,2
서문=6,7,3
목차=9,10,4
제1장 중국의 이모저모=13,14,1
제1절 숫자로 본 현재의 중국=14,15,2
1. 행정구분과 인구=15,16,3
2 국내총생산(GDP)=17,18,3
3. 무역, 한국과의 관계=19,20,4
제2절 1840년 이후 현재까지의 역사=23,24,3
1. 아편전쟁=25,26,2
2. 임칙서 흠차대신 광주 도착에서 아편 소각까지의 과정(1839년)=27,28,5
3. 양무운동과 근대화=31,32,3
4. 중화민국, 중화인민공화국 수립=33,34,3
5. 1947~1948년의 살인적 인플레이션=36,37,2
6. 일본 광고회사 덴츠 신문총람(新聞總覽)을 통해 본 해방 전 중국신문=37,38,3
7. 대약진, 문화혁명, 그리고 개혁과 개방=40,41,2
등소평(登小平, 덩샤오핑, 1904.8.22~1997.2.19)=42,43,2
연표(1834~2004)=44,45,13
제2장 중국의 광고 발전=57,58,1
제1절 개관=58,59,2
1. 중국 역사박물관의 두 광고물=59,60,3
2. 중국의 개항이 조선 언론에 미친 영향=61,62,5
3. 한국, 중국, 일본의 근대신문과 광고=65,66,3
제2절 개항, 그리고 서양 문물의 도입=68,69,2
1. 외국인이 발행한 중국어 신문=69,70,4
2. 외국인이 발행한 외국어 신문=72,73,2
3. 잡지의 태동=73,74,3
제3절 민국 수립에서 1949년 공산당 집권까지=76,77,2
1. 1912~1916년 일간신문=78,79,2
2. 기타 광고매체들=79,80,3
3. 라디오 등장=82,83,1
4. 담배광고 전성기=82,83,3
5. 신문광고=84,85,4
6. 광고회사=87,88,2
7. 광고회사 영업=88,89,2
8. 광고회사 단체=89,90,1
9. 미국의 영향=89,90,5
10. 해방일보사 광고=94,95,2
11. 1920~1930년대 중국의 포스터=95,96,4
제4절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에서 1978년 개혁, 개방까지=99,100,2
1. 새 법규와 제도=100,101,2
2. 강화된 관리=101,102,2
3. 대약진, 시행착오와 수정=103,104,1
4. '10년 동란(動亂)', 문화혁명 10년=103,104,4
제3장 1979년 이후 중국 광고의 발전=107,108,1
제1절 광고의 부할=108,109,2
1. 광고의 부활=109,110,3
2. 광고의 합법성=111,112,3
3. 현대 광고에 대한 이해의 대두=113,114,2
4. 광고업계의 부활=114,115,4
제2절 현대 광고 발전의 초기 단계=118,119,1
1. 현대 광고의 변모=119,120,2
2. 현대 광고의식의 계몽과 각성=120,121,4
3. 광고업계의 현대화 움직임=123,124,8
제3절 현대 광고 발전의 탐구 단계=131,132,1
1. 광고시장의 변화=132,133,1
2. 해마다 발전하는 광고시장=132,133,4
3. 중국의 기업 구분=136,137,3
4. 갈수록 치열해지는 미디어 환경=138,139,9
5. 광고 활동의 양분화=146,147,2
6. 이론 탐색과 반성=147,148,2
7. 마케팅과 광고=149,150,1
8. CI이론과 중국화=150,151,2
9. 현대 광고에 대한 반성=151,152,3
10. 광고의 윤리문제와 광고법규=153,154,2
11. 탐색단계의 광고 발전 환경=154,155,6
제4절 현대 광고 발전의 개척 단계=160,161,2
1. 광고대리제도=161,162,3
2. 광고시장의 구조 변화=163,164,4
3. 미디어 경쟁 : TV=166,167,3
4. 미디어 경쟁 : 신문=169,170,7
5. 급속한 잡지의 부상=175,176,2
6. 옥외광고의 고속 발전과 인터넷 광고의 등장=176,177,2
7. 다국적 기업의 발전과 중국 광고시장 개방=177,178,2
8. 정치와 제도 변화=179,180,5
9. 중국내 다국적 기업=184,185,1
10. 매체 환경=184,185,5
제5절 중국 광고산업의 현재와 미래=189,190,1
1. 중국 광고산업의 현재=190,191,1
2. 성장의 원인=190,191,5
3. 중국 광고산업의 전망=194,195,5
크리에이티브의 변천=199,200,8
부록=207,208,1
부록 1. 1981~2003년 중국 광고비=208,209,1
부록 2. 2004년 성, 자치구, 직할시별 광고비=209,210,1
부록 3. 2003~2004년 업종별 광고비=210,211,1
부록 4. 2002~2004년 10대 광고수입 매체사=211,212,1
부록 5. 1982~2003 각종 광고 경영단위 추세=212,213,2
부록 6. 2002~2004년 10대 광고회사=214,215,1
부록 7. 광고 감독 관리체계=215,216,1
부록 8. 중국 광고협회 조직도=216,217,1
부록 9. 중국의 광고전문지=217,218,3
부록 10. 중국의 공휴일=220,221,3
참고문헌=223,224,2
[광고]=225,2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