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3
[저자소개]=3,4,1
[판권지 등]=4,5,2
책을 펴내면서=6,7,2
목차=8,9,3
제1장 영상커머셜의 크리에이티브=11,12,1
1. 광고 캠페인(Advertising Campaign)=12,13,2
2. 영상커머셜의 크리에이티브(Commercial Creative)=13,14,6
제2장 영상매체의 특성과 이해=19,20,1
1. 영상매체의 특성=20,21,1
2. 움직이는 시각매체=20,21,2
3. 텔레비전 공간(Television Space)=21,22,2
4. TV브라운관과 영사스크린=22,23,4
5. TV화면의 영상 구성요소=25,26,8
6. 영상커머셜의 4대 요소=33,34,2
7. 영상커머셜 작화 룰=35,36,2
8. 영상커머셜의 표현형식=36,37,5
제3장 연출=41,42,1
1. 연출자는 초의 승부사=42,43,1
2. 영상커머셜 감독과 제작집단=43,44,1
3. 경험 그리고 관찰=43,44,2
4. 새로운 이미지 개발=44,45,2
5. 마음을 담은 영상=45,46,2
6. 있어야 할 것, 없어야 할 것=46,47,2
7. 영상커머셜의 기본=47,48,6
제4장 아이디어의 발견 그리고 전개=53,54,1
1. 화제와 화법=54,55,1
2. 아이디어의 원천=54,55,2
3. 아이디어 창출과 전개방법=55,56,4
4. 아이디어, 아이디어, 아이디어=58,59,5
제5장 영상커머셜 제작의 인적 요소=63,64,1
1. 영상커머셜 제작의 인적 요소=64,65,1
2. 플랜 그룹=64,65,2
3. 제작진행 그룹=66,67,8
4. 효과제작 그룹=74,75,3
5. 해외 코디네이터=76,77,5
제6장 영상커머셜 기획과정=81,82,1
1.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82,83,1
2. 정보내용의 분석=82,83,2
3. 컨셉트 워크=84,85,1
4. 아이디어 회의=84,85,2
5. 스토리보드 제작=85,86,4
6. 비딩(Bidding)=89,90,1
7. 캐스팅(Casting)=89,90,4
제7장 영상커머셜 제작 준비과정=93,94,1
1. 제작진입의 체크포인트=94,95,5
2. 메인 스태프 편성=98,99,2
3. 연출 콘티(Continuity)=99,100,6
4. 로케이션 헌팅(Location Hunting)=104,105,2
5. 이미지 설계(Image Plan)=105,106,4
6. 미술 설계(Art Plan)=108,109,4
7. 일정표 작성=111,112,3
8. 제작예산의 산출=114,115,4
9. 출연자 선정 및 계약=118,119,3
10. PPM(Pre-Production Meeting)=120,121,3
제8장 영상커머셜 제작 집행과정=123,124,1
1. 스태프 회의=124,125,2
2. 촬영의 실제=125,126,6
3. 해외 로케이션=130,131,5
4. 특수촬영=134,135,3
5. 촬영 후 사후 처리=137,138,2
제9장 영상커머셜 제작 완성과정=139,140,1
1. 포스트 프로덕션(Post Production)=140,141,2
2. 텔레시네 작업=141,142,2
3. 가편집(Off Line Editing)=142,143,2
4. 효과 제작=143,144,2
5. CG(Computer Graphic)=144,145,2
6. 음악 녹음=145,146,1
7. 본편집(On Line Editing)=146,147,2
8. HDTV 커머셜=148,149,2
9. 키네레코 작업(Kinescope Recording)=149,150,2
10. 본녹음(Multi Audio Mixing)=150,151,5
제10장 후처리 과정=155,156,1
1. 시사=156,157,1
2. 방송광고심의=157,158,1
3. 사후관리=158,159,2
지은이 후기=160,161,3
부록=163,164,1
부록 1. 한국 영상커머셜 환경의 변천사 요약=164,165,12
부록 2. 영상커머셜 제작과정(Flow Chart Of The Production Process)=176,177,2
부록 3. 방송광고 심의에 관한 규정=178,179,15
부록 4. 광고자율심의 규정=193,194,13
참고문헌=206,207,2
[광고]=208,209,1
Creative Director, Ogilvy & Mather, Toronto=59,60,1
Art Of Director's Club Of Europe, Italy=59,60,1
Chairman, Chief Creative Officer, TBWA Chiat / Day, North America=59,60,1
Creative Director, The Campaign Palace, Sydney=60,61,1
Creative Director, Fallon Mc Elligott, Minneapolis=60,61,1
Partner, Co-Creative Director, Blazing Paradigm, North America=60,61,1
Creative Director, Foot Cone & Belding, San Francisco USA=61,62,1
그림 ⑤ 세트 디자인=109,110,1
그림 ⑥ 세트 디자인 설계도=110,111,1
사진 ⑦ 항공촬영=135,136,1
사진 ① 텔레시네 컬러 콜렉터인 d₂Vinci 2K Data=141,142,1
부록 3. 방송광고 심의에 관한 규정=178,1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