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2. 연구내용 23
3. 연구 방법 24
4. 설문조사의 개요 24
가. 조사대상 및 방법 24
나. 조사내용 25
Ⅱ. 중국 및 일본 교과서를 통해 본 한국 이해 28
1. 중국 교과서를 통해 본 한국 이해 29
가. 한국역사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 29
(1) 초급중학 단계 29
(2) 고급중학 단계 34
나. 한국에 대한 의식, 이미지 형성 관련 내용-문화 37
(1) 초급중학 단계 37
(2) 고급중학 단계 38
다. 한국과의 교류협력 관련 내용 39
(1) 초급중학 단계 39
(2) 고급중학 단계 40
라. 한국관련 기술의 특징 43
2. 일본 교과서를 통해 본 한국 이해 45
가. 초등학교 교과서 내용 46
나. 중학교 교과서 내용 49
다. 고등학교 교과서 내용 53
라. 한국 관련 기술의 특징과 과제 56
Ⅲ. 한ㆍ중ㆍ일 3국의 상호 국가인식 실태 60
1. 국가 이미지 및 국민의식 수준 61
가. 국가 이미지 61
나. 국민의식 수준 69
다. 추구하는 가치 79
2. 한ㆍ중ㆍ일 3국의 분야별 정보인지 수준 82
가. 정보취득경로 82
나. 정치분야 85
다. 경제분야 87
라. 사회분야 89
마. 문화분야 91
바. 직업분야 94
3. 소결 97
Ⅳ. 한ㆍ중ㆍ일 3국의 국가 호감도 99
1. 한ㆍ중ㆍ일 3국에 대한 국가 호감도 100
가. 한국 100
나. 중국 101
다. 일본 102
2. 주요 국가에 대한 국가 호감도 103
가. 호감이 가는 국가 103
나. 언어를 배우고 싶은 국가 104
다. 사귀고 싶은 친구의 국적 105
라. 유학가고 싶은 국가 107
3. 소결 107
Ⅴ. 한ㆍ중ㆍ일 3국의 상호교류 인식, 생활만족도 109
1. 한ㆍ중ㆍ일 3국의 상호교류 인식 110
가. 교류경험 110
나. 우선 협력과제 112
다. 교육 분야 우선 협력과제 115
라. 유학선호 국가 118
2. 교원ㆍ학생의 생활만족도 및 관심사항 121
가. 생활에 대한 만족도 121
나. 학생들의 관심사항 125
다. 교원들의 관심사항 128
3. 소결 129
Ⅵ. 요약 및 제언 130
1. 요약 131
가. 중국 및 일본 교과서를 통해 본 한국 이해 131
나. 한ㆍ중ㆍ일 3국의 상호 국가인식 실태 135
다. 한ㆍ중ㆍ일 3국의 국가 호감도 138
라. 한ㆍ중ㆍ일 3국의 상호교류 인식, 생활만족도 139
2. 제언 140
[참고문헌] 146
[부록] 150
[부록 1] 한ㆍ중ㆍ일 실태조사 설문지한국과 중국 및 일본의 상호 이해에 관한의견 조사지(한국용) 151
[부록 2] 일본 학생 및 교원 예비설문 분석결과 172
[표 Ⅰ-1] 설문규모 및 회수율 25
[표 Ⅰ-2] 조사내용 체계도 27
[표 Ⅲ-1] 국가 이미지 요인 분류 62
[표 Ⅲ-2] 한국 국민이 생각하는 상대국의 국가 이미지 62
[표 Ⅲ-3] 한국 국민의 상대국에 대한 평가 요인 인식 63
[표 Ⅲ-4] 한국 국민의 상대국에 대한 능력 요인 인식 64
[표 Ⅲ-5] 한국 국민의 상대국에 대한 활동성 요인 인식 64
[표 Ⅲ-6] 중국 국민이 생각하는 상대국의 국가 이미지 65
[표 Ⅲ-7] 중국 국민의 상대국에 대한 평가 요인 인식 66
[표 Ⅲ-8] 중국 국민의 상대국에 대한 능력 요인 인식 66
[표 Ⅲ-9] 중국 국민의 상대국에 대한 활동성 요인 인식 67
[표 Ⅲ-10] 일본 국민이 생각하는 상대국의 국가 이미지 67
[표 Ⅲ-11] 일본 국민의 상대국에 대한 평가 요인 인식 68
[표 Ⅲ-12] 일본 국민의 상대국에 대한 능력 요인 인식 68
[표 Ⅲ-13] 일본 국민의 상대국에 대한 활동성 요인 인식 69
[표 Ⅲ-14] 한국 학생이 생각하는 한ㆍ중ㆍ일 3국 국민의식 71
[표 Ⅲ-15] 한국 교원이 생각하는 한ㆍ중ㆍ일 3국 국민의식 72
[표 Ⅲ-16] 중국 학생이 생각하는 한ㆍ중ㆍ일 3국 국민의식 74
[표 Ⅲ-17] 중국 교원이 생각하는 한ㆍ중ㆍ일 3국 국민의식 75
[표 Ⅲ-18] 일본 학생이 생각하는 한ㆍ중ㆍ일 3국 국민의식 77
[표 Ⅲ-19] 일본 교원이 생각하는 한ㆍ중ㆍ일 3국 국민의식 78
[표 Ⅲ-20] 한국 학생, 교원이 생각하는 각국 국민이 추구하는 가치 79
[표 Ⅲ-21] 중국 학생, 교원이 생각하는 각국 국민이 추구하는 가치 80
[표 Ⅲ-22] 일본 학생, 교원이 생각하는 각국 국민이 추구하는 가치 81
[표 Ⅲ-23] 한국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 정보취득경로 82
[표 Ⅲ-24] 중국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 정보취득경로 83
[표 Ⅲ-25] 일본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 정보취득경로 84
[표 Ⅲ-26] 한국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 정치분야 인지여부 85
[표 Ⅲ-27] 중국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 정치분야 인지여부 86
[표 Ⅲ-28] 일본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 정치분야 인지여부 86
[표 Ⅲ-29] 한국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 경제분야 인지여부 87
[표 Ⅲ-30] 중국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 경제분야 인지여부 88
[표 Ⅲ-31] 일본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 경제분야 인지여부 88
[표 Ⅲ-32] 한국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 사회분야 인지여부 89
[표 Ⅲ-33] 중국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 사회분야 인지여부 90
[표 Ⅲ-34] 일본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 사회분야 인지여부 90
[표 Ⅲ-35] 한국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 문화분야 인지여부 91
[표 Ⅲ-36] 중국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 문화분야 인지여부 92
[표 Ⅲ-37] 일본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 문화분야 인지여부 93
[표 Ⅲ-38] 한국 학생과 교원이 인지하고 있는 상대국민 직업분포 94
[표 Ⅲ-39] 중국 학생과 교원이 인지하고 있는 상대국민 직업분포 95
[표 Ⅲ-40] 일본 학생과 교원이 인지하고 있는 상대국민 직업분포 96
[표 Ⅳ-1] 한국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에 대한 국가 호감도 101
[표 Ⅳ-2] 중국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에 대한 국가 호감도 102
[표 Ⅳ-3] 일본 학생과 교원의 상대국에 대한 국가 호감도 103
[표 Ⅳ-4] 호감이 가는 국가 104
[표 Ⅳ-5] 언어를 배우고 싶은 국가 105
[표 Ⅳ-6] 사귀고 싶은 친구의 국적 106
[표 Ⅳ-7] 유학가고 싶은 국가 106
[표 Ⅴ-1] 한국 학생과 교원의 국제교류경험 110
[표 Ⅴ-2] 중국 학생과 교원의 국제교류경험 111
[표 Ⅴ-3] 일본 학생과 교원의 국제교류경험 111
[표 Ⅴ-4] 한국과 상대국과의 우선 협력분야 112
[표 Ⅴ-5] 중국과 상대국과의 우선 협력분야 113
[표 Ⅴ-6] 일본과 상대국과의 우선 협력분야 114
[표 Ⅴ-7] 한국 학생과 교원이 생각하는 교육 분야 우선 협력과제 115
[표 Ⅴ-8] 중국 학생과 교원이 생각하는 교육 분야 우선 협력과제 116
[표 Ⅴ-9] 일본 학생과 교원이 생각하는 교육 분야 우선 협력과제 117
[표 Ⅴ-10] 중국, 일본대학으로의 유학에 대한 선호도 118
[표 Ⅴ-11] 한국, 일본대학으로의 유학에 대한 선호도 119
[표 Ⅴ-12] 한국, 중국대학으로의 유학에 대한 선호도 120
[표 Ⅴ-13] 한국 학생과 교원의 생활만족도 121
[표 Ⅴ-14] 중국 학생과 교원의 생활만족도 123
[표 Ⅴ-15] 일본 학생과 교원의 생활만족도 124
[표 Ⅴ-16] 한국 학생들의 주요 관심사항 125
[표 Ⅴ-17] 중국 학생들의 주요 관심사항 126
[표 Ⅴ-18] 일본 학생들의 주요 관심사항 127
[표 Ⅴ-19] 한ㆍ중ㆍ일 교원들의 주요 관심사항 128
[그림 Ⅱ-1] 김일성 모습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