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목차=i,2,6
표목차=vii,8,2
그림목차=viii,9,3
견본계약서목차=x,11,1
서식목차=x,11,2
제1장 서론=1,13,1
제1절 매뉴얼 구성 필요성과 의의=2,14,1
제2절 매뉴얼 구성 범위와 내용=3,15,1
제2장 음악 산업 현황=4,16,1
제1절 음악 산업의 동향=5,17,1
1. 음악 산업 개요=5,17,4
2. 세계 음악 산업 현황=9,21,1
1) 세계 음악산업 규모=9,21,2
2) 디지털음악산업 성장=10,22,3
3. 국내 음악 산업 현황=13,25,1
1) 국내 음악 산업 규모=13,25,1
2) 디지털 음악산업 성장=14,26,1
제2절 음악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15,27,1
1. 음반 산업의 구조=15,27,1
2. 디지털 음악산업의 구조=16,28,1
3. 공연산업의 구조=17,29,1
제3절 디지털환경과 음악 산업=18,30,5
제3장 음악업체의 설립=23,35,2
제1절 음악업체의 창업=25,37,1
1. 음악업체 유형 및 특징=25,37,1
1) 음악제작=25,37,3
2) 아티스트 매니지먼트=28,40,4
3) 공연기획=31,43,3
4) 음악출판=33,45,4
5) 디지털음악서비스=36,48,4
6) 드라마, 영화 및 광고 관련=40,52,1
2. 구성 및 역할=41,53,1
1) 사업 팀의 구성과 운영=41,53,2
2) 갈등의 해결 및 목적의식의 공유=43,55,2
제2절 사업계획서=45,57,1
1. 사업계획서의 정의=45,57,1
2. 사업계획서 작성의 필요성과 목적=45,57,1
1) 기본적 필요성=45,57,2
2) 업무적 필요성=46,58,1
3) 작성 목적=47,59,1
3. 사업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48,60,1
1) 우수한 경영진=48,60,1
2) 경쟁력 있는 음악콘텐츠 상품 및 서비스 부각=48,60,1
3) 매력적인 시장 분석=48,60,2
4) 합리적인 재무계획=49,61,1
4. 사업계획서의 유의사항 및 작성요령=50,62,1
1) 유의사항=50,62,2
2) 사업계획서의 구성=51,63,11
3) 사업타당성 분석=62,74,5
제3절 음악업체 설립 시 주의사항=67,79,1
1. 기업형태의 결정=67,79,2
2. 음악제작물 심의 및 제작업ㆍ배급업 신고, 외국인 공연추천=69,81,4
3. 개인 및 법인의 설립절차=73,85,1
1) 음악산업체 개인사업자 설립=73,85,1
2) 음악산업체 법인체 설립=73,85,2
3) 개인사업자의 법인전환=75,87,3
제4절 사업자등록 및 환경구축=78,90,1
1. 사업자등록 절차 및 구비서류=78,90,1
1) 법인사업자의 종류=78,90,2
2) 법인설립 신고와 사업자 등록 신청=79,91,2
3) 개인사업자의 사업자등록절차=80,92,2
2. 음악업체 창업 시 기본환경 구성=82,94,1
1) 사무실 계약 및 오피스환경 구축=82,94,2
2) 의무신고사항=83,95,2
제4장 음악업체의 경영=85,97,4
제1절 자금조달=89,101,1
1. 창업자금=89,101,1
1) 자금조달의 중요성=89,101,1
2) 자금조달의 유형=89,101,3
3) 자금조달의 방법=91,103,3
4) 정책자금의 효과적인 활용=93,105,5
2. 투자유치=98,110,1
1) 엔터테인먼트 관련 펀드 운용 실태=98,110,3
2) 투자업체 선정은 '상업성'과 '네트워크'=100,112,1
3) 음악 관련 펀드 현황=101,113,2
제2절 회계ㆍ재무 및 세무=103,115,1
1. 회계의 구성=103,115,1
2. 회계의 순환과정과 회계정보의 창출과정=104,116,1
1) 재무제표=104,116,7
2) 재무제표 분석=110,122,3
제3절 세금 및 신규업체 혜택=113,125,1
1. 창업준비 단계에서 사업자가 알아두어야 할 세무상식=114,126,3
2. 창업절차에 따른 세무문제=117,129,3
제5장 해외진출=120,132,1
제1절 음악분야 해외진출 유형과 진출절차=121,133,1
1. 해외진출 유형=121,133,1
2. 해외진출의 형태구분 기준=121,133,1
3. 해외진출 단계=122,134,1
1) 해외진출을 위한 음악콘텐츠 개발=122,134,1
2) 해외시장 진입=122,134,1
3) 해외 배급망 확보=122,134,1
4) 판매 및 자금 회수=122,134,1
5) 해외시장 유지=122,134,1
4. 해외진출 세부 절차=123,135,1
5. 해외진출 유형별 분석=123,135,1
제2절 에이전시 활용 및 계약 방법=124,136,1
1. 국내 에이전시=124,136,1
1) 개요=124,136,1
2) 목적 및 필요성=124,136,1
3) 표준프로세스=124,136,3
4) 기대효과=126,138,1
5) 대표 사례=126,138,1
2. 해외 에이전시=127,139,1
1) 개요=127,139,1
2) 목적 및 필요성=127,139,1
3) 표준 프로세스=127,139,3
4) 기대효과=129,141,1
5) 대표 사례=129,141,2
제3절 해외 공동제작 및 유통=131,143,1
1. 개요=131,143,1
2. 목적 및 필요성=131,143,1
3. 표준 프로세스=131,143,1
1) 해외진출상품의 개발=131,143,1
2) 해외시장 진입=132,144,1
3) 해외배급망 확보=132,144,1
4) 판매 및 자금회수=132,144,1
5) 해외시장 유지=132,144,1
4. 기대효과=133,145,1
5. 성공사례 분석=133,145,2
제4절 해외 음악산업의 비교분석=135,147,1
1. 시장 및 유통구조=135,147,1
1) 내수시장 비교=135,147,1
2) 수출규모 비교=136,148,1
3) 디지털유통=136,148,3
4) 저작권 보호 수준=138,150,1
5) 국가별 경쟁력분석=139,151,1
2. 사업환경 및 경쟁역량=140,152,1
1) 음악산업의 자국시장 점유율=140,152,2
2) 국가별 시장구조=141,153,5
3) 국가별 음반생산량=146,158,1
3. 음악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사점 도출=147,159,2
제6장 저작권ㆍ분쟁해결ㆍ라이선싱=149,161,1
제1절 분쟁 사례=150,162,1
1. 권리 구조와 분쟁=150,162,1
1) 개요=150,162,1
2) 음악산업 당사자들의 권리구조와 분쟁=150,162,4
2. 음반 제작 단계별 분쟁 내용=154,166,1
1) 기획단계=154,166,4
2) 제작단계=157,169,4
3) 제조단계=160,172,1
4) 유통단계=161,173,7
3. 분쟁사례=168,180,1
1)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 따른 음악 이용허락의 범위=168,180,1
2) 편집음반, 리믹스앨범, 베스트앨범의 문제=169,181,1
3) P2P 관련=169,181,5
4) 외국음반의 보호문제=173,185,1
제2절 저작권법 및 소송절차=174,186,1
1. 저작권법=174,186,1
1) 개요=174,186,1
2) 주요 내용=175,187,7
2. 민사소송 절차=182,194,1
1) 개요=182,194,1
2) 소장의 접수, 심사 및 송달=183,195,2
3) 답변서 제출 및 심사=184,196,1
4) 서면에 의한 쟁점정리절차=185,197,2
5) 쟁점정리기일=186,198,1
6) 집중증거조사기일=187,199,1
7) 항소심에서의 심리방식=187,199,2
3. 형사소송 절차=189,201,1
1) 개요=189,201,1
2) 형사고소(검찰 또는 경찰)=189,201,1
3) 경찰수사=190,202,1
4) 검찰수사=191,203,1
5) 형사재판=191,203,2
6) 판결 선고 및 형 집행절차=192,204,1
7) 기타=193,205,1
제3절 라이선싱=194,206,1
1. 라이선싱 개요=194,206,1
1) 라이선스의 개념=194,206,1
2) 라이선싱의 구성요소=194,206,1
2. 음반제작 및 유통 관련 라이선스=195,207,1
1) 음반 기획단계 라이선스 종류=195,207,6
2) 음반(음원)제작 및 제조=201,213,17
3) 오프라인 유통=218,230,7
4) 온라인 음원유통 계약=224,236,11
3. 공연=235,247,1
1) 기획=235,247,5
2) 홍보 유통 기타=239,251,3
4. 퍼블리싱(Publishing)=242,254,1
1) 저작권 대리중개 계약=243,255,5
2) 공동출판계약=247,259,1
3) 하청출판계약=247,259,6
4) 음원사용계약=252,264,3
5) 신탁계약=255,267,1
5. 기타=256,268,1
1) 음원사용계약=256,268,1
2) 출연계약=257,269,1
3) 상품화계약 등=257,269,1
(부록1) FAQ=258,270,24
(부록2) 관련 서식=282,294,16
참고문헌=298,310,6
(표2-1) 세계 음반 매출액 규모=9,21,1
(표2-2) 세계 음반 매출량 규모=9,21,1
(표2-3) 세계 음반 매출량 현황=10,22,1
(표2-4) 2003년 대비 2004년 음악 매체별 매출 성장률=10,22,1
(표2-5) 세계 디지털 음악 산업 규모=11,23,1
(표2-6) 1995년~2004년 국내 음악시장 규모=13,25,1
(표2-7) 국내 음반(오프라인) 산업 규모 변화=18,30,1
(표2-8) 국내 디지털 음악 산업 규모 변화=18,30,1
(표2-9) 디지털 음악서비스 유형별 시장규모=19,31,1
(표2-10) 국내음악콘텐츠 시장전망 - 불법복제 차단 및 단가 적용시=20,32,1
(표3-1) 연도별 음반제작/배급업자 등록현황(누계)=24,36,1
(표3-2) 제작자가 되기 위한 기본요소=26,38,1
(표3-3) 매니저의 필수조건=29,41,1
(표3-4) 매니저의 유형=30,42,1
(표3-5) 공연기획의 핵심사항=32,44,1
(표3-6) 사업계획서 순서=61,73,1
(표3-7) 음반 제작비 세부 명세서 예시=65,77,1
(표3-8) 매출예상분석 예시=66,78,1
(표3-9) 개인사업자와 법인체의 차이=67,79,1
(표3-10) 개인사업자와 법인체의 세율=68,80,1
(표3-11) 음악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관련 조항 및 내용=69,81,2
(표3-12) 사업자등록 신청 시 유의사항=73,85,1
(표3-13) 사업자등록 신청 시 구비서류=73,85,1
(표3-14) 법인전환 방식에 따른 조세의 유형=76,88,1
(표3-15) 사업자등록 절차 및 구비서류=78,90,1
(표3-16) 일반과세자 특징=80,92,1
(표3-17) 부가가치세 신고시 구비서류=80,92,1
(표3-18) 매매계약시 필수 확인사항=83,95,1
(표4-1) 직ㆍ간접금융의 차이점=92,104,1
(표4-2) 정책자금 관련 신청서 양식 예시(○○ 기획사)=96,108,2
(표4-3) 재무비율 분석=110,122,1
(표5-1) 국내 에이전시 활용 시 장단점=126,138,1
(표5-2) 해외 에이전시 활용 시 장ㆍ단점=129,141,1
(표5-3) 공동제작 활용시 장단점=133,145,1
(표5-4) 시장 및 유통구조 측면에서 살펴본 음반산업의 경쟁력 지수=139,151,1
(표5-5) 프랑스 음반시장 음반사 점유율(2002년)=142,154,1
(표5-6) 미국 음반시장 음반사 점유율(2003년)=143,155,1
(표5-7) 영국 음반시장 음반사 점유율(2002년)=143,155,1
(표5-8) 일본 음반시장 음반사 점유율(2001년)=144,156,1
(표5-9) 국내 음반배급사 시장 점유율(2004년)=144,156,1
(표5-10) 사업 환경 및 경쟁역량 측면의 경쟁력 지수=145,157,1
(표6-1) 가수의 구분과 계약 협상 내용=151,163,2
(표6-2) 신보인세제 시행에 따른 각 당사자들의 입장 및 문제=157,169,2
(표6-3) 각국의 P2P 관련 소송 내용=162,174,2
(표6-4) 콘텐츠 유통 미디어의 구분=163,175,1
(표6-5) 모바일을 통한 음악서비스의 종류=164,176,1
(표6-6) 모바일음악 서비스의 당사자=165,177,1
(표6-7) MLB 시행 후 유통관련 당사자의 입장=165,177,2
(표6-8) 저작인격권의 종류 및 존속기간=176,188,1
(표6-9) 저작재산권의 종류, 존속기간 및 제한=177,189,1
(표6-10) 저작인접권의 종류 및 존속기간=178,190,2
(표6-11) 저작권등록의 효과=179,191,1
(표6-12) 집중관리제도 개요=180,192,1
(표6-13) 형사재판의 절차=191,203,2
(표6-14) 온라인 음원유통계약의 종류=234,246,1
(그림2-1) 음악 산업의 개념 및 범위 확대=6,18,1
(그림2-2) 국내 음반 산업의 주요 이슈=7,19,1
(그림2-3) 공연 프로덕션 시스템의 구성=17,29,1
(그림2-4)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률과 음반판매의 상관관계=19,31,1
(그림2-5) 디지털 음악시장의 수직통합 움직임=20,32,1
(그림2-6) 무선 환경의 변화=21,33,1
(그림3-1) 음반 제작ㆍ유통과정=26,38,1
(그림3-2) 공연기획 및 제작과정=31,43,1
(그림3-3) 음원서비스의 진화=37,49,1
(그림3-4) 원음 및 미디 서비스의 성장 및 하향=38,50,1
(그림3-5) 모바일서비스의 음악유통구조=38,50,1
(그림3-6) 온라인서비스의 음악유통구조=39,51,1
(그림3-7) 광고 산업의 가치 사슬=40,52,1
(그림3-8) 음악제작업에서의 스타 매니지먼트 시스템=42,54,1
(그림3-9) 사업계획서 '사업요약'(예시)=52,64,1
(그림3-10) 사업계획서 '목차'(예시/○○기획사)=52,64,1
(그림3-11) 사업계획서 '조직도' 소개(예시)=53,65,1
(그림3-12) 사업계획서 '임직원' 소개(예시)=54,66,1
(그림3-13) 사업계획서 '회사비전 및 목표' 소개(예시)=54,66,1
(그림3-14) 사업계획서 '시장분석' 소개(예시)=56,68,2
(그림3-15) 사업계획서 '인력구성 및 운영계획' 소개(예시)=59,71,1
(그림3-16) 사업계획서 '재무계획' 소개(예시)=60,72,1
(그림3-17) 사업계획서 '사업타당성 검토' 소개(예시)=63,75,2
(그림4-1) 목표관리 방식과 프로세스=88,100,1
(그림4-2) 기업의 자금조달=91,103,1
(그림4-3) 대출 진행 프로세스=95,107,1
(그림4-4) 엔터테인먼트 산업계 투자관련 분석 자료(일신창업투자 분석자료 중)=99,111,1
(그림4-5) 거래의 8요소=103,115,1
(그림4-6) 회계의 순환과정과 회계정보의 창출과정=104,116,1
(그림4-7) 대차대조표(예시)=105,117,1
(그림4-8) 손익계산서(예시)=107,119,1
(그림5-1) 해외진출 유형=121,133,1
(그림5-2) 음악분야 해외진출 세부 절차=123,135,1
(그림5-3) 해외진출 유형별 분석=123,135,1
(그림5-4) DR Entertainment 비즈니스 모델=126,138,1
(그림5-5) JYPE '비' 해외 수출 비즈니스 현황=134,146,1
(그림5-6) JYPE 해외 수출 전략 분석=134,146,1
(그림5-7) 각국의 음반산업 내수시장 규모=135,147,1
(그림5-8) 각국의 음반 수출액=136,148,1
(그림5-9) 각국의 브로드밴드 보급률=137,149,1
(그림5-10) 각국의 이동통신 보급률=137,149,1
(그림5-11) 각국의 저작권 보호 수준=138,150,1
(그림5-12) 음반산업 자국 업체 시장 점유율=141,153,1
(그림5-13) 음반시장 구조(상위 5개 메이저 업체의 시장 점유율)=142,154,1
(그림5-14) 국가별 연간 발행되는 매체별 음반량=146,158,1
(그림6-1) 저작권 개요=175,187,1
(그림6-2) 민사소송 개요도=182,194,1
(그림6-3) 형사소송 개요도=189,201,1
(그림6-4) 음반 관련 라이선스 종류=195,207,1
(견본계약서6-1) 전속계약서=196,208,3
(견본계약서6-2) 음원사용계약서=199,211,2
(견본계약서6-3) 음악저작물 이용 계약서=201,213,2
(견본계약서6-4) 편곡 계약서=203,215,2
(견본계약서6-5) 실연 계약서=204,216,3
(견본계약서6-6) 프로듀싱 계약서=207,219,4
(견본계약서6-7) 스튜디오 사용 계약서=210,222,3
(견본계약서6-8) 선급금 계약(PD Making)=213,225,5
(견본계약서6-9) 음반 배포계약서=218,230,3
(견본계약서6-10) 유통거래계약서=221,233,4
(견본계약서6-11) 디지털콘텐츠 서비스제공계약서(무선)=224,236,7
(견본계약서6-12) 음악저작물 대리중개 계약서=230,242,4
(견본계약서6-13/6-11) 공동주관계약=235,247,2
(견본계약서6-14) 공동출연계약(외국 아티스트)=237,249,2
(견본계약서6-15) 방송권 계약서=240,252,2
(견본계약서6-16) 저작권 계약서=243,255,5
(견본계약서6-17) Sub-Publishing Agreement=247,259,6
(견본계약서6-18) 음원 사용허락서(영상)=253,265,2
(견본계약서6-19) 광고음악 음원 사용허락서=256,268,1
(서식1) 저작권 등록신청서=283,295,1
(서식2) 저작인접권 등록신청서=284,296,1
(서식3) 저작물 명세서=285,297,1
(서식4) 실연 명세서=286,298,1
(서식5) 음반명세서=287,299,1
(서식6) 저작권 등록부=288,300,1
(서식7) 저작인접권 등록부=289,301,1
(서식8) 저작재산권 양도ㆍ처분제한 및 질권 설정 등 등록신청서=290,302,1
(서식9) 저작인접권 양도ㆍ처분제한 및 질권 설정등 등록신청서=291,303,1
(서식10) 등록사항 변경(경정ㆍ말소ㆍ회복)등록 신청서=292,304,1
(서식11) 음반제작업 신고서=293,305,1
(서식12) 음반 배급업 신고서=294,306,1
(서식13) 외국인 국내공연 추천신청서=295,307,1
(서식14) 연소자 유해 공연물 확인 요청서=296,308,1
(서식15) 공연장 등록 신청서=297,3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