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요약문=1,4,2
(본문목차)=3,6,2
(표목차)=5,8,2
(그림목차)=7,10,1
(Contents)=8,11,2
제1장 서론=1,13,2
1.1. 연구의 필요성=3,15,3
1.2. 연구의 목적=5,17,2
제2장 선박의 특성=7,19,4
2.1. 선박의 주요제원=10,22,4
2.2. 선박의 엔진=13,25,8
제3장 선박의 대기오염=21,33,2
3.1. 선박 대기오염의 정량화=23,35,2
3.2. 산타바바라의 Emission Inventory=24,36,6
3.3. 유럽지역 선박의 기여도=30,42,1
3.4. 선박연료공급 - 벙커링=31,43,2
제4장 선박 대기오염물질 규제=33,45,2
4.1. 미국의 선박배출량 규제정책=35,47,6
4.2. IMO MARPOL 73/78 ANNEX VI=40,52,7
4.3. 국내현황=47,59,6
제5장 선박 대기배출량 관리=53,65,2
5.1. 미국의 선박 배출량 관리 시스템=55,67,15
5.2. 국내 해상 교통량=70,82,10
5.3. CAPSS=80,92,1
제6장 실시간 선박 대기배출량 관리시스템=81,93,2
6.1. 선박 대기배출계수=83,95,4
6.2. 실시간 선박 위치정보 파악 시스템=87,99,5
6.3. 시스템 로직=92,104,3
제7장 시스템 구성=95,107,2
7.1. 프로그램 제작=97,109,1
7.2. 시스템 구성도=98,110,2
7.3. 시스템 사양=100,112,2
7.4. AIS 프로토콜=102,114,4
7.5. 데이터베이스=106,118,3
7.6. 프로그램의 기능=109,121,8
7.7.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117,129,2
제8장 결론=119,131,4
Reference=123,135,1
부록=124,136,54
[판권지]=178,190,1
(표 1) HYUNDAI-SULZER RTA/RT-Flex Type 2-Stroke & Low Speed Engines=14,26,1
(표 2) HYUNDAI MAN B&W 4-Stroke & Medium Speed Engines (1)=15,27,1
(표 3) HYUNDAI MAN B&W 4-Stroke & Medium Speed Engines (2)=16,28,1
(표 4) HYUNDAI-HiMSEN Engines=16,28,1
(표 5) STX-CUMMINS 4행정 주기용 고속 엔진의 주요 모델과 사양=19,31,1
(표 6) 대우종합기계 주기용 디젤엔진의 주요 모델과 사양=20,32,1
(표 7) 우리나라 벙커링 시설 현황=32,44,1
(표 8) 우리나라의 국제벙커링 수요(2003)=32,44,1
(표 9) US EPA "TIer Il" MarIne Diesel Emission Standards=36,48,1
(표 10) 해양오염방지법 체계도=49,61,1
(표 11) 항만환경오염원과 관련법률의 내용=52,64,1
(표 12) 선박의 배출허용량 (SCAB, ton/day)=57,69,2
(표 13) 선박과 항구의 대기배출량 저감을 위한 전략=59,71,1
(표 14) 항구관련 육상배출원의 저감방안=61,73,1
(표 15) 신규선박에 대한 저감량 (엄격한 기준 적용, ton/day)=62,74,1
(표 16) 기존선박에 대한 저감량 (청정화 방안 적용시, ton/day)=63,75,1
(표 17) 선박의 Maneuvering 모드 배출계수=67,79,1
(표 18) Berthing Times For Various Vesse=68,80,1
(표 19) Berthing Emission Factor=68,80,1
(표 20) In Transit(Cruising) Emission Factor=69,81,1
(표 21) 우리나라의 선박 입출항 통계=72,84,2
(표 22) 지정 무역항의 외항선 입출항 교통량(1999년도)=76,88,1
(표 23) 우리나라 해운 화물수송=77,89,1
(표 24) CAPSS 데이터 목록 (2000, 우리나라 선박 대기배출량)=80,92,1
(표 25) Emission Factors For Category 3 Marine Diesel Engine Transit Emissions (g/hp-hr)=83,95,1
(표 26) Ratio Of Maneuvering Emission Factors At 10 Percent Load To Full Load Emission Factors=84,96,1
(표 27) Emission Factors For OGV(Category 3) Main Engines Using RO, g/kW-hr=85,97,1
(표 28) Auxiliary Engine Emission Factors, g/kW-hr=85,97,1
(표 29) Auxiliary Boiler Fuel Emission Factors, kg/ton Fuel Consumed=85,97,1
(표 30) Category 1 Harbor Craft Emission Factors=86,98,1
(표 31) Emission Factors For Medium Speed Diesel Engines(Category 2)=86,98,1
(표 32) 메시지 송신속도(Reporting Rate)=91,103,1
(표 33) 하드웨어 사양=100,112,1
(표 34) 소프트웨어 사양=101,113,1
(표 35) Protocol Message; ITU-R M.1371=102,114,1
(표 36) Message Summary=103,115,1
(표 37) Message 1, 2, 3: Position Reports=104,116,1
(표 38) Message 5: Ship Static And Voyage Related Data=105,117,1
(그림 1) 오염 전의 바다=4,16,1
(그림 2) 오염 후의 바다=4,16,1
(그림 3) HSD-MAN B&W 2stroke Diesel Engine의 주요 모델과 출력=17,29,1
(그림 4) HSD 선박용 추진용 엔진의 주요 모델=18,30,1
(그림 5) HSD 선박용 중속 보조기기용 엔진의 주요 모델=18,30,1
(그림 6) 산타바바라 카운티 국적별 선박 통행량 (2000년)=26,38,1
(그림 7) 산타바바라 카운티 종류별 선박 통행량 (2000년)=26,38,1
(그림 8) 선박수의 누적에 따른 NOx 배출량 점유율=27,39,1
(그림 9) 캘리포니아주의 오염원 기여도=28,40,1
(그림 10) 산타바바라 NOx 기준 오염원별 기여도 추이=29,41,1
(그림 11) 유럽의 선박 배출량 기여도 추이=30,42,1
(그림 12) 미국 EPA의 Tier 1 NOx 기준=39,51,1
(그림 13) Cold Ironing System=65,77,1
(그림 14) 대한민국의 주요항구 배치도=71,83,1
(그림 15) 연안 정기여객선의 해역별 척수 분포=79,91,1
(그림 16) 우리나라의 AIS 센터=90,102,1
(그림 17) 실시간 선박 배출량 산정 Logic=93,105,1
(그림 18) 시스템 구성도=99,111,1
(그림 19) AIS 데이터베이스=106,118,1
(그림 20) Lloyd 데이터베이스=107,119,1
(그림 21) 배출계수 데이터베이스=108,120,1
(그림 22) 배출량표시=110,122,1
(그림 23) 데이터베이스관리=111,123,1
(그림 24) 실시간 통신 데이터=112,124,1
(그림 25) 배의 등록정보=113,125,1
(그림 26) 보고서=114,126,1
(그림 27) 범례=115,127,1
(그림 28) 설정화면=116,128,1
(그림 3) HSD-MAN B&W 2Stroke Diesel Engine의 주요 모델과 출력=17,29,1
(그림 5) HSD 선박용 중속 보조기기용 엔진의 주요모델=18,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