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판권지]=0,3,1
국토ㆍ교통계획에 대한 전략환경평가 시행방안 연구=0,4,1
연구진=0,5,1
발간사=i,6,2
서문=iii,8,2
요약=v,10,7
차례=xii,17,4
표차례=xvi,21,2
그림차례=xviii,23,1
서론=1,24,1
1. 연구필요성=1,24,3
2. 연구목적 및 기대효과=3,26,2
3. 연구범위 및 방법=4,27,2
4. 선행연구 검토=5,28,1
1) 선행연구 주요내용=5,28,3
2) 선행연구의 한계 및 본 연구와 차별성=7,30,3
5. 연구구성=10,33,3
제2장 국토ㆍ교통계획에 대한 사전환경성검토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3,36,1
1. 사전환경성검토제도의 개요 및 운영현황=13,36,1
1) 법적 근거 및 시행목적=13,36,2
2) 적용대상=14,37,2
3) 검토사항 및 평가항목=15,38,2
4) 검토절차=17,40,1
5) 협의실적=17,40,2
2. 사전환경성검토제도의 문제점=18,41,1
1) 법제도=18,41,2
2) 평가기법=19,42,2
3) 시행주체 및 시행시기=20,43,2
3. 개선방안=21,44,1
1) 기본방향=21,44,2
2) 개선대안=22,45,4
3) 종합=25,48,2
제3장 전략환경평가제도의 개요와 해외사례=27,50,1
1. 전략환경평가제도의 개요=27,50,1
1) 개념 및 목적=27,50,2
2) 원칙=28,51,4
3) 장점=32,55,1
4) 적용대상=33,56,2
5) 시행절차=35,58,4
2. 전략환경평가제도의 세계적 동향=38,61,1
1) 제도현황=38,61,3
2) 제도운영 현황=40,63,5
3. 해외 전략환경평가 시행사례=45,68,1
1) 네델란드 서부 국토공간계획=45,68,9
2) 영국 남동부 지역계획=53,76,8
3) 유럽통합교통망 프로젝트 가이드라인=60,83,5
4) 영국 남서부 복합교통계획=64,87,8
5) 네델란드 음용수 및 공업용수 공급정책계획=71,94,6
4. 종합 및 시사점=76,99,5
제4장 국토ㆍ교통계획에 대한 전략환경평가 모형의 개발=81,104,1
1. 전략환경평가 모형개발의 기본방향=81,104,2
2. 적용대상=82,105,4
3. 시행절차=85,108,3
4. 평가기법=87,110,1
1) 평가항목=87,110,11
2) 평가방법=98,121,9
3) 단계별 평가방안=106,129,4
4. 보고서 작성=109,132,1
1) 보고서 차례 및 주요내용=109,132,3
2) 보고서 발간형식=111,134,2
3) 보고서 작성주체=112,135,3
5. 보고서 검토 및 주민참여=114,137,2
6. 종합:국토ㆍ교통계획에 대한 전략환경평가 모형=115,138,4
제5장 전략환경평가의 시범적용=119,142,1
1. 법적 근거 및 시행절차=119,142,2
2. 단계별 주요 고려사항=120,143,1
1) 평가목적 설정=120,143,1
2) 평가항목 및 대안 설정=120,143,5
3) 평가방법 선정 및 환경성 평가=124,147,3
4) 보고서 작성=127,150,1
5) 평가결과=127,150,3
3. 시범적용의 평가=129,152,1
1) 성과=129,152,2
2) 한계=130,153,3
제6장 결론=133,156,1
1. 연구결과 종합=133,156,3
2. 제도개선방안=135,158,1
1) 환경성 평가제도의 정비=135,158,2
2) '환경성검토위원회(가칭)'의 설치=136,159,2
3) 전략환경평가 시행지침의 마련=137,160,2
4) 전략환경평가를 감안한 계획수립지침 마련=138,161,1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138,161,1
1) 연구의 한계=138,161,2
2) 향후 연구과제=139,162,2
참고문헌=141,164,6
Summary=147,170,6
부록=153,176,32
(표 1-1) 본 연구와 주요 선행연구간 차별성 요약=9,32,1
(표 2-1) 사전환경성검토제도 적용대상=14,37,1
(표 2-2) 사전환경성검토 주요 고려사항=15,38,2
(표 2-3) 사전환경성검토 주요 평가항목=16,39,1
(표 2-4) 사전환경성검토제도 협의실적=18,41,1
(표 2-5) 환경정책기본법 시행령(개정안)의 환경성평가체계=24,47,1
(표 3-1) 세계은행의 전략환경평가 적용원칙=30,53,1
(표 3-2) 우엔환경계획의 전략환경평가 세부원칙=31,54,1
(표 3-3) 전략환경평가 적용대상(예시)=34,57,1
(표 3-4) 환경목표와 지표의 셜정사례=36,59,1
(표 3-5) 영향예측 및 평가사례=37,60,1
(표 3-6) 해외의 전략환경평가제도 비교=43,66,2
(표 3-7) 네델란드 서부 국토공간계획 대안의 평가지표=49,72,1
(표 3-8) 네델란드 서부 국토공간계획 대안에 대한 평가결과(예시)=51,74,1
(표 3-9) 영국 남동부 지역계획의 지속가능성 평가를 위한 통합적 분석틀=55,78,1
(표 3-10) 영국 남동부 지역계획의 지속가능성 평가틀=57,80,1
(표 3-11) 영국 남동부 지역계획의 대안 도출=57,80,1
(표 3-12) 영국 남동부 지역계획 대안의 평가결과=58,81,1
(표 3-13) 영국 남동부 지역계획의 지속가능성 평가결과=59,82,1
(표 3-14) 유럽통합교통망의 전략환경평가 관련 논점 및 권고사항=62,85,2
(표 3-15) 영국 남서부 복합교통계획의 대안별 주요요소=67,90,1
(표 3-16) 평가항목 및 세부기준=73,96,1
(표 3-17) 해외 전략환경평가 평가항목 및 방법 비교=79,102,1
(표 4-1) 국토ㆍ교통계획에 대한 환경성 평가대안 비교=84,107,1
(표 4-2) 평가항목 결정방법의 대안 비교=90,113,1
(표 4-3) 환경평가항목 설정사례=92,115,2
(표 4-4) 국토ㆍ교통계획에 대한 환경평가항목=94,117,2
(표 4-5) 평가항목 구성을 위한 매트릭스와 체크리스트기법의 비교=97,120,1
(표 4-6) 평가방법 비교=99,122,1
(표 4-7) 등급법 및 적수화법의 비교=100,123,2
(표 4-8) 소음과 진동의 평가기준 예시=102,125,1
(표 4-9) 성과달성 부분배점 평가기준 예시=103,126,1
(표 4-10) 정책영향평가 요약(영국 체셔 카운티 사례)=104,127,1
(표 4-11) 해외 전략환경평가 시행사례의 평가방법 비교=105,128,1
(표 4-12)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안)에 대한 평가기법=105,128,1
(표 4-13)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안)에 대한 평가기준=107,130,1
(표 4-14) 전력환경평가 보고서 발간형식의 대안 비교=112,135,1
(표 4-15) 전략환경평가 보고서 작성주체의 대안 비교=113,136,1
(표 4-16) 외국의 전략환경평가보고서 작성 및 검토주체 사례=113,136,1
(표 4-17) 전략환경평가 검토기관의 대안=115,138,1
(표 5-1)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안)의 전략환경평가 환경평가항목=121,144,2
(표 5-2) 국가환경종합계(안)의 환경지표=123,146,1
(표 5-3)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안)에 대한 전략환경평가 평가방법=125,148,2
(표 5-4)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안)에 대한 전략환경평가 평가결과(요약)=128,151,2
(그림 1-1) 연구흐름도=11,34,1
(그림 2-1) 사전환경성검토절차=17,40,1
(그림 3-1) 정책ㆍ계획ㆍ프로그램의 목적 설정=35,58,1
(그림 3-2) 부정적 환경영향의 저감방안 검토=38,61,1
(그림 4-1) 국토ㆍ교통계획에 대한 전략환경평가 모형=117,1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