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연구 요약=i,4,4
목차=v,8,7
부록목차=xii,15,1
표목차=xiii,16,2
그림목차=xv,18,1
1장 서장=1,19,2
1. 연구의 필요성=3,21,8
2. 연구 목표=11,29,1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12,30,1
3.1.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영재교육 실현을 위한 이론적ㆍ실제적 타당성 모색=12,30,2
3.2.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영재의 판별, 교육, 운영 방안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적용방안(Action Plan) 제시=13,31,1
3.3. 유아 및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교육과 기존 영재교육 간의 연계방안 모색=13,31,1
3.4. 유아 및 초등 영재교육의 시범운영(안) 제시=13,31,1
4. 추진전략 및 방법=14,32,1
4.1. 연구조직도=14,32,1
4.2. 추진절차=15,33,1
4.3. 연구방법=16,34,1
5. 연구의 기대효과=16,34,1
6. 용어의 정의=17,35,2
2장 이론적 고찰=19,37,2
1. 이론적 고찰을 통해서 본 유아영재교육의 타당성=21,39,1
1.1. 뇌과학과 유아영재교육=21,39,6
2. 유아영재 교육의 의의 및 방향=26,44,2
3. 유아기 영재성의 개념 및 특성=27,45,8
4. 유아, 초등 저학년 시기 영재들의 지적, 비인지적 특성 분석=34,52,22
5.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아동의 영재성 진단 및 판별=55,73,1
5.1. 유아영재 판별을 위한 기초질문들=55,73,11
5.2.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영재 판별의 모형=66,84,3
5.3.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영재 판별 절차=69,87,2
5.4. 유아영재의 진단 및 판별을 위한 기본 원칙 수립=70,88,1
5.4.1. 판별시 유의점 및 판별의 원리=70,88,3
5.4.2. 판별의 최적기=72,90,2
5.4.3. 판별 절차=74,92,4
6. 유아 및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교육 방법=78,96,5
6.1. 후천적 발달 이론과 영재교육=83,101,6
6.2. 유아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 및 유형=88,106,3
6.3. 유아영재를 위한 기초교육 및 사고력 교육=91,109,10
3장 국외 유아 및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 교육기관 사례=101,119,2
1. 러시아 유아 및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교육기관=103,121,1
1.1. 벤게르 유아영재교육 연구소=103,121,1
1.1.1. 벤게르 연구소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103,121,4
1.2. 인텔렉투알(지성학교)=106,124,4
1.2.1. 인테르낫 '지성'학교의 교육 프로그램의 전체적 개념=109,127,3
1.2.2.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111,129,1
1.2.3. 교육 과정 구성의 특성=112,130,3
1.2.4. 학교의 '금지' 문제=115,133,2
1.2.5. 목적, 주요 과제, 교과목=116,134,4
1.2.6. 교육 과정의 조직=119,137,6
2. 미국 하바드 대학 유아 영재 프로그램 - 프로젝트 스펙트럼=124,142,1
2.1. 프로젝트 스펙트럼(Project Spectrum)의 연구 배경=124,142,1
2.1.1. 다중지능 이론=124,142,4
2.1.2. 프로젝트 스팩트럼(Project Spectrum)의 등장 배경=128,146,2
2.1.3. 프로젝트 스펙트럼(Project Spectrum)의 내용=129,147,12
2.1.4. 스펙트럼 프로젝트의 구체적 활동내용=140,158,6
2.1.5. 스펙트럼 주요 활동=145,163,5
3. 미국의 전통적 유아영재교육 프로그램 - UPI(University Primary School)=150,168,1
3.1. 설립배경=150,168,1
3.2. 교육목표=151,169,1
3.2.1. 교육철학=151,169,1
3.2.2. 일리노이 대학부설 유치원 교과과정의 특징적 양상=151,169,1
3.2.3. 최상의 훈련=151,169,1
3.2.4. 활동 시간과 프로젝트 작업=151,169,2
3.2.5. 사회적, 감정적 발달=152,170,1
3.2.6. 계산하기와 문제 해결 기법=152,170,1
3.2.7. 언어예술=152,170,1
3.2.8. 예술과 미학=153,171,1
3.2.9. 사명과 철학=153,171,1
3.2.10. 교육적인 접근=153,171,1
3.3. 교육과정=154,172,1
3.3.1. 교육과정=154,172,1
3.3.2. 부모 참여=154,172,1
3.3.3. 음악교육과정=154,172,4
3.3.4. 측정교육과정=158,176,12
3.4. 재정 및 수업료=170,188,1
3.5. 학부모 제출 서류=170,188,1
3.6. 학생선발방법=170,188,11
3.7. UPS 시사점 도출 및 적용방안=181,199,1
3.7.1. 시사점=181,199,1
3.7.2. 적용방안=181,199,2
4. 미국 Northwestern University Center for Talent Development=182,200,2
4.1. Summer Program=183,201,1
4.1.1. 프로그램 소개=183,201,2
4.1.2. 자격=184,202,2
4.1.3. 지원방법=186,204,2
4.1.4. 비용=188,206,1
4.1.5. 과정=189,207,1
4.1.6. FAQ=190,208,4
4.2. CTD Saturday Enrichment Program=194,212,1
4.2.1. 프로그램 소개=194,212,1
4.2.2. 자격=195,213,1
4.2.3. 비용=195,213,2
4.2.4. 과정=197,215,1
4.2.5. FAQ=198,216,3
4.2.6. 유용한 점=200,218,1
5. 이스라엘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영재교육(원)의 운영현황=201,219,1
5.1. 교육목표=201,219,1
5.2. 다양한 영재교육 현황=201,219,2
5.3. 학생선발 및 선발도구=202,220,2
5.4.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203,221,2
5.4.1. Young Persons' Institute For The Promotion Of Arts And Science=205,223,3
5.4.2. Jerusalem Gifted Children Project=207,225,2
5.4.3. Ofek School(오펙 주 1일 학교)=208,226,1
6. 독일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영재교육(원)의 운영현황=209,227,1
6.1. 독일 유아영재교육의 목표(유겐트도르프-크리스토포루스 영재학교)=209,227,1
6.2. 유아영재 교육내용=209,227,1
6.3. 라빈츠 교수방법=210,228,1
6.4. 독일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영재교육시스템의 국내 적용 및 시사점=210,228,2
6.5. 독일의 하노버 유겐트도르프 유치원=211,229,1
6.5.1. 설립배경=211,229,1
6.5.2. 교육목표=211,229,2
6.5.3. 교육원 규모=212,230,1
6.5.4.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212,230,1
7. 중국의 영유아 영재교육 현황=213,231,1
7.1. 영재아동의 판별=214,232,3
7.2. 초등단계의 영재교육=217,235,1
7.2.1. 천진시 실험소학 영재반=217,235,1
7.2.2. 북경육민소학 영재실험반=217,235,1
7.3. 영재교육 학교 : 천진시 실험소학=218,236,1
7.3.1. 영재교육의 시작=218,236,1
7.3.2. 교육과정=218,236,2
7.3.3. 교재=219,237,3
7.3.4. 교수방법=221,239,4
4장 유아 및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교육 세부 방향설정=225,243,2
1.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영재교육 운영형태=227,245,2
2. 영재교육 분야=228,246,2
3. 선발대상 및 규모=230,248,2
4. 영재성의 준거=231,249,11
5. 선발의 원칙=241,259,3
6. 선발방법=244,262,5
6.1. 유아영재판별의 실시주체=248,266,2
6.2.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선발 방안의 특이사항=250,268,4
7. 취학전 유아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원칙=253,271,1
7.1. 영재교육과정 내에 유아의 심리적 발달 지원체계 마련 필요성=253,271,1
7.2. 심화 학습을 통한 전인적 차원의 영재성 계발 추구=253,271,2
7.3. 유아 영재의 자발적 동기와 주도성 강조=254,272,1
7.4. 다양한 유형의 과제를 균형있게 제공=254,272,2
7.5. 유아기 영재성의 소멸을 방지하고 장기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향의 교육 전개=255,273,1
7.6. 다양한 사고와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활동의 장려=255,273,1
7.7. 일반교육과 비교해 학습 내용에서의 주안점과 접근 방법에서의 차별성=255,273,2
7.8. 개별화, 차별화 전략의 수업 진행=257,275,1
7.9. 유아기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핵심 운영 방향=257,275,4
8. 초등 저학년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원칙=260,278,1
8.1. 초등 저학년 영재 교육의 기본 방향=260,278,2
8.2. 훈련과 진단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수업 진행=261,279,1
8.3. 학습, 작업 및 휴식의 적정 배정 운영=261,279,1
8.4. 전공 구분 없이 통합적이며 간학문적인 프로그램의 운영=261,279,1
8.5. 전인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제공=262,280,1
8.6. 심리적 성장을 위한 지원 체제의 운영=262,280,2
8.7. 초등 저학년 영재아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의 세부전략=263,281,3
8.8. 저학년과 고학년 간의 협동학습 전략의 시행=265,283,2
5장 유아 및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교육 확대방안과 시범운영(안)=267,285,2
1. 유아 및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교육 확대방안=269,287,1
1.1. 초등과정 추천 및 선발을 현행 4학년에서 무학년으로 전환하는 방안=269,287,1
1.1.1. 기본취지=269,287,1
1.1.2. 기본운영계획=270,288,3
1.1.3. 이 안의 장점=273,291,1
1.1.4. 이 안의 단점 및 문제점=273,291,2
1.1.5. 이 안의 시행 시 유의사항=274,292,1
1.2. 기존 과학영재교육원을 현행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수시 및 특별전형을 통해 매우 우수한 유아 및 초등 저학년 학생을 추가적으로 선발-교육하는 방안=274,292,1
1.2.1. 기본취지=274,292,1
1.2.2. 기본 운영안=275,293,1
1.2.3. 이 안의장점=275,293,1
1.2.4. 이 안의 단점=275,293,1
1.2.5. 이 안의 시행 시 고려 및 유의사항=276,294,1
1.2.6. 시행사례=276,294,4
1.2.7. 수시 및 특별 전형을 통한 후발 학생 교육 및 기존 교육 체계와의 연계 방안=279,297,10
1.3. 권역별 유아 및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교육원을 새롭게 공모, 지정하는 방안=288,306,1
1.3.1. 기본취지=288,306,2
1.3.2. 기본 운영계획=289,307,3
1.3.3. 이 안의 장점=291,309,1
1.3.4. 이 안의 단점 및 문제점=291,309,2
1.3.5. 이 안의 시행 시 유의사항=292,310,1
2. 유아 및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교육 시범운영(안)=292,310,1
2.1. 기본취지=292,310,5
2.2. 운영형태=296,314,1
2.2.1. 운영 기관=296,314,3
2.2.2.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영재교육 분야=298,316,3
2.2.3. 선발 대상 및 규모=300,318,2
2.2.4. 선발방법=301,319,4
참고문헌=305,323,10
부록=315,333,2
(부록 1) 조기영재교육 방향설정을 위한 전문가 의견 수렴=317,335,18
(부록 2) 유아 및 초등 저학년생을 위한 러시아 영재교육 프로그램 예시=335,353,74
(부록 3) 인천대학교 수시선발 관련자료=409,427,15
(표1) 유아영재에 대한 부모/교사의 관찰내용=35,53,1
(표2) Piiro의 유아영재의 특성=35,53,1
(표3) 부모들이 지적하는 영재아와 일반아동의 조기 특성=36,54,1
(표4) 영재아와 일반 아동들이 보이는 유아기의 기술=37,55,1
(표5) 유아영재와 일반아동간의 흥미의 차이=37,55,1
(표6) 영재와 일반 아동간의 성격과 사회성에서의 차이=38,56,1
(표7) 영재아동의 인지적 특성과 수반되는 정서적 문제(동전의 양면 같음)=39,57,1
(표8) 영재아의 정의적 특성=41,59,1
(표9) 조기 영재아들의 지적 비인지적 특성에 관한 대표적 연구=44,62,1
(표10) Eight Ways Of Being Smart=58,76,2
(표11) 유아영재 판별 검사 도구=65,83,1
(표12) Fisher 조기 영재성 진단 평가 틀(1994)-평가영역=68,86,1
(표13) 유아영재 판별도구=74,92,1
(표14) 유아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교육모델=78,96,2
(표15) 다중지능 영역과 내용=125,143,1
(표16) 전통적 지능 이론과 다중지능 이론의 비교=127,145,1
(표17) 멘터 방문과 관련된 활동의 예=135,153,1
(표18) 전체 프로그램 개요=182,200,1
(표19) 시험 성적 기준표=185,203,1
(표20) 제출 서류=187,205,1
(표21) 비용=188,206,1
(표22) 과정=189,207,1
(표23) 2005년도 Leapfrog 과정의 수업료=190,208,1
(표24) 프로그램=193,211,1
(표25) 프로그램 일자 & 기한=194,212,1
(표26) 비용=195,213,1
(표27) 프로그램=197,215,1
(표28) 영재반 학생의 판별 및 선발과정=216,234,1
(표29) 해외 유아영재교육기관의 운영 형태=227,245,1
(표30) 해외 유아영재교육 기관의 선발 연령=230,248,1
(표31) 해외 주요기관의 영재성 판별의 주요 준거 1=231,249,2
(표32) 해외 주요기관의 영재성 판별의 주요 준거 2=233,251,1
(표33) 스탠포드 비네 지능검사에 의한 IQ 분포=235,253,1
(표34) 일반 영재와 신동 급 영재 비교표=236,254,1
(표35) 선진 외국 영재교육기관의 영재판별 단계 및 방법=244,262,3
(표36) 판별 정보원=249,267,1
(표37) 영재교육 설치기관과 대상=271,289,1
(표38) 전국 25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교육분야 현황=272,290,1
(표39) KEDI-Wisc 3 검사 결과=277,295,1
(표40) 교육원 선발 문제점수 결과=278,296,1
(표41) 방안별 장단점 비교 분석=293,311,1
(표42) 기존 과학영재교육원의 유아 과학영재교육 과정 신설 방안개요=295,313,1
(표43) 최상위 과학영재 선발과정 1=302,320,1
(표44) 최상위 과학영재 선발과정 2=303,321,1
(표45) 잠재적 과학영재 선발 방법=304,322,1
(그림1) 연구 목표=11,29,1
(그림2) 연구조직도=14,32,1
(그림3) 추진절차=15,33,1
(그림4) 연령에 따른 뇌발달 연구=25,43,1
(그림5) 지능지수 분포에 따른 영재아 등급 표=237,255,1
(그림6) 초등 저학년 과학영재교육 시행 개념과 기존 과정과의 연계=296,3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