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머리말=0,2,2
목차=i,4,2
표목차=iii,6,4
그림목차=vii,10,3
I. 서론=1,13,1
1. 연구의 필요성=1,13,2
2. 연구의 목적=2,14,1
3. 연구의 내용 및 방법=3,15,3
4. 연구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5,17,2
II.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 현황=7,19,1
1.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 사업내용=7,19,3
2. 과정별 교과내용=9,21,9
3. 사업실적=17,29,5
III. 교육내용평가=22,34,1
1. 수료자 설문조사=22,34,5
2. 조사 결과 및 논의=26,38,45
IV. 타 교육기관 교육내용 분석=71,83,1
1. 유사기관 교육내용 분석=71,83,21
2. 대학교육기관 교육내용 분석=91,103,10
V./IV. 교육과정 개선(안)=101,113,1
1. 교과과정 개선의 방향=101,113,6
2. 교과과목의 재편성=107,119,7
참고문헌=114,126,1
[부록 1]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 교과과정 설문지=115,127,11
[[부록 2] 설문 항목별 답변 결과 등]=126,138,33
[판권지]=159,171,1
(표II-1) 스포츠마케터 실무과정 교과목 및 교육시간=10,22,1
(표II-2) 스포츠마케터 관리과정 교과목 및 교육시간=12,24,1
(표II-3) 스포츠마케터 전략과정 교과목 및 교육시간=13,25,1
(표II-4) 스포츠마케터 실무과정 교과목 및 교육시간=15,27,1
(표II-5) 스포츠마케터 실무과정 교과목 및 교육시간=16,28,1
(표II-6) 2002년도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 교육실적=18,30,1
(표II-7) 2003년도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 교육실적=19,31,1
(표II-8) 2004년도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 교육실적=21,33,1
(표III-1) 설문지의 구성지표=25,37,1
(표III-2) 교육과정 운영의 변경사항 의견=43,55,1
(표IV-1) 교육원 연혁=72,84,1
(표IV-2) 한국스포츠산업 경영학회 제시 교과과정=93,105,1
(표IV-3) 북미스포츠경영학회 학부 인가기준=94,106,3
(표IV-4) 북미스포츠경영학회 석사 및 박사과정 인가기준 필수과목=97,109,1
(표IV-5/IV-1) 스포츠마케터과정 교과영역=108,120,1
(표IV-6/IV-2) 스포츠마케터 이론과정 교과목=109,121,1
(표IV-7/IV-3) 스포츠마케터 실무 I 과정 교과목=110,122,1
(표IV-8/IV-4) 스포츠마케터 실무 II 과정 교과목=111,123,1
(표IV-9/IV-5) 스포츠시설업 경영관리자 교과영역=111,123,1
(표IV-10/IV-6) 스포츠시설업 경영관리자 실무 I 과정 교과목=112,124,1
(표IV-11/IV-3) 스포츠시설업 경영관리자 실무과정 교과목=113,125,1
(표III-3) 수료과정 누적 사례 수=126,138,1
(표III-4) 정보탐색 경로 누적 사례 수=126,138,1
(표III-5) 수업 참여 정도=127,139,1
(표III-6) 수강신청 목적=128,140,1
(표III-7) 타인 추천의도=128,140,1
(표III-8) 관련잡지를 통하여=129,141,1
(표III-9) 관련도서를 통하여=129,141,1
(표III-10) 공공단체, 기관의 특별강좌를 통하여=129,141,1
(표III-11) 대학 및 대학원 정규과정=130,142,1
(표III-12) 사내 교육과정=130,142,1
(표III-13) 사설학원수강=130,142,1
(표III-14) 전반적인 교육=131,143,1
(표III-17) 강의 장비=131,143,1
(표III-18) 교육비용=131,143,1
(표III-19) 교육 소요 기간=132,144,1
(표III-20) 교육시간=132,144,1
(표III-21) 교육 강사의 자질=132,144,1
(표III-22) 교육내용이 실제업무에 도움 됨=133,145,1
(표III-23) 교육커리쿨럼이 적절함=133,145,1
(표III-24) 교육내용이 최신임=133,145,1
(표III-25) 교육내용이 체계적임=134,146,1
(표III-26) 교육내용이 전문적임=134,146,1
(표III-27) 과정과의 연계성=134,146,1
(표III-28) 수강과목 수 적정수준=135,147,1
(표III-29) 강의장 위치=135,147,1
(표III-30) 강의장 시설=135,147,1
(표III-31) 강의기간=136,148,1
(표III-32) 적당한 강의시간=136,148,1
(표III-33) 강의방법 만족=136,148,1
(표III-34) 희망변경요일1=137,149,1
(표III-35) 희망변경요일2=137,149,1
(표III-36) 강의방법 만족=137,149,1
(표III-37) 과목별 교육목표의 분명성=144,156,1
(표III-38) 필요하지 않은 과목=144,156,1
(표III-39) 과목 간 중복내용=144,156,1
(표III-40) 과정 간 난이도 차이=145,157,1
(표III-41) 과정 간 일반적 차이=145,157,1
(표III-42) 현장 적용성=146,158,1
(표III-43) 관련이론습득=146,158,1
(표III-44) 실무적 지식=146,158,1
(표III-45) 직업의식에 관련된 정보=147,159,1
(표III-46) 능력 개발=147,159,1
(표III-47) 지식습득향상=148,160,1
(표III-48) 업무성과향상=148,160,1
(표III-49) 기본지식부족자각=148,160,1
(표III-50) 추가교육필요성자각=149,161,1
(표III-51) 소속 직장=149,161,1
(표III-52) 최종학력=150,162,1
(표III-53) 연령리코딩=150,162,1
(표III-54) 성별=150,162,1
(표III-55) 근무기간=151,163,1
(표III-56) 종업원 수=151,163,1
(표III-57) 매출액리코딩=151,163,1
(그림I-1) 연구추진체계=4,16,1
(그림III-1) 조사 절차=24,36,1
(그림III-2) 과정별 수강 현황=26,38,1
(그림III-3) 수업참여 정도=27,39,1
(그림III-4) 교육과정 정보 탐색 경로=28,40,1
(그림III-5) 교육과정 수강 목적=29,41,1
(그림III-6) 관련지식 습득 방법의 중요정도=30,42,1
(그림III-7) 교과목 선정 시 주요 고려 사항=32,44,1
(그림III-8) 현장적응성=33,45,1
(그림III-9) 관련이론 습득=34,46,1
(그림III-10) 실무적 지식=35,47,1
(그림III-11) 직업인식에 관련된 정보=35,47,1
(그림III-12) 강의 과목에 대한 인식=36,48,1
(그림III-13) 과목별 교육 목표의 분명성=37,49,1
(그림III-14) 필요하지 않은 과목=38,50,1
(그림III-15) 과목 간 중복 내용=39,51,1
(그림III-16) 과정 간 난이도 차이=40,52,1
(그림III-17) 과정 간 일반적 차이=40,52,1
(그림III-18) 교육과정운영에 대한 인식=41,53,1
(그림III-19) 희망 강의 시간=42,54,1
(그림III-20) 강의 요일 변경의도=42,54,1
(그림III-21) 타인 추천의도=45,57,1
(그림III-22) 항목별 교육 만족도=46,58,1
(그림III-23) 전반적인 교육만족도=47,59,1
(그림III-24) 강의시설 만족도=48,60,1
(그림III-25) 강의장소 및 위치 만족도=49,61,1
(그림III-26) 강의장비 만족도=49,61,1
(그림III-27) 교육비용 만족도=50,62,1
(그림III-28) 교육소요기간 만족도=51,63,1
(그림III-29) 교육시간 만족도=52,64,1
(그림III-30) 교육강사 만족도=53,65,1
(그림III-31) 교육의 실제업무 도움에 대한 만족도=53,65,1
(그림III-32) 교육커리큘럼 만족도=54,66,1
(그림III-33) 교육내용 최신성에 대한 만족도=55,67,1
(그림III-34) 교육내용 체계성에 대한 만족도=56,68,1
(그림III-35) 교육내용 전문성에 대한 만족도=57,69,1
(그림III-36) 교육과정의 효과=58,70,1
(그림III-37) 능력 개발=59,71,1
(그림III-38) 지식 습득=59,71,1
(그림III-39) 업무성과 향상=60,72,1
(그림III-40) 기본지식 부족 자각=61,73,1
(그림III-41) 추가교육 필요성 자각=62,74,1
(그림III-42) 조사대상자의 소속 직장=63,75,1
(그림III-43) 조사대상자의 학력 수준=64,76,1
(그림III-44) 조사 대상자의 연령 현황=64,76,1
(그림III-45) 조사 대상자의 성비=65,77,1
(그림III-46) 조사 대상자의 근무년수=65,77,1
(그림III-47) 소속직장의 종업원 수=66,78,1
(그림III-48/III-35) 소속직장의 1년 매출액=67,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