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Ⅱ. 본론 11
1. 추진배경 11
2. 현황과 문제점 14
가. 현황 14
1) 도시영세민의 개념 14
2) 도시영세민 유아의 연령 16
3) 도시영세민 대상 유아수 추정 16
4) 도시영세민 유아지원 현황 18
5) 정부부처의 보육정책 21
나. 문제점 25
3. 추진정책 28
가. 추진과제 1 지원 우선순위 조정과 무상교육 대상 확대 30
1) 추진방향 30
2) 세부 추진내용 30
나. 추진과제 2 유아교육 인프라(시설 등) 확대 34
1) 추진방향 34
2) 세부 추진내용 36
다. 추진과제 3 주민참여 프로젝트 37
1) 추진방향 37
2) 세부 추진내용 39
라. 추진과제 4 지역통화체제 구축 40
1) 추진방향 40
2) 세부 추진내용 41
마. 추진과제 5 행정체제 통합적 체계화 42
1) 추진방향 42
2) 세부 추진내용 42
4. 추진전략 44
Ⅲ. 결론 45
참고문헌 47
부록 51
1. 도시영세민 유아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연구의 시대적 필요성 51
2. 교육복지정책 55
3. 평등교육권과 행복추구권 실현 수단으로서의 교육복지 58
4. 최적(最適)한 교육수준 61
5. 요람에서 무덤까지 지속되는 불평등 63
6. 공공도서관 65
7. 놀이도서관의 의미에 대하여 70
8. 주민참여 필요성의 사회적 배경 74
9. 지역통화 78
10. 불리한 조건의 영유아에 대한 지원 85
[표Ⅱ-1] 연도별 아동수 16
[표Ⅱ-2] 가구소비실태조사에 따른 빈곤층 규모(2000년) 17
[표Ⅱ-3] 2004년도 유치원 교육비 지원 19
[표Ⅱ-4] 2004년도 보육료 지원 20
[표Ⅱ-5] 기타 저소득층 유아수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