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Ⅰ. 서론 10
1. 문제상황 10
가. 문제제기 10
나. 연구의 필요성 11
다. 연구목적 13
2. 연구내용 13
3. 연구방법 14
4. 용어의 정의 15
Ⅱ. '교육력' 개념의 이론적 배경 21
1. 학교의 교육력 강화 21
가. '학교' 개념과 학력신장 21
나. '교육력' 개념의 이론적 전제 23
다. 학교 교육력의 지향 : 공교육 정상화 25
라. 학교 교육력의 구성요소 : 삼자(三者)의 분립과 통합 27
마. 학교 교육력의 작동원리 31
2. 교사의 교육기획력 강화 35
가. 교사의 존재방식 35
나. 교사 교육기획력의 전제조건 38
다. 교사 교육기획력의 작동방식 40
라. 교육기획력과 진로교육 46
3. 선진외국의 '교육의 과정' 기획 사례 48
가.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개요 49
나. 교과 코스디자인 51
다. 교과활동 일정 기획 및 결과 기록 58
라. 평가지표(rubric) 활용과 평가 59
마. 선진외국의 학교교육 개혁의 흐름 63
4. 이론적 가설 : '학교단위 교육력'의 제도화 64
Ⅲ. 교육기획력 무력화의 기제 분석 67
1. 현황과 문제점 67
2. 교육기획력 파손 기제 70
가. 평가로 동일시되는 시험제도와 시험문화 70
나. 교재구성권을 박탈하는 교과서 72
다. 관리만능의 통제행정 73
라. 교사의 교육기획의 탈전문화 관행 75
Ⅳ. 학교교육 혁신 정책과제 78
1. 정책 비전 78
2. 정책 방향 79
가. 교육기획권 확대 79
나. 지원행정체제 정비 79
다. 평가 컨설팅체제 구축 80
라. 진로교육체제 형성 80
3. 정책 과제 81
유효조건 : 장기 플랜 81
충분조건 82
필요조건 93
4. 정책의 추진전략 95
가. 향후 추진과제 95
나. 약한 고리 95
다 고지와 장애 95
라. 기대 효과 96
Ⅴ. 학교교육 혁신론 재고찰 97
1. 학교교육 혁신의 중심개념 97
2. 학력 : 교사와 학생의 교육적 관계 100
가. 가르침을 통한 능력 100
나. 한국인의 학력 개념 102
3. 학교교육 혁신의 지향 104
가. '교육의 과정' 균등 104
나. 탐구의 자유 106
다. 학력신장 기능의 확대 109
4. 대체 학교교육시스템의 필요 112
Ⅵ. 결론 116
참고문헌 120
부록 122
가. 태도 평가 기준(예시) 122
나. 토론참여 평가지표(예시) 123
다. 과제와 프로젝트 평가지표(예시) 124
라. 구두발표 평가지표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