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요약=i,2,7
목차=viii,9,2
표목차=x,11,2
그림목차=xii,13,1
I. 서론=1,14,1
1. 연구배경 및 목적=1,14,2
2. 연구내용 및 방법=2,15,2
3. 연구의 흐름=4,17,1
II. 남부권 신공항 추진 현황 및 문제점=5,18,1
1. 세계의 공항개발 사례=5,18,21
2. 우리나라 공항개발 현황=26,39,22
3. 남부권 신공항 추진 현황=48,61,1
1) 추진배경=48,61,1
2) 필요성=48,61,2
3) 추진연혁=49,62,1
4) 관련연구 고찰=50,63,9
4. 추진상 문제점=58,71,2
III. 남부권 신국제공항의 영향권 설정=60,73,1
1. 관련연구 고찰=60,73,9
2. 남부권 신국제공항의 영향권 설정=69,82,2
1) 공항수송실적에 따른 영향권 확대=70,83,2
2) 접근성 제고에 따른 영향권 확대=71,84,3
3) 광역경제권 구축에 따른 영향권 확대=73,86,3
4) 신공항의 영향권 설정=76,89,2
IV. 김해공항 접근비용 산정=78,91,1
1. 통행시간가치 관련연구 고찰=78,91,6
2. 김해공항 이용객 통행실태 조사=84,97,1
1) 조사개요=84,97,1
2) 자료의 분석=85,98,13
3. 공항접근비용 산정=98,111,1
1) 통행비용=98,111,3
2) 통행시간가치=101,114,2
3) 공항접근비용=102,115,1
V. 남부권 신국제공항 개발편익 분석=103,116,1
1. 분석의 전제=103,116,2
2. 신공항의 국제여객수요=105,118,2
3. 접근통행 감소로 인한 편익=107,120,5
VI. 결론=112,125,4
참고문헌=116,129,2
부록=118,131,4
부산발전연구원 연구간행물 안내=122,135,7
담당 연구진=129,142,1
[판권지]=129,142,1
(표 II-1) 일본의 위계별 공항체계=6,19,1
(표 II-2) 일본의 네트워크 유형별 공항체계=7,20,1
(표 II-3) 일본 공항별 여객처리실적=8,21,1
(표 II-4) 일본의 주요 해상공항=9,22,1
(표 II-5) 주부국제공항 시설개요=10,23,1
(표 II-6) 주부국제공항의 재원 구성=12,25,1
(표 II-7) 간사이국제공항 시설 개요=14,27,1
(표 II-8) 오사카 이타미국제공항의 사용제한 내역=15,28,1
(표 II-9) 간사이국제공항 건설경위=16,29,1
(표 II-10) 간사이국제공항 2단계 공사 사업비의 구성=18,31,1
(표 II-11) 나리타국제공항 연혁=20,33,1
(표 II-12) 나리타국제공항 시설 개요=21,34,1
(표 II-13) 중국 주요공항의 건설비=22,35,1
(표 II-14) 공항별 시설현황 비교=25,38,1
(표 II-15) 우리나라의 권역별 공항구분=30,43,1
(표 II-16) 우리나라의 공항위계 구성=31,44,1
(표 II-17) 인천국제공항 사업개요=37,50,1
(표 II-18)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시설현황=38,51,1
(표 II-19) 인천국제공항 2단계 확장사업 개요=39,52,1
(표 II-20) 연차별 투자계획=39,52,1
(표 II-21) 인천국제공항 주기장 확보계획=39,52,1
(표 II-22) 국제공항별 시설현황=44,57,1
(표 II-23) 국제공항별 터미널시설 현황=45,58,1
(표 II-24) 김해공항 2단계 확장사업 개요=46,59,1
(표 II-25) 김해공항 2단계 확장후 처리능력=46,59,1
(표 III-1) 지역별 김해국제공항 이용비율=61,74,1
(표 III-2) 직ㆍ간접권역의 김해국제공항 이용비율=62,75,1
(표 III-3) 김해국제공항 직ㆍ간접권역의 이용객 변화=63,76,1
(표 III-4) 권역별 국제선 항공수요 예측을 위한 선호의식 조사의 개요=65,78,1
(표 III-5) 광주ㆍ전라도 지역의 수단별 공항선택 변수의 수준=66,79,1
(표 III-6) 대구ㆍ경상북도 지역의 수단별 공항선택 변수의 수준=67,80,1
(표 III-7) 공항영향권 설정 기준=69,82,1
(표 III-8) 공항별 국제여객 수송실적=71,84,1
(표 III-9) 남부권 광역교통망 구축계획=72,85,1
(표 III-10) 간사이경제권의 경제력=74,87,1
(표 III-11) 남부권의 사회경제적 규모=77,90,1
(표 IV-1) 일본 운수성의 연도별 승객 시간가치 산출치=82,95,1
(표 IV-2) 항공이용자의 대체 수단별 시간가치=83,96,1
(표 IV-3) 미국항공이용승객 시간가치(1995년 가격 기준)=83,96,1
(표 IV-4) 김해공항 이용객 설문조사개요=84,97,1
(표 IV-5) 신공항 건설 전후 국내공항 선호도 비교=89,102,1
(표 IV-6) 신공항 건설 전후 국내외공항 선호도 비교=89,102,1
(표 IV-7) 신공항 건설 전후 국내공항 선호도 비교=90,103,1
(표 IV-8) 신공항 건설 전후 국내외공항 선호도 비교=90,103,1
(표 IV-9) 공항접근 교통수단=94,107,1
(표 IV-10) 공항접근 소요시간=96,109,1
(표 IV-11) 승용차 운행비용=100,113,1
(표 IV-12) 통행수단별 이용요금=100,113,1
(표 IV-13) 수단별 공항접근 통행시간가치=101,114,1
(표 IV-14) 공항접근비용=102,115,1
(표 V-1) 지역별 국제선 여객수요 비율=105,118,1
(표 V-2) 신공항의 국제여객수요 비율=106,119,1
(표 V-3) 남부권 신공항의 국제여객수요 예측=106,119,1
(표 V-4) 경유공항 감소로 인한 편익=108,121,1
(표 V-5) 남부권 국제선 이용객의 공항별 이용비율=109,122,1
(표 V-6) 남부권이 인천공항 이용수요=109,122,1
(표 V-7) 김해공항 이용객 환승현황=110,123,1
(표 V-8) 통행비용 절감으로 인한 편익=111,124,1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4,17,1
(그림 II-1) 일본의 종별 공항수=6,19,1
(그림 II-2) 일본 해상공항의 위치 및 계획도=9,22,1
(그림 II-3) 주부국제공항의 위치도 및 계획도=11,24,1
(그림 II-4) 주부국제공항의 매립공사방법=13,26,1
(그림 II-5) 간사이국제공항 단계별 평면도=18,31,1
(그림 II-6) 간사이국제공항 단계별 공사일정=19,32,1
(그림 II-7) 상하이공항 위치도=23,36,1
(그림 II-8) 우리나라의 공항 체계도=32,45,1
(그림 II-9) 인천국제공항 전경=36,49,1
(그림 II-10) 인천국제공항 국제업무지역 조성계획=43,56,1
(그림 III-1) 부산권의 지역적 범위=68,81,1
(그림 III-2) 오사카에서 권역내 주요도시로의 접근시간=75,88,1
(그림 IV-1) 응답자의 성별 및 연령별 분포=85,98,1
(그림 IV-2) 응답자의 주소지 분포=85,98,1
(그림 IV-3) 신공항 건설 전 공항 이용선호도 비교=86,99,1
(그림 IV-4) 신공항 건설 후 공항 이용선호도 비교=87,100,1
(그림 IV-5) 신공항 건설 후 국내공항 이용선호도 비교=88,101,1
(그림 IV-6) 여행목적별 분포=91,104,1
(그림 IV-7) 목적별지 분포=91,104,1
(그림 IV-8) 경유공항별 목적지별 분포=92,105,1
(그림 IV-9) 공항접근 소요시간=95,108,1
(그림 IV-10) 주소지별 공항접근 소요시간=96,109,1
(그림 IV-11) 경유공항별 대기시간=97,110,1
(그림 V-1) 신공항 건설 전후 출국경로 변화=104,1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