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요약=i,2,6
목차=vii,8,2
표 목차=ix,10,4
그림 목차=xiii,14,2
I. 서론=1,16,1
1. 연구배경 및 목적=1,16,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2,17,3
II.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고찰=5,20,1
1.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의 개요=5,20,28
2.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관련 국가계획=32,47,24
III.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관련 국내외 사례 검토=56,71,1
1. 해외사례=56,71,9
2. 국내현황=64,79,7
3. 선행연구=71,86,6
IV. 부산시 유료도로 현황 및 이용자 요구분석=77,92,1
1. 부산시 유료도로 현황=77,92,9
2. 이용자 요구분석=86,101,11
V.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이용수요예측=97,112,1
1.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이용수요예측모형 구축=97,112,14
VI. 부산시 자동요금징수시스탬(ETCS) 구축 방향=111,126,1
1. 부산시 교통카드 활용방안=111,126,17
2. 자동요금징수시스템 이용 활성화 유도=128,143,2
3. 이해관계자의 Network화에 의한 사업진행=129,144,10
4. 사업추진 방식=139,154,27
5. V-Traffic의 타 서비스와 연계=166,181,13
6. 장기계획 수립=178,193,7
VII. 결론=185,200,4
참고문헌=189,204,3
부록=192,207,17
[판권지]=209,224,1
(표 II-1)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구축 기대효과=7,22,1
(표 II-2)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통신방식 비교=15,30,1
(표 II-3) RF DSRC 표준화 추진과정=16,31,1
(표 II-4) IR(적외선) DSRC 표준화 추진과정=17,32,1
(표 II-5) 능동형 DSRC 물리계층 하향회선 파라미터=20,35,1
(표 II-6) 능동형 DSRC 물리계층 상향회선 파라미터=21,36,1
(표 II-7) IR DSRC 물리계층 하향(송신)회선 파라미터=23,38,1
(표 II-8) IR DSRC 물리계층 상향(수신)회선 파라미터=24,39,1
(표 II-9) 하이패스 현장 성능시험 항목=26,41,1
(표 II-10) 업체별 ETCS 현장성능평가 결과=28,43,1
(표 II-11) 외국의 ETCS 표준 통신 방식=32,47,1
(표 II-12) 전자지불서비스분야 구성(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1)=33,48,1
(표 II-13) 전자지불서비스분야 단위서비스 및 시스템(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1)=33,48,1
(표 II-14) 전자지불서비스분야 단계별 서비스(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1)=34,49,1
(표 II-15) 지능형교통체계 서비스분야별 단계별 재원(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1)=35,50,1
(표 II-16) 전자지불서비스분야 주체별 재원분담(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1)=36,51,1
(표 II-17) 전자지불서비스분야 주체별 비교(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1)=36,51,1
(표 II-18) 부산광역시 도시교통정비중기계획상의 ETCS 단계별 계획=38,53,1
(표 II-19) 자동요금징수시스템 설치시 연간 편익=44,59,1
(표 II-20) 유료도로 통행료 전자지불 추진주체 역할분담=46,61,1
(표 II-21) 유료도로 통행료 전자지불서비스 1단계 추진계획=47,62,1
(표 II-22) 첨단교통관리분야 실행목표 및 달성수준=47,62,1
(표 II-23) V-Traffic의 유료도로 자동 요금징수 서비스 관련 예산=50,65,1
(표 II-24) 광안대로 요금소별 통과 교통수요 추정결과=52,67,1
(표 II-25) 광안대로 요금소별 세부 운영계획=53,68,1
(표 III-1) 해외 ETCS 통행료 정산 시스템 운영 현황=56,71,1
(표 III-2) 수도권 외곽순환도로 Hi-Pass현황=67,82,1
(표 III-3) TC와 Hi-Pass 차로별 교통량 현황=69,84,1
(표 III-4) 도로공사 Hi-Pass 추진계획=70,85,1
(표 IV-1) 부산시 유료도로 현황=78,93,1
(표 IV-2) 도로별 요금소 시설 및 이용 현황=79,94,1
(표 IV-3) 통행료 징수체계=80,95,1
(표 IV-4) 유료도로 연평균 일교통량 현황=81,96,1
(표 IV-5) 유료도로별 속도 현황=82,97,1
(표 IV-6) 첨두시 요금소 지체로 인한 손실비용=84,99,1
(표 IV-7) 유료도로별 요금소로 인한 손실비용=85,100,1
(표 IV-8) 설문조사 개요=86,101,1
(표 IV-9) 운전자 일반사항=87,102,1
(표 IV-10) 운전자 유료도로 이용특성=88,103,1
(표 IV-11) 유료도로에 대한 전체 만족도 조사=90,105,1
(표 IV-12) 유료도로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 조사=91,106,1
(표 IV-13) 운전자의 ETCS 이용여부에 따른 이유=94,109,1
(표 IV-14) 전자카드 이용에 대한 부과서비스별 이용의사=95,110,1
(표 IV-15) 중요정책변수에 따른 ETCS 이용의사=96,111,1
(표 V-1) ETCS 이용수요예측 모형 입력변수=104,119,1
(표 V-2) ETCS 이용수요예측 모형=105,120,1
(표 V-3) 시나리오별 ETCS 이용수요예측 결과 비교=109,124,1
(표 VI-1) 부산시 교통카드 보급현황=111,126,1
(표 VI-2) 부산시 교통수단별 교통카드 이용현황=112,127,1
(표 VI-3) 부산시 유료도로별 교통카드 이용현황=112,127,1
(표 VI-4) 방식에 의한 교통차드 구분=115,130,1
(표 VI-5) 국내 전자화폐 사업자 및 발행기관=116,131,1
(표 VI-6) ISO 144443의 타입 A, 타입 B=117,132,1
(표 VI-7) 한국도로공사의 교통카드 사양=118,133,1
(표 VI-8) 카드와 관련된 SAM(도로공사)=122,137,1
(표 VI-9) 한국도로공사의 하이패스시스템 관련 제규격=127,142,1
(표 VI-10) 부산시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관련 조직현황=130,145,1
(표 VI-11)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관련 이해관계자 평가=132,147,1
(표 VI-12)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관련 예산(안)=141,156,1
(표 VI-13) 유료도로 한계교통량=141,156,1
(표 VI-14) 유료도로 연평균 증가율=142,157,1
(표 VI-15) 유료도로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수수료율=142,157,1
(표 VI-16) 유료도로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경제적 편익항목 산정방법=143,158,1
(표 VI-17) 자동요금징수시스템의 경제적ㆍ재무적 민감도 분석=144,159,1
(표 VI-18) BTO/BTL 방식 비교=147,162,1
(표 VI-19) 현금지출액 집계표=152,167,1
(표 VI-20) 현금지출액 집계표 항목별 LCC 산정=153,168,1
(표 VI-21) 정성적 VFM 분석을 위한 평가항목 및 세부내용=155,170,1
(표 VI-22) 자동요금징수시스템 사업의 PSC 대안 총현금 지출액 산정(대안 1)=157,172,1
(표 VI-23) 자동요금징수시스템 사업의 PSC 대안 총현금 지출액 산정(대안 2)=158,173,1
(표 VI-24) 자동요금징수시스템 사업의 민간사업자 시설투자비 산정(대안 1, 2)=159,174,1
(표 VI-25) PFI 대안 시나리오별 시설임대료 및 주관청지급금 산정(대안 1)=160,175,1
(표 VI-26) PFI 대안 시나리오별 시설임대료 및 주관청지급금 산정(대안 2)=161,176,1
(표 VI-27) 자동요금징수시스템 구축사업의 VFM 분석 결과 요약(대안 1)=161,176,1
(표 VI-28) 자동요금징수시스템 구축사업의 VFM 분석 결과 요약(대안 2)=162,177,1
(표 VI-29) 자동요금징수시스템 구축사업의 정성적 VFM 분석=163,178,1
(표 VI-30) 유료도로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추진 조직 및 역할(예)=164,179,1
(표 VI-31) U-City 분야별 과제 및 투자비용=167,182,1
(표 VI-32) U-Traffic과 연계를 위한 ETCS 구성요소 확장필요 기능(예)=178,193,1
(표 VI-33) 부산시 유료도로 징수기간 및 건설계획=179,194,1
(표 VI-34) 부산시 유료도로 가본계획상의 단기방안(2005년~2009년)=180,195,1
(표 VI-35) 부산시 유료도로 기본계획상의 중장기방안(2010년-2020년)=180,195,1
(표 VI-36) 최근 5년간 전국 교통혼잡비용=181,196,1
(표 VI-37) 최근 3년간 도시부 도로의 교통혼잡비용=182,197,1
(표 VI-38) 서울시 남산터널 요금체계=183,198,1
(표 VI-39) 서울시 혼잡통행료 징수 요금소 현황=184,199,1
(그림 I-1) 연구 수행과정=3,18,1
(그림 II-1) ETCS 도입에 따른 환경오염 감소(예)=8,23,1
(그림 II-2) ETCS 도입에 교통소통 개선효과=8,23,1
(그림 II-3) ETCS 구성요소=9,24,1
(그림 II-4) ETCS 차량설비(예)=10,25,1
(그림 II-5) ETCS 차로설비(예)=11,26,1
(그림 II-6) 수동 OBU의 구조(예)=12,27,1
(그림 II-7) 능동 OBU의 구조(예)=13,28,1
(그림 II-8) IR OBU의 구조(예)=14,29,1
(그림 II-9) 능동 DSRC 통신시스템과 응용 사이의 전체적인 데이터 흐름=19,34,1
(그림 II-10) IR DSRC 통신시스템과 응용 사이의 전체적인 데이터 흐름=22,37,1
(그림 II-11) 전자지불처리서비스분야 정보흐름 연계도(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1)=37,52,1
(그림 II-12) 컨테이너 입출고지 시스템 구성도=40,55,1
(그림 II-13) 부산시내 통과지점 정보 제공 시스템 구성도=41,56,1
(그림 II-14) 부산시내 요금소 및 고속도로 자동요금징수 시스템 구성도=41,56,1
(그림 II-15) U-Traffic의 유료도로 자동요금징수 서비스=49,64,1
(그림 II-16) U-Traffic의 유료도로 자동요금징수 서비스 확대방향=49,64,1
(그림 II-17) 광안대로 수영강변 요금소 차로운영 방안=54,69,1
(그림 II-18) 광안대로 우동천 상부 요금소 차로운영 방안=55,70,1
(그림 III-1) 수도권 Hi-Pass 이용 영업소 현황=68,83,1
(그림 III-2) 영업소별 하이패스 이용율=68,83,1
(그림 III-3) 시간대별 차로당 평균 교통량 변화(판교영업소)=69,84,1
(그림 IV-1) 유료도로 평균통행속도 현황(2003년)=83,98,1
(그림 V-1) 시나리오별 ETCS 이용수요예측 결과비교=108,123,1
(그림 V-2) 차량단말기 보조금에 따른 이용률 변화=110,125,1
(그림 V-3) ETCS 요금할인율에 따른 ETCS 이용률 변화=110,125,1
(그림 VI-1) 디지털부산카드의 Chip구조=119,134,1
(그림 VI-2) 카드 계층구조(도로공사)=122,137,1
(그림 VI-3) 지불SAM의 논리적 구조=124,139,1
(그림 VI-4) 지볼SAM의 일반적 메시지 구조=126,141,1
(그림 VI-5)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서비스 Value Chain=132,147,1
(그림 VI-6) 이해관계자 평가기준=133,148,1
(그림 VI-7) 유료도로 관리ㆍ운영 사업자의 이해관계=134,149,1
(그림 VI-8) 유료도로 관리ㆍ운영 사업자 Map=135,150,1
(그림 VI-9) 교통카드 사업자의 이해관계=137,152,1
(그림 VI-10) 교통카드 사업자 Map=138,153,1
(그림 VI-11) 유료도로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서비스 운영모델=139,154,1
(그림 VI-12) 유료도로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서비스 수익모델=140,155,1
(그림 VI-13) BTO/BTL 방식 비교=146,161,1
(그림 VI-14) BTL사업의 민간참여 체계=148,163,1
(그림 VI-15) 유료도로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추진 조직도(예)=164,179,1
(그림 VI-16) U-Traffic 개념=169,184,1
(그림 VI-17) U-Traffic의 주요 서비스 내용=170,185,1
(그림 VI-18) OBU와 IC카드를 활용한 서비스(예)=171,186,1
(그림 VI-19) 교통정보 통합관리 서비스=173,188,1
(그림 VI-20) 부산시 교통정보수집시스템 개념도=173,188,1
(그림 VI-21) 차량단말기(OBU) 동작모드=174,189,1
(그림 VI-22) 주차요금지불시스템(예)=177,1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