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2,3,2
연구담당=4,5,1
목차=5,6,2
표 목차=7,8,2
그림 목차=9,10,4
요약=13,14,8
I. 연구개요=21,22,1
1. 연구배경=21,22,2
2. 연구목적=22,23,1
II. NCW 및 전술데이터링크 개념=23,24,1
1. NCW=23,24,6
2. NCW 구현을 위한 미군의 노력=29,30,21
III. 외국군 전술데이터링크 운용 및 발전추세=50,51,1
1. TDL 개발/운용현황=50,51,10
2. TDL 도입/운영 현황=59,60,4
IV. 한국군 전술데이터링크 구축방향=63,64,1
1. 전술데이터링크 운용개념=63,64,17
2. 한국군 전술데이터링크 발전개념 및 방향=80,81,41
V. 소요 분석=121,122,1
1. 소요분석기준=121,122,2
2. 소요판단=122,123,9
3. 소요분석결과=130,131,2
VI. 전술데이터링크 상호운용성 발전 방향=132,133,1
1.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의 개념=132,133,2
2. 상호운용성 관련 현실태 분석=133,134,7
3. 전술데이터링크 상호운용성 발전 방향=139,140,16
VII. 결론 및 건의=155,156,2
참고문헌=157,158,2
부록=159,160,2
부록 A. 미국의 TDL 소요 분석=161,162,26
부록 B. 미국의 TDL 관련 조직=187,188,13
부록 C. JTIDS/MIDS 터미널 개발 분석=200,201,9
부록 D. SADL (Situational Awareness Data Link)=209,210,2
부록 E. 미 FAAD C3I 체계 (Forward Area Air Defense C3I System)=211,212,3
부록 F. RAFAEL 글로벌 데이터링크=214,215,6
약어=220,221,8
(표 II-1) 적시성에 따른 정보서비스품질 요구변화=27,28,1
(표 II-2) 미 육군 LandWarNet의 특징=32,33,1
(표 III-1) 미군의 Link-16 RDT&E 예산 현황=52,53,1
(표 III-2) US TDL(Link-16) 플랫폼 운용현황=55,56,1
(표 III-3) NATO TDL(Link-16) 플랫폼 운용현황=57,58,2
(표 III-4) 영국 TDL(Link-16) 플랫폼 운용현황=60,61,1
(표 III-5) 기타 국가의 TDL(Link-16) 플랫폼 운용현황=62,63,1
(표 IV-1) 대공전 정보교환소요=65,66,1
(표 IV-2) 대잠전 정보교환소요=68,69,1
(표 IV-3) 전자전 정보교환소요=70,71,1
(표 IV-4) 지상전 정보교환소요=73,74,1
(표 IV-5) 전구내 Zone 운용 개수 고려사항=76,77,1
(표 IV-6) Zone 운용개념 비교=77,78,1
(표 IV-7) 미 육군 전술데이터링크체계 운영현황 및 전환계획=82,83,1
(표 IV-8) 운용구조 관점에서의 개발방안 비교=98,99,1
(표 IV-9) Link-16K 터미널 개발기간 및 비용(추정)=99,100,1
(표 IV-10) 외국의 데이터링크 터미널 개발기간 및 비용=100,101,1
(표 IV-11) 외국의 Link-16 구현 비용=101,102,1
(표 IV-12) 한국의 Link-16 구현비용 추정=102,103,1
(표 IV-13) JANUS Table=108,109,1
(표 IV-14) 32-chip 순열=110,111,1
(표 IV-15) 멀티네팅의 형태=111,112,1
(표 V-1) 육군의 전술데이터링크(Link-16/KVMF) 소요=124,125,1
(표 V-2) 해군의 전술데이터링크(Link-16/16K) 소요=126,127,1
(표 V-3) 해군의 전술데이터링크(KVMF) 소요=127,128,1
(표 V-4) 해군 전술데이터링크 탑재 플랫폼 구분=128,129,1
(표 V-5) 공군의 전술데이터링크(Link-16/16K) 소요=129,130,1
(표 V-6) 공군 전술데이터링크 탑재 플랫폼 구분=130,131,1
(표 V-7) 한국군 전술데이터링크 소요 총괄=131,132,1
(표 VI-1) 획득규정상 상호운용성 관련조항=134,135,1
(표 VI-2) 미군 및 NATO의 전술데이터링크 표준 현황=141,142,1
(표 VI-3) 획득단계별 상호운용성 업무 및 핵심상호운용성 요소=147,148,2
(표 VI-4) 소요제기 단계의 상호운용성 점검목록=149,150,1
(표 VI-5) 운영개념기술서의 상호운용성 점검목록=150,151,1
(표 VI-6) 체계규격서의 상호운용성 점검목록(ICL)=151,152,1
(표 VI-7) SRS/IRS의 상호운용성 점검목록(ICL)=152,153,1
(표 VI-8) 시험단계의 상호운용성 점검목록=153,154,1
(표 VI-9) 인증단계의 상호운용성 점검목록=154,155,1
(표 VII-1) 한국형 전술데이터링크 개발방안=156,157,1
(그림 II-1) NCW 개념=23,24,1
(그림 II-2) 네트워크 중심 작전수행=26,27,1
(그림 II-3) 전술데이터링크 운용구조=28,29,1
(그림 II-4) GIG 구성요소=29,30,1
(그림 II-5) 정보구조(Infostructure)=30,31,1
(그림 II-6) 미 육군의 LandWarNet=32,33,1
(그림 II-7) 미 육군의 WIN-T 구조=33,34,1
(그림 II-8) 미 육군의 JNTC 구성요소간 연결관계=34,35,1
(그림 II-9) 미 육군 방공작전의 Link-16 운용=37,38,1
(그림 II-10) 단기적인 C2 Constellation의 모습=39,40,1
(그림 II-11) 1단계의 C2 Constellation의 모습=40,41,1
(그림 II-12) 2단계의 C2 Constellation의 모습=41,42,1
(그림 II-13) MP-CDL, TTNT, Link-16 사이의 관계=42,43,1
(그림 II-14) 최종적인 C2 Constellation의 모습=44,45,1
(그림 II-15) 미 해군의 FORCEnet 구조=48,49,1
(그림 III-1) MIDS 공동개발 추진 체계=57,58,1
(그림 IV-1) 대공전 참가플랫폼 식별=64,65,1
(그림 IV-2) 대공전 운용개념=64,65,1
(그림 IV-3) 대공전 임무에 대한 네트워크 설계=66,67,1
(그림 IV-4) 대잠전 참가 플랫폼 식별=66,67,1
(그림 IV-5) 대잠전 운용개념=67,68,1
(그림 IV-6) 대잠전 네트워크 설계=68,69,1
(그림 IV-7) 전자전 참가 플랫폼 식별=69,70,1
(그림 IV-8) 전자전 운용개념=69,70,1
(그림 IV-9) 전자전 네트워크 설계=71,72,1
(그림 IV-10) 지상전 참가 플랫폼=71,72,1
(그림 IV-11) 지상전 운용개념=72,73,1
(그림 IV-12) 지상전 네트워크 설계=73,74,1
(그림 IV-13) Time Slot Map: 임무별 네트워크 설계 종합=74,75,1
(그림 IV-14) 전술데이터링크 운영=75,76,1
(그림 IV-15) 전구내의 Zone 운영=75,76,1
(그림 IV-16) Zone과 Zone 간의 운용소요=76,77,1
(그림 IV-17) Zone 내의 운용소요=77,78,1
(그림 IV-18) 한반도 전구 작전을 위한 전술데이터링크 예상 운용구조=78,79,1
(그림 IV-19) 미 국방성의 전술데이터링크 관리 지침=80,81,1
(그림 IV-20) 미 육군 FAADC2I의 운용구조=81,82,1
(그림 IV-21) Link-16 구성요소=87,88,1
(그림 IV-22) 타임슬롯과 Link-16 메시지=88,89,1
(그림 IV-23) 플랫폼 간의 상호운용성 수준=89,90,1
(그림 IV-24) 함정의 Link-16 구현을 위한 개선범위=90,91,1
(그림 IV-25) 핵심이슈에 의한 구축 대안 판단=91,92,1
(그림 IV-26) Link-16K 단독탑재 예정 플랫폼의 운용구조=93,94,1
(그림 IV-27) Link-16K/Link-16 복합탑재 예정 폴랫폼의 운용구조=95,96,1
(그림 IV-28) 공동개발체계 탑재예정 플랫폼의 운용구조=97,98,1
(그림 IV-29) Link-16K 터미널 개발 방안=106,107,1
(그림 IV-30) SDU의 암호키 저장공간=107,108,1
(그림 IV-31) 예시 : 암호키의 위치=109,110,1
(그림 IV-32) 데이터 암호화 과정=109,110,1
(그림 IV-33) 참가 플랫폼과 수행 기능=112,113,1
(그림 IV-34) 멀티네트의 개념=113,114,1
(그림 IV-35) Stacked Net의 개념=113,114,1
(그림 IV-36) Link-16K 체계 통함 방안: 함정=115,116,1
(그림 IV-37) Link-16K 체계 통합 방안: 항공기=116,117,1
(그림 IV-38) Link-16K 통합사업팀(산ㆍ학ㆍ연ㆍ군) 구성(안)=118,119,1
(그림 IV-39) Link-16 구매 및 탑재 방안=119,120,1
(그림 IV-40) 한국군 전술데이터링크 구축 방안: Link-16K 개발 이전=120,121,1
(그림 IV-41) 한국군 전술데이터링크 구축 방안: Link-16K 개발 이후=120,121,1
(그림 V-1) 육군의 방공자동화체계(C2A)=125,126,1
(그림 VI-1) 획득단계별 상호운용성 절차=138,139,1
(그림 VI-2) 전술데이터링크 표준 문서화 흐름=143,144,1
(그림 VI-3) 기능별 전술데이터링크 조직 구성(안)=144,1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