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발간사/이태일=0,2,2
요약=0,4,2
목차=i,6,1
표목차=ii,7,2
도목차=iii,8,2
제1장 서론=1,10,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1,10,2
2.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2,11,2
제2장 노령화의 이론 및 현황검토=4,13,1
1. 노령화의 의의=4,13,5
2. 노령화 사회의 문제점=8,17,3
3. 인구 노령화의 추세=10,19,13
제3장 충북의 노령화 예측과 속도에 대한 시나리오 분석=23,32,1
1. 충북 노령화 예측모델의 의의=23,32,2
2. 충북 인구규모 추정 및 노령화 예측 모델의 구조=24,33,10
3. 충북 인구규모 추정 및 노령화 예측 결과(기본모델)=33,42,4
4. 충북 인구규모 추정 및 노령화 예측의 시나리오 분석 결과=37,46,6
제4장 노령화 문제의 구조와 지방행정에 미치는 영향=43,52,1
1. 노령화 문제와 영향의 피드백 구조=43,52,4
2. 노령화가 지방행정에 미치는 영향=46,55,12
3. 노령화에 따른 충북의 지방행정 변화 분석=58,67,12
제5장 노령화 문제 완화를 위한 대응방안=70,79,1
1. 노령화 문제에 대한 지방정부의 사고와 역할 전환=70,79,3
2. 중앙정부의 노령화 및 저출산 관련 정책 동향=72,81,5
3. 노령화에 대비한 충청북도의 대응방안=77,86,13
제6장 결론=90,99,2
참고문헌=92,101,6
부록: 충청북도의 출산지원시책 현황=98,107,5
Abstract=103,112,3
[판권지]=106,115,1
(표 2-1) 노령화와 경제성장=5,14,1
(표 2-2) OECD 주요국 출생통계 지표=7,16,1
(표 2-3) 노인가구 중 1인 가구와 부부가구의 비율(2000-2020년)=9,18,1
(표 2-4) 주요 선진국의 65세이상 노인인구 비율=11,20,1
(표 2-5) 인구 노령화속도의 국제 비교=12,21,1
(표 2-6) 연령별 인구 구성비와 부양비의 변화추이=14,23,1
(표 2-7) 주요국의 노인부양비율 추이 및 전망=15,24,1
(표 2-8) 시도별 노령인구 구성비 추이=16,25,1
(표 2-9) 광역자치단체별 고령사회 진입년도=17,26,1
(표 2-10) 충북 노령화 인구수=18,27,1
(표 2-11) 충북의 출생자와 사망자=19,28,1
(표 2-12) 충청북도 의료시설현황=21,30,1
(표 2-13) 충청북도 시ㆍ군별 노인의 국민기초생활보장 현황=22,31,1
(표 3-1) 통계청의 신ㆍ구 장래 인구추계 결과의 비교=23,32,1
(표 3-2)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링에서 변수의 종류와 모델링 도구=28,37,1
(표 3-3) 출생자수 예측을 위한 출산율(TFR)과 모형에 입력된 Look Up 함수=31,40,1
(표 3-4) 노인인구의 평균 수명과 추정치와 모형에 입력된 Look Up 함수=32,41,1
(표 3-5) 기본 모형의 인구 노령화 시뮬레이션 결과=34,43,1
(표 3-6) 출산율의 가정에 따른 시나리오 구성과 사용 값=37,46,1
(표 3-7) 시나리오별 충북의 인구규모 및 노령화 수준 예측치=38,47,1
(표 4-1) 우리나라 산업분야의 업종별 근로자 노령화 정도=49,58,1
(표 4-2) 노령화로 인한 지방재정 세입의 과세종류 유형 영향=54,63,1
(표 4-3) 우리나라 노령화 상위 자치단체와 하위단체간의 재정적 특성 비교=55,64,1
(표 4-4) 충청북도 일반회계 세입결산 추이=58,67,1
(표 4-5) 충청북도 조세구조=59,68,1
(표 4-6) 충북 기능별 세출결산 추이(일반회계)=61,70,1
(표 4-7) 2005년도 사회복지예산 지방비 부담 내역=62,71,1
(표 4-8) 2005년 분권교부세와 2004년 국비지원 내역=62,71,1
(표 4-9) 연령별 인구구성비와 부양비 변화 추이=63,72,1
(표 4-10) 부부가구 및 독거노인추이=64,73,1
(표 4-11) 충청북도 기초자치단체별 노인의 경로연금=65,74,1
(표 4-12) 시ㆍ군별 노령연금지급현황=67,76,1
(표 4-13) 충청북도 시군별 교통수당 지급현황=68,77,1
(표 5-1) 인구ㆍ가족 정책 차원의 추진과제와 로드맵=74,83,1
(표 5-2) 고용ㆍ인력 정책 차원의 추진과제와 로드맵=74,83,2
(표 5-3) 보건ㆍ복지 정책 차원의 추진과제와 로드맵=75,84,2
(표 5-4) 재정ㆍ금융 정책 차원의 추진과제와 로드맵=76,85,1
(표 5-5) 충청북도의 시ㆍ군별 노인복지 정책=77,86,3
(표 5-6) 신문에 게재된 노령화 대응책 관련 기사 전문=80,89,2
(표 5-7) 충청북도의 시ㆍ군별 출산장려 정책 현황=85,94,1
(표 5-8) u-Home에서 노인들을 위해 제공 가능한 지능형 서비스=88,97,1
(그림 1-1) 연구의 기본 구도=2,11,1
(그림 1-2) 시스템다이내믹스 방법론에서의 연구 수행절차=3,12,1
(그림 2-1) 노령화 사회의 일반적 특징=6,15,1
(그림 2-2) 연령계층별 고령인구 구성비 추이=13,22,1
(그림 2-3) 충청북도의 연령계층별 인구 추이=16,25,1
(그림 2-4) 충청북도의 연령계층별 인구 구성비 추이=17,26,1
(그림 3-1) 인구규모와 노령화 예측을 위한 모형의 인과지도(Causal Loop)=26,35,1
(그림 3-2) 충북의 인구규모 및 노령화 예측을 위한 Stock/Flow 다이아그램=30,39,1
(그림 3-3) 충북의 장래인구 예측결과=33,42,1
(그림 3-4) 충북의 유년대 노령인구 예측결과=35,44,1
(그림 3-5) 충북의 생산가능인구 규모 예측결과=35,44,1
(그림 3-6) 충북의 출산율 및 출생자수 규모 예측결과=36,45,1
(그림 3-7) 충북의 노인인구비율 및 부양비 예측결과=36,45,1
(그림 3-8) 시나리오별 충북의 총인구규모 예측치=37,46,1
(그림 3-9) 시나리오별 충북 출산율 예측결과=39,48,1
(그림 3-10) 시나리오별 충북 출생자수 예측결과=39,48,1
(그림 3-11) 시나리오별 충북 총 사망자수 예측결과=40,49,1
(그림 3-12) 시나리오별 충북 유년인구수 예측결과=40,49,1
(그림 3-13) 시나리오별 충북 생산가능인구 예측결과=41,50,1
(그림 3-14) 시나리오별 충북 노인인구수 예측결과=41,50,1
(그림 3-15) 시나리오별 충북 노인인구비율 예측결과=42,51,1
(그림 3-16) 시나리오별 충북 부양인구비 예측결과=42,51,1
(그림 4-1) 노령화와 저출산의 악순환 구조를 보여주는 양의 피드백 루프=45,54,1
(그림 4-2) 노령화ㆍ저출산이 미치는 영향의 기본구도=47,56,1
(그림 4-3) 노령화가 사회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들 피드백 구조=50,59,1
(그림 4-4) 노령화가 지방행ㆍ재정에 미치는 영향의 피드백 구조=53,62,1
(그림 4-5) 노령화와 의료비 상승간의 시지프스 현상의 피드백 구조=57,66,1
(그림 5-1) 유비쿼터스 정보기술을 이용한 독거노인 건강 모니터링 서비스 사례=89,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