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차례)=0,2,2
(표차례)=0,4,1
(그림차례)=0,4,1
요약=i,5,11
제1장 서론=1,16,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16,2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3,18,2
제2장 공공공사 입낙찰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5,20,1
1. 현행 입낙찰제도 개관=5,20,1
(1) 제도 및 시장 현황=5,20,3
(2) 제도의 변천=8,23,2
2. PQ 및 적격심사제도=10,25,1
(1) PQ제도=10,25,5
(2) 적격심사제도=15,30,4
3. 최저가 낙찰제도=18,33,1
(1) 제도 및 시행현황=18,33,3
4. 현행 제도 개선의 한계=20,35,3
제3장 최고가치 낙찰제도의 개념 및 외국의 운용사례=23,38,1
1. 개념 및 현행 제도와의 관계=23,38,1
(1) 최고가치 낙찰제도의 개념=23,38,3
(2) 현행 입낙찰제도와의 관계=25,40,2
2. 영국의 최고가치 낙찰제도=27,42,1
(1) 지방정부의 Best Value=27,42,13
(2) 중앙정부의 Achieving Excellence=40,55,21
(3) 정부상무청(OGC)의 관문 점검 절차(Gateway Review Rrocess)=61,76,2
(4) 영국 도로청(Highway Agency)의 최고가치 달성을 위한 원칙=63,78,5
(5) 시사점=67,82,1
3. 미국의 최고가치 낙찰제도=68,83,1
(1) 협상에 의한 계약=68,83,9
(2) 디자인빌드(Design-Build)=76,91,11
(3) 시사점=86,101,2
4. 일본의 최고가치 낙찰제도=87,102,1
(1) 일본의 입찰제도 개요=87,102,4
(2) 최저가 낙찰제와 저가심의제=90,105,5
(3) 종합평가낙찰제도의 도입과 확대=95,110,7
(4) 시사점=102,117,1
제4장 최고가치 낙찰제도의 도입 필요성 및 예시=103,118,1
1. 도입의 필요성 및 과제=103,118,1
(1) 도입의 필요성=103,118,2
(2)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선결과제=104,119,2
2. 최고가치 낙찰제도 예시=105,120,1
(1) LPTA 방식=106,121,4
(2) 종합평가낙찰방식=109,124,16
제5장 결론=125,140,4
(참고문헌)=129,144,2
Abstract=131,146,2
저자소개=133,148,1
CERIK 도서 안내=134,149,4
[판권지]=138,153,1
(표 II-1) 공공공사 입낙찰제도의 변천사=9,24,1
(표 II-2)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 대상공사=11,26,1
(표 II-3) 현행 PQ심사 항목과 배점기준(조달청)=12,27,1
(표 II-4) 공사규모별 적격심사 통과 가능 낙찰률 하한선=15,30,1
(표 II-5) 공사규모별 적격심사항목과 배점기준=16,31,1
(표 II-6) 공사규모별 입찰가격 평점산식(조달청ㆍ지자체 공통)=16,31,1
(표 II-7) 최저가 낙찰제 공사 공종별 평균 낙찰률=19,34,1
(표 III-1) Achieving Excellence의 주요 과제별 핵심분야=41,56,1
(표 III-4) 워싱턴주 교통국(WSDOT)의 POQ 구성요소 및 배점기준 예시=80,95,1
(표 III-5) 워싱턴주 교통국(WSDOT)의 제안서(BAFP) 심의항목과 배점기준=83,98,1
(표 III-6) 일본 국토교통성의 부ㆍ국별 저가심의 대상 건수 및 비중=91,106,1
(표 III-7) 일본 지자체 발주공사의 저입찰가격조사 대상공사의 계약현황=92,107,1
(표 III-8) 일본 건설업계의 덤핑수주 배제를 위한 요구대책=94,109,1
(그림 II-1) 건설공사 발주자별 수주실적의 변화 추이=6,21,1
(그림 II-2) 공공공사 입낙찰제도 유형별 수주실적의 변화추이=7,22,1
(그림 III-1) Best Value 성과관리체계=32,47,1
(그림 III-2) 영국의 관문 점검 절차(Gateway Process)=62,77,1
(그림 III-3) LPTA 방식에 의한 입낙찰절차=72,87,1
(그림 III-4) 가치교환절차(Tradeoff Procedure) 방식에 의한 입낙찰절차=74,89,1
(그림 III-5) 일본의 공모형 및 공사희망형 지명경쟁 입찰 절차=89,104,3
(그림 III-6) 일본 나가노현의 공공공사 평균 응찰자수와 평균 낙찰률의 월별 추이=92,107,1
(그림 III-7) 종합평가낙찰방식의 개략 프로세스=99,114,1
(그림 III-8) 국토교통성의 종합평가낙찰방식 표준 프로세스(일반경쟁입찰방식)=100,115,1
(그림 III-9) 국토교통성의 종합평가낙찰방식 표준 프로세스(공모형지명경쟁입찰방식)=101,116,1
(그림 IV-1) 낙찰자 선정의 개념도 ('성능 등'에 관한 필수평가항목만을 평가한 경우)=114,129,1
(그림 IV-2) 낙찰자 선정의 개념도('성능 등'에 관한 필수이외 평가항목만을 평가한 경우)=121,1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