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판권지]=0,3,1
멀티플렉스 산업 연구=IV,4,1
발간사=V,5,2
머리말=VII,7,2
차례=0,9,2
표차례=0,11,2
그림차례=0,13,2
요약문=1,15,4
I. 서론=5,19,5
II. 멀티플렉스의 개념과 역사=10,24,1
1. 멀티플렉스 개념의 도입=10,24,7
2. 국내 멀티플렉스의 역사=16,30,6
III. 멀티플렉스 산업 분석=22,36,1
1. 멀티플렉스의 산업적 정의=22,36,4
2. 국내 시장 현황=25,39,12
3. 국내 멀티플렉스 현황=36,50,17
4. 주요 멀티플렉스 체인 현황=52,66,1
1) 3사의 극장 시장 현황=52,66,10
(1) 3사의 시장 지위와 역학관계=61,75,18
5. 현 시장체제의 순기능과 역기능=78,92,1
1) 순기능=78,92,1
(1) 관객 규모의 증가=78,92,4
(2) 시장 규모의 확대와 산업화=81,95,4
(3) 배급 방식의 변화=84,98,2
(4) 관람 환경의 변화=85,99,2
(5) 대외 경쟁력 강화=86,100,3
2) 역기능=88,102,1
(1) 과당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88,102,7
(2) 와이드 릴리즈로 인한 경쟁 격화=94,108,4
(3) 안정적인 산업 발전을 위한 조건=97,111,3
IV. 멀티플렉스 사업 분석=100,114,1
1. 멀티플렉스의 사업 전략=100,114,1
1) 마케팅=100,114,7
2) 상영 방식 : 관 배정 방식, 흥행 위주의 선택=107,121,2
3) 스크린 확보=108,122,2
4) 시설 투자 : 적당 VS 최고=109,123,3
2. 멀티플렉스의 수익 구조=111,125,12
3. 멀티플렉스 시장 극대화를 위한 변인=122,136,4
1) 영화관 부지 개발의 다양성=125,139,1
(1) 도심에서 부도심 그리고 외곽까지=125,139,4
(2) 대도시에서 중ㆍ소도시로=128,142,5
(3) 타워에서 경기장까지=132,146,4
2) 영화 할인 서비스=135,149,3
3) 입장권 요금=137,151,3
4)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해외 진출=139,153,3
5) 극장 자동화를 통한 인건비 절감=141,155,4
6) 시설 혁신=144,158,2
(1) 시트=145,159,4
(2) 스크린=148,162,5
(3) 사운드=152,166,2
V. 결론:멀티플렉스 산업의 전망=154,168,5
부록 1. 2004년 멀티플렉스 현황=159,173,5
부록 2. 2003년 전국 멀티플렉스 현황=164,178,7
부록 3. 미국 대형 멀티플렉스 체인의 손익계산서=171,185,4
2005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보고서=175,189,1
(표 1) 한국과 미국의 극장 산업 비교=24,38,1
(표 2) 연도별 한국 영화 매출액=26,40,1
(표 3) 연도별 한국 영화 총관객 수 및 1인당 관람 횟수=27,41,1
(표 4) 2003년도 한국ㆍ외국 영화 전국 관객 수 및 극장매출=28,42,1
(표 5) 연도별 극장 수 및 스크린 수 변화=30,44,1
(표 6) 연도별 스크린당 인구 수=31,45,1
(표 7) 연도별 극장 수 및 스크린 수의 증감률=34,48,1
(표 8) 2004년 현재 전체 극장 및 멀티플렉스 수=37,51,1
(표 9) 연도별 멀티플렉스 증가 현황=38,52,1
(표 10) 2004년 서울 지역 신설 멀티플렉스=48,62,1
(표 11) 경기 지역 신설 멀티플렉스 현황=49,63,1
(표 12) 연도별 CGV 스크린 현황=53,67,2
(표 13) 프리머스의 스크린 보유 현황=55,69,2
(표 14) 연도별 CGV-프리머스의 스크린 수=56,70,1
(표 15) 메가박스 스크린 수 현황=57,71,2
(표 16) 롯데시네마의 연도별 스크린 수 현황=59,73,2
(표 17) 3사의 극장 수, 스크린 수, 좌석수=62,76,1
(표 18) 3사의 극장 및 스크린 점유율=63,77,1
(표 19) 3사의 시장점유율=64,78,1
(표 20) 도시별 3사 멀티플렉스 점유율=65,79,1
(표 21) 3사 간 극장, 스크린, 좌석 지분율=67,81,1
(표 22) 3사의 위탁 운영 극장 수, 스크린 수, 좌석 수=69,83,1
(표 23) 3사의 직영 극장 수, 스크린 수, 좌석 수=69,83,1
(표 24) 3사의 직영 극장 수, 스크린 수, 좌석 수 지분율=70,84,1
(표 25) 2000~2004년 3사 관객 수=71,85,1
(표 26) 3사의 2004년 스크린당 관객 수와 좌석당 관객 수=75,89,1
(표 27) 연도별 3사의 스크린당 관객 수=80,94,1
(표 28) 연도별 평균 제작비=82,96,1
(표 29) 한국 영화 시장의 배급 방식=84,98,1
(표 30) 각 국의 스크린당 인구 수(MPE 2002)=89,103,1
(표 31) 연도별 한국 영화 편당 수익률의 변화=96,110,1
(표 32) 이동통신사 회원카드 할인 서비스 이용 실적=103,117,1
(표 33) Z극장의 매출과 인터넷 예매 실적=104,118,1
(표 34) Z극장 현장 이동통신회사 회원카드 할인 서비스 이용 실적=105,119,1
(표 35) 2004 전반기 A사 손익계산서=112,126,2
(표 36) 2004년 B사의 손익계산서=113,127,2
(표 37) A사와 B사의 매출 구조=115,129,1
(표 38) 미국과 한국의 매출 구조 비교=116,130,1
(표 39) A사와 B사의 매출이익 및 이익률 비교=119,133,1
(표 40) A사와 B사의 손익계산서 비교=121,135,1
(표 41) A사와 B사의 스크린당, 좌석당 손익계산서 비교=122,136,1
(표 42) 미국의 연도별 스크린 수 및 관람객 수=123,137,1
(표 43) 인구 50만 이상 지역 멀티플렉스 유무=129,143,1
(표 44) 인구 30만 이상 지역 멀티플렉스 유무=130,144,1
(표 45) 인구 10만 이상 지역 멀티플렉스 유무=130,144,2
(표 46) 인구 10만 이상 지역 멀티플렉스 유무=131,145,2
(표 47) 2004년 할인 서비스 규모=136,150,1
(표 48) 각국의 티켓 할인 서비스 비교=138,152,1
(표 49) 관객이 선택한 좋은 극장의 조건=145,159,1
(표 50) 영화별 화면비=150,164,1
(표 51) 극장 스크린별 화면 크기와 화면비=151,165,1
(그림 1) 연도별 한국 영화 매출액=26,40,1
(그림 2) 연도별 한국 영화 총관객 및 1인당 관람 횟수=27,41,1
(그림 3) 연도별 극장 수 및 스크린 수 변화=30,44,1
(그림 4) 연도별 스크린당 인구 수=31,45,1
(그림 5) 연도별 1인당 관람 횟수=32,46,1
(그림 6) 연간 스크린당 관객 수=33,47,1
(그림 7) 연도별 극장 수 및 스크린 수의 증감률=34,48,1
(그림 8) 2004년 지역별 멀티플렉스 분포=38,52,1
(그림 9) 서울 지역 스크린 수=40,54,1
(그림 10) 부산 지역 스크린 수=41,55,1
(그림 11) 대구 지역 스크린 수=41,55,1
(그림 12) 인천 지역 스크린 수=42,56,1
(그림 13) 광주 지역 스크린 수=43,57,1
(그림 14) 경기 지역 스크린 수=43,57,1
(그림 15) 서울 지역 스크린 수=44,58,1
(그림 16) 2004년 신설 멀티플렉스 현황=47,61,1
(그림 17) 국내 각 권역별 멀티플레스 스크린 수=50,64,1
(그림 18) 연도별 CGV-프리머스의 스크린 수=57,71,1
(그림 19) 메가박스 스크린 수=58,72,1
(그림 20) 롯데시네마 스크린 수=60,74,1
(그림 21) 3사의 연도별 스크린 수=62,76,1
(그림 22) 3사 간 극장, 스크린, 좌석 지분율=67,81,1
(그림 23) 3사 직영 스크린 수 지분율=70,84,1
(그림 24) 2002~2004년 3사의 관객 수=71,85,1
(그림 25) 3사의 전국 관객 점유율=72,86,1
(그림 26) 3사 간 전국 관객 지분율=73,87,1
(그림 27) 2004년 직영사이트의 관객 수=74,88,1
(그림 28) 2004년 3사의 스크린당 관객 수=75,89,1
(그림 29) 2004년 3사의 좌석당 관객 수=76,90,1
(그림 30) 1991~2003년 한국 영화 시장의 편당 매출액=82,96,1
(그림 31) A사의 매출 구조=115,129,1
(그림 32) B사의 매출 구조=116,1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