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머리말=0,2,1
목차=0,3,5
표목차=vi,8,3
그림목차=ix,11,1
부록목차=x,12,1
제1장 서 론=11,13,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3,15,2
제2절 연구목적=4,16,1
제3절 연구범위 및 내용=4,16,1
1. 연구의 범위=4,16,1
2. 주요 연구내용=5,17,1
3. 가구산업의 분류=6,18,1
제2장 국내외 가구산업 현황 및 특성=7,19,3
제1절 국내 가구산업 현황=9,21,1
1. 가구산업 현황=9,21,3
2. 가구산업의 특성=11,23,2
제2절 주요국의 가구산업 발전현황=13,25,1
1. 세계 가구시장 현황=13,25,2
2. 주요국의 가구산업 발전현황=15,27,4
제3절 경기도 가구산업 현황=19,31,1
1. 경기도 가구산업 현황=19,31,6
2. 경기도 가구산업 경영실태=24,36,7
제3장 가구산입의 발전과제=31,43,3
제1절 국내 가구산업의 발전과제=33,45,1
1. 정부의 가구산업 관련 정책=33,45,1
2. 국내 가구산업의 발전과제=33,45,2
제2절 경기도 가구산업의 과제=34,46,1
1. 경기도 가구산업의 전반적인 과제=34,46,2
2. 경기도 가구산업 발전의 저해요인=35,47,2
제4장 가구산업의 경쟁력 분석=37,49,3
제1절 국내 가구산업의 국제 경젱력 비교=39,51,1
1. 가구산업의 국제경쟁력=39,51,3
2. 가구산업 발전 전망=41,53,3
제2절 경기도 가구산업 육성의 타당성=43,55,1
1. 경기도 가구산업의 경쟁력=43,55,3
2. 경기도 가구산업 육성의 타당성=45,57,1
1) 전후방 산업연관효과=45,57,2
2) 경기도 가구산업의 고용유발효과=36,58,2
3. 경기도 가구산업의 발전방향=47,59,6
제5장 경기도 가구산업 육성전략=53,65,3
제1절 가구산업 육성을 위한 물적인프라 구축=55,67,1
1. 가구산업연구센터 건립(안)=55,67,1
1) 센터 설립의 목적 및 필요성=55,67,2
2) 가구산업연구센터의 기능 및 시설=56,68,4
3) 가구센터 입지방안=60,72,13
4) 가구산업 연구센터의 설립 및 운영방안=72,84,5
5) 가구산업 연구센터 건립 및 운영의 경제적 타당성 및 파급효과 분석=77,89,3
2. 가구산업단지 조성에 의한 가구산업 클러스터의 육성=79,91,1
1) 가구산업단지 조성의 필요성=79,91,5
2) 가구산업 클러스터의 역할=83,95,3
제2절 가구공동브랜드 도입방안=85,97,1
1. 가구공동브랜드 도입의 필요성=85,97,3
2. 공동브랜드의 도입사례 및 평가=88,100,4
3. 통합 브랜드의 도입방안=91,103,2
제3절 가구산업 육성을 위한 산학연관 협력방안=93,105,1
1. 산학연관 협력주체의 역할과 기능=93,105,3
2.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의 역할=95,107,2
제6장 결론 및 정책건의=97,109,3
제1절 결론=99,111,3
제2절 정책건의=101,113,1
1. 가구산업연구센터 설립 및 운영=101,113,2
2. 가구산업단지 조성에 의한 클러스터 육성=102,114,2
3. 가구공동브랜드 도입=104,116,2
4. 산학연관 협력방안=105,117,2
참고문헌=107,119,2
부록=109,121,2
(부록 1) 표본의 특성별 제품 생산 방식=111,123,1
(부록 2) 표본의 특성별 제품 개발방식=112,124,1
(부록 3) 표본의 특성별 홍보/판매활동=113,125,1
(부록 4) 표본의 특성별 가구산업발전 저해요인=114,126,1
(부록 5) 표본의 특성별 국내가구산업 전망=115,127,1
(부록 6) 경기도 산업부문별 종합생산유발계수=116,128,1
(부록 7) 경기도 지역의 산업부문별 영향력계수와 감응도계수 추계결과=117,129,1
(부록 8) 경기도 산업부문별 노동자 수와 노동계수=118,130,2
(부록 9) 경기도 산업부문별 노동유발효과=120,132,2
(부록 10) 경기지역 산업의 산출승수효과=122,134,2
(부록 11) 경기지역의 고용승수와 직ㆍ간접효과=124,136,2
(부록 12) 표본의 특성을 지원정책에 대한 수요=126,138,1
(부록 13) 표본의 특성별 가구산업연구센터 구비시설=127,139,1
(부록 14) 표본의 특성별 가구산업연구센터 입지=128,140,1
(부록 15) 표본의 특성별 가구산업연구센터 입주의사=129,141,1
(부록 16) 표본의 특성별 가구산업단지 구비조건=130,142,1
경기도 가구산업 육성 계획수립을 위한 설문조사=131,143,5
[판권지]=136,148,1
(표1-1) 한국표준산업분류에 의한 가구산업 분류=6,18,1
(표1-2) 관세통계통합품목 분류표에 따른 가구분류=6,18,1
(표2-1) 국내 가구산업의 현황=9,21,1
(표2-2) 가구 수출현황=10,22,1
(표2-3) 가구 수입현황=11,23,1
(표2-4) 국가벌 수출현황(2002년)=13,25,1
(표2-5) 국가별 수입현황(2002년)=14,26,1
(표2-6) 경기도 가구제조업체 변화 추이=19,31,1
(표2-7) 지역별 가구산업 분류 업체수 및 출하액=20,32,1
(표2-8) 가구생산지역별 업체수 및 출하액(2002년 기준)=21,33,1
(표2-9) 경기도의 가구산업체 및 종사자수 비중(2003)=22,34,1
(표2-10) 경기도의 시군별 가구산업체 및 종사자수 비중=23,35,1
(표2-11) 가구 등록공장 현황(종합)=24,36,1
(표2-12) 경기 북부지역 가구산업체의 일반현황=25,37,1
(표2-13) 경기 북부 가구업체의 제품 생산방식=26,38,1
(표2-14) 경기북부 가구업체의 제품 개발방식=27,39,1
(표2-15) 가구업체 홍보 및 매활동=29,41,1
(표3-1) 가구산업발전의 저해요인=36,48,1
(표4-1) 가구산업 경쟁요소 비교=40,52,1
(표4-2) 우리나라 가구산업의 잠재력 분석(SWOT)=41,53,1
(표4-3) 경기북부 가구업체의 국내가구산업 전망=42,54,1
(표4-4) 경기도 지원정책에 대한 수요=48,60,1
(표5-1) 가구산업 연구센터 시설배치(안)=58,70,1
(표5-2) 가구산업연구센터 구비시설=59,71,1
(표5-3) 가구산업연구센터 입지에 대한 의견=61,73,1
(표5-4) 고양시 가구센터 입지여건 및 특성=63,75,1
(표5-5) 의정부시 가구센터 입지여견 및 특성=64,76,1
(표5-6) 남양주시 가구센터 입지여견 및 특성=65,77,1
(표5-7) 파주시 가구센터 입지여건 및 특성=65,77,1
(표5-8) 구리시 가구센터 입지여건 및 특성=66,78,1
(표5-9) 포천시 가구센터 입지여건 및 특성=67,79,1
(표5-10) 양주시 가구센터 입지여건 및 특성=67,79,1
(표5-11) 동두천시 가구센터 입지여건 및 특성=68,80,1
(표5-12) 후보지 평가표=69,81,1
(표5-13) 소요사업비 내역=72,84,1
(표5-14) 연도별 소요사업비=72,84,1
(표5-15) 센터 운영주체의 대안별 장단점 비교=73,85,1
(표5-16) 센터의 연도벌 수입계획=75,87,1
(표5-17) 센터의 연도별 지출계획=76,88,1
(표5-18) 센터의 연도별 수지계획=76,88,1
(표5-19) 가구산업 연구센터 운영의 연차별 수지예산표=78,90,1
(표5-20) 가구산업 연구센터 건설 및 운영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79,91,1
(표5-21) 경기북부 가구산업단지 현황=81,93,1
(표5-22) 가구산업단지 조성시 입주의사=82,94,1
(표5-23) 가구산업단지의 구비조건=83,95,1
(표5-24) 지역혁신체제의 구조에 의한 혁신자원의 예시=85,97,1
(표5-25) 운영주체와 브랜드소유권을 고려한 공동브랜드 분류=88,100,1
(표5-26) 가구제조업의 공몽브랜드 현황(2004)=89,101,1
(표5-27) 가구브랜드 인지도/구매의도/사용경험/만족도=90,102,1
(표5-28) 산학관 협력주체의 역할과 기능=94,106,1
(그림2-1) 이태리 밀라노 가구박람회 약도=15,27,1
(그림2-2) 밀라노 가구 박람회장1=15,27,1
(그림2-3) 이태리 밀라노 가구박람회장2=16,28,1
(그림2-4) 밀라노 가구 박람회장3=16,28,1
(그림2-5) 중국 동관 가구박람회장1=17,29,1
(그림2-6) 중국 동판 가구박람회장2=17,29,1
(그림2-7) 동관 시내 가구전시장1=17,29,1
(그림2-8) 동관 시내 가구전시장2=17,29,1
(그림2-9) 경기도 가구산업 제조업체수 변화추이=20,32,1
(그림2-10) 제품 생산방식=26,38,1
(그림2-11) 제품 개발방식=28,40,1
(그림2-12) 홍보/판매활동=29,41,1
(그림3-1) 가구산업발전의 저해요인=36,48,1
(그림4-1) 국내가구산업 전망=43,55,1
(그림4-2) 경기도 지원정책=48,60,1
(그림5-1) 가구산업센터 구비시설=59,71,1
(그림5-2) 가구산업연구센터 입지=61,73,1
(그림5-3) 가구산업만지 입주의사=82,94,1
(그림5-4) 가구산업단지 구비조건=83,95,1
(그림5-5) (주)가구공동브랜드의 개념도=92,104,1
(그림5-6) 가구산업 산학관연 협력체계=95,1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