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머리말=0,2,3
목차=I,5,4
표 차례=V,9,5
그림 차례=X,14,3
요약=1,17,18
Abstract=19,35,2
제I장 서론=21,37,1
1. 연구의 필요성=21,37,3
2. 연구의 분석대상 및 목표설정=23,39,4
3. 연구의 분석방법=26,42,8
제II장 산업발전전략 수립의 이론적 검토=34,50,1
1. 산업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경쟁력분석이론=34,50,1
(1) 경쟁력분석이론의 추이와 평가=34,50,10
(2) 산업경쟁력 결정요인 연구의 주요 내용=43,59,15
2. 환경변화에 대응한 전략적 접근 방법=57,73,1
(1) 전략수립과정=57,73,2
(2) SWOT 분석=59,75,5
(3) 경쟁전략 모형=63,79,6
3. 자동차부품산업에 관한 기존 연구의 한계=68,84,5
제III장 자동차부품산업의 경쟁력분석=73,89,1
1.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위상=73,89,7
2. 자동차부품산업의 수급동향=79,95,5
3. 국별 무역경쟁력 분석=84,100,1
(1) 비교우위 분석=84,100,4
(2) 무역특화지수 분석=87,103,6
(3) 세계 수입시장 점유율 분석=93,109,3
(4) 주요국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분석=95,111,5
(5) 한ㆍ중ㆍ일 경쟁구조의 변화 추이=99,115,3
4. 부문별 경쟁력 실태 및 전망=101,117,1
(1) 가격경쟁력=101,117,5
(2) 품질경쟁력=105,121,9
(3) 기술경쟁력=113,129,8
(4) 세부경쟁력 종합평가=120,136,4
5. 경쟁력 결정요인 분석=123,139,7
제IV장 자동차부품산업의 경쟁 환경 분석=130,146,3
1. 자동차부품기업의 내부역량=132,148,1
(1) 부품업체의 경영성과와 연구개발투자=132,148,7
(2) 임금격차와 인력수급문제=138,154,3
(3) 일반적인 경영애로요인과 수출능력=141,157,4
2. 부품기업간 경쟁구조의 변화=144,160,1
(1) 세계적 자동차부품업체의 국내 진출=144,160,4
(2) 일본 업체의 가격경쟁력 강화=147,163,2
(3) 중국 자동차부품산업의 급부상=148,164,4
(4) 미국 자동차부품업체의 경쟁력 약화=151,167,3
3. 주변환경의 변화=153,169,1
(1) 화석연료의 고갈 우려 및 환경규제의 강화=153,169,4
(2) 친환경자동차의 등장=156,172,4
(3) 차량의 전자화와 경량화=159,175,4
(4) FTA의 추진=162,178,4
4. 조립업체와의 관계 변화=165,181,1
(1) 복수 모기업에 대한 납품 허용=165,181,6
(2) 해외조달을 포함한 경쟁조달 강화=170,186,2
(3) 품질수준 향상과 단가인하요구 강화=172,188,4
(4) 모듈화의 확산=175,191,6
(5) 수요기업과의 관계=181,197,3
(6) 부품조달체제의 정보화=183,199,3
5. 국내외 완성차업계의 구조변화=185,201,2
(1) 세계 자동차업계의 경쟁구도 변화=186,202,3
(2) 주요 자동차 생산지역의 변화=188,204,3
(3) 국내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전망=190,206,5
(4) 한국 자동차업체의 해외생산 확대=194,210,2
6. 관련산업기반과 소재가격의 변화=195,211,3
제V장 자동차부품산업 발전을 위한 핵심과제 도출=198,214,1
1. 경쟁구조상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위치=198,214,3
2.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SWOT 분석=200,216,3
(1) 강점=202,218,2
(2) 약점=203,219,2
(3) 기회=204,220,2
(4) 위협=205,221,3
3. 한국 자동차부품산업 발전을 위한 핵심과제=208,224,1
(1) 발전핵심과제 도출=208,224,5
(2) 핵심과제별 역량강화방안=212,228,17
제VI장 자동차부품산업의 중장기 발전목표와 지원방안=229,245,1
1. 21세기 자동차부품산업의 비전과 발전목표=229,245,1
(1) 비전과 발전목표=229,245,5
(2) 자동차부품산업의 수급 비전=233,249,2
2. 자동차부품산업의 지원정책 방향=234,250,1
(1) 기존 정책현황 및 평가=234,250,21
(2) 중장기 지원정책 방향=254,270,13
참고문헌=267,283,11
[판권지]=278,294,1
(표 II-1) 이론별 경쟁력의 결정요인=37,53,1
(표 II-2) 경쟁력 패러다임의 특징=40,56,1
(표 II-3) 무역이론 관점의 경쟁력=44,60,1
(표 II-4) SWOT 전략유형=61,77,1
(표 III-1) 제조업 출하액에서 자동차부품산업이 차지하는 비중 추이=73,89,1
(표 III-2) 전체 수출에서 자동차부품산업이 차지하는 비중 추이=74,90,1
(표 III-3) 자동차부품산업의 한ㆍ일 간 비교=74,90,1
(표 III-4) 한ㆍ일 자동차부품의 수출 추이 비교=75,91,1
(표 III-5)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분야별 발전단계=77,93,1
(표 III-6) 생산부문의 한ㆍ일 발전단계와 중장기 전망=78,94,1
(표 III-7) 무역부문의 한ㆍ일 발전단계와 중장기 전망=78,94,1
(표 III-8)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수급 추이=80,96,1
(표 III-9) 한국의 국별 수출구조=81,97,1
(표 III-10) 한국의 국별ㆍ부문별 수입구조(2004)=82,98,1
(표 III-11) 부문별 한국 자동차부품 수입의 일본 점유율 추이=83,99,1
(표 III-12) 우리나라 자동차부품산업의 RCA지수 추이=84,100,1
(표 III-13) 한ㆍ중ㆍ일 자동차부품산업 RCA지수 개선 추이=85,101,1
(표 III-14) 한국 자동차부품의 세계시장에서의 무역특화지수=89,105,1
(표 III-15) 100대 부품소재 중 자동차부품의 주요국별 무역특화지수 추이=90,106,1
(표 III-16) 100대 부품소재 중 자동차부품의 주요국별 수입 현황(2003)=91,107,1
(표 III-17) 한국 자동차부품의 세계자동차부품 수입시장 점유율=93,109,1
(표 III-18) 한ㆍ중ㆍ일 무역경쟁력 종합비교=100,116,1
(표 III-19)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주요 자동차부품=101,117,1
(표 III-20) 일본 대비 자동차부품산업의 한ㆍ중 가격경쟁력 비교=102,118,1
(표 III-21) 자동차부품업체의 부문별 제조원가수준=103,119,1
(표 III-22) 완성차의 생산계획과 재고관리(종업원규모별)=104,120,1
(표 III-23) 완성차의 생산계획과 재고관리(기술수준별)=104,120,1
(표 III-24) 일본 대비 자동차부품산업의 한ㆍ중 품질수준 비교=106,122,1
(표 III-25) 규모별 한ㆍ중ㆍ일 간 품질수준 격차(일본=100)=106,122,1
(표 III-26) 기술특성별 한ㆍ중ㆍ일 간 품질수준 격차(일본=100)=107,123,1
(표 III-27) 자동차부품산업의 품목별 한ㆍ중ㆍ일 간 품질수준 격차(일본=100)=109,125,1
(표 III-28) 기업규모별 자동차부품 품질결정요인들의 수준 비교(일본=100)=109,125,1
(표 III-29) 기술특성별 자동차부품 품질결요인들의 수준 비교(일본=100)=110,126,1
(표 III-30) 품질 관련 주요 공정수준의 한ㆍ중ㆍ일 비교(일본=100)=111,127,1
(표 III-31) 일본 대비 한ㆍ중 기술수준 비교=114,130,1
(표 III-32) 규모별 한ㆍ중ㆍ일 간 기술력 격차(일본=100)=114,130,1
(표 III-33) 기술특성별 한ㆍ중ㆍ일 간 기술력 격차(일본=100)=115,131,1
(표 III-34) 업종별 한ㆍ중ㆍ일 간 기술력 격차(일본=100)=117,133,1
(표 III-35) 기업규모별 자동차부품산업 연구개발 기반의 수준 비교=118,134,1
(표 III-36) 기술특성별 자동차부품산업 연구개발 기반의 수준 비교=118,134,1
(표 III-37) 일본 대비 한ㆍ중 기타 비가격수준 비교=121,137,1
(표 III-38)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경쟁력 우위요인(중국 대비)=124,140,1
(표 III-39) 중국 자동차부품산업의 경쟁력 우위요인=126,142,1
(표 III-40) 일본 자동차부품산업의 경쟁력 우위 및 열위요인=127,143,1
(표 III-41) 한ㆍ중ㆍ일이 비슷한 여건을 보이고 있는 경쟁력 요소=128,144,1
(표 IV-1) 한ㆍ일 자동차부품엽체의 이익률 비교=134,150,1
(표 IV-2) 한ㆍ일 중소 자동차부품업체의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 비교=134,150,1
(표 IV-3) 자동차산엽의 매출펼 대비 연구개발투자비율 비교=135,151,1
(표 IV-4) 기업규모별 제품설계방식=136,152,1
(표 IV-5) 기업규모별 제품의 기술적 특성=137,153,1
(표 IV-6) 중소 자동차부품업체의 정보화추진현황(2003)=137,153,1
(표 IV-7) 부품업체와 완성차업체 간 1인당 급여액 비교=138,154,1
(표 IV-8)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의 1인당 금여액 한ㆍ일 비교(2003)=138,154,1
(표 IV-9) 자동차산업 기업규모 간 임금격차의 변화 추이=139,155,1
(표 IV-10) 자동차 및 부품산업의 규모별 인력부족현황(2004)=140,156,1
(표 IV-11) 기업규모별 지난 5년간의 경영상태 변화=141,157,1
(표 IV-12) 기업규모별 수출비중의 변화 추이=143,159,1
(표 IV-13) 수출애로요인=144,160,1
(표 IV-14) 투자비율별 외국인 투자기업 분포현촹=145,161,1
(표 IV-15) 연도별 자동차부품의 외국인투자 유치 추이=146,162,1
(표 IV-16) 국가별 자동차부품의 외국인투자 유치현황=146,162,1
(표 IV-17) 일본이 국제경쟁력 유지를 위해 중시하는 항목=148,164,1
(표 IV-18) 일본의 지역별 자동차부품수입추이=149,165,1
(표 IV-19) 일본 자동차부품의 품목별 대중국 수입 현황=150,166,1
(표 IV-20) 미국 파산보호법 11조 적용을 신청한 업체=152,168,1
(표 IV-21) ASV(Advanced Safety Vehicles)의 구성=160,176,1
(표 IV-22) 전장부품 표준화 관련 국제 컨소시엄=161,177,1
(표 IV-23) 한ㆍ일 자동차관세율비교 및 추가조치사항=163,179,1
(표 IV-24) 한ㆍ일 FTA가 자동차부품산업에 미치는 영향력=164,180,1
(표 IV-25) 국내 자동차업체의 부품업체 공유 관련 지표 변화 추이=168,184,1
(표 IV-26) 주요 부품과 관련 부품과의 관련성=178,194,1
(표 IV-27) 완성차의 부품모듈 개발 가능성=179,195,1
(표 IV-28) 업종별 완성차의 부품모듈 개발 의지=180,196,1
(표 IV-29) 생산계획수립 방식 및 평균재고 일수=184,200,1
(표 IV-30) 주요 자동차그룹별 생산변화 추이=187,203,1
(표 VI-31) 주요 자동차업체의 영업이익률=188,204,1
(표 IV-32) 주요 지역별 자동차 생산변화 추이=189,205,1
(표 IV-33) 주요 지역별 자동차 생산능력 변화 전망=190,206,1
(표 IV-34) 한국 자동차산업 전망=192,208,1
(표 IV-35) 국내 업체의 국내생산능력 전망=193,209,1
(표 IV-36) 국내 자동차수입 변화 추이=193,209,1
(표 IV-37) 현대ㆍ기아자동차의 해외생산능력 전망=194,210,1
(표 IV-38) 주요 부품ㆍ소재산업의 기술경쟁력 비교=195,211,1
(표 IV-39) 자동차부품용 주요 철강소재의 가격 추이=196,212,1
(표 V-1)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SWOT 분석=201,217,1
(표 V-2) 자동차부품산업의 SWOT 전략유형=210,226,1
(표 V-3) 자동차부품기업의 노력분야(1순위)=211,227,1
(표 V-4) 자동차부품업체의 형태별 전략=222,238,1
(표 VI-1)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수급전망=233,249,1
(표 VI-2) 우리나라 부품ㆍ소재 관련 산업정책의 추이=237,253,1
(표 VI-3) 부품ㆍ소재 기술개발 지원 추이=238,254,1
(표 VI-4) 부품ㆍ소재 지원사업 추이=239,255,1
(표 VI-5) 부품ㆍ소재 신뢰성 지원 추이=240,256,1
(표 VI-6) 중기거점기술 개발사업의 지원실적=241,257,1
(표 VI-7) 자동차 기반기술 개발사업의 지원실적=242,258,1
(표 VI-8) 미래형자동차 기술개발 기획과제=243,259,1
(표 VI-9) 부품ㆍ소재기술 개발사업중 자동차부품분야 지원=244,260,1
(표 VI-10) 산ㆍ학ㆍ연 공동연구기반 구축사업 지원실적=245,261,1
(표 VI-11) 자동차부문 산업기술인력 양성사업 지원설적=245,261,1
(표 VI-12) 지역기술혁신센터(TIC)사업 지원실적=246,262,1
(표 VI-13) 자동차부품의 지역산업기술 개발사업 지원실적=248,264,1
(표 VI-14) 자동차산업의 지역혁신 특성화사업 내용=249,265,1
(표 VI-15) 자동차부품 관련 전시회 지원 현황(2005)=250,266,1
(표 VI-16) 자동차부품산업 관련 정책분야=254,270,1
(표 VI-17) 자동차부품산업 발전기반=255,271,1
(표 VI-18) 기술기반 조성사업의 강화방안=260,276,1
(표 VI-19) 주요 수출개척 도움처=261,277,1
(표 VI-20) 해외마케팅능력 강화방안=262,278,1
(그림 I-1) 분석대상의 범위=26,42,1
(그림 I-2) 연구의 흐름도=28,44,1
(그림 I-3) 자동차부품의 경쟁력 흐름도=28,44,1
(그림 II-1)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42,58,1
(그림 II-2) 경쟁력의 결정모형=49,65,1
(그림 II-3) 경쟁력 결정의 복합모형=52,68,1
(그렴 II-4) 산업경쟁력 평가모델=56,72,1
(그림 II-5) 발전전략의 수립과정=58,74,1
(그림 II-6) SWOT 분석의 기본적 틀=59,75,1
(그림 II-7) 경쟁우위와 본원적 전략=66,82,1
(그림 II-8) 본원적 전략모형=68,84,1
(그림 III-1) 세계 자동차부품 수입시장에서의 한국 점유율 변화 추이=76,92,1
(그림 III-2) 강화되고 있는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위상=79,95,1
(그림 III-3) 한ㆍ중ㆍ일 자동차부품산업 RCA지수=86,102,1
(그림 III-4)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주요 국가별 무역특화지수 추이=88,104,1
(그림 III-5) 한ㆍ중ㆍ일 자동차부품산업 무역특화지수 비교=92,108,1
(그림 III-6) 주요국의 세계 자동차부품 수입시장 점유율=95,111,1
(그림 III-7) 주요국의 중국 자동차부품 수입시장 점유율=96,112,1
(그림 III-8) 주요국의 미국 자동차부품 수입시장 점유율=97,113,1
(그림 III-9) 주요국의 일본 자동차부품 수입시장 점유율=99,115,1
(그림 III-10) 일본 대비 한국과 중국 자동차부품의 품질격차=108,124,1
(그림 III-11) 한국 자동차부품의 품질경쟁력 종합=112,128,1
(그림 III-12) 일본 대비 한국과 중국 자동차부품의 기술력격차=116,132,1
(그림 III-13)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기술경쟁력=119,135,1
(그림 III-14)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경쟁력 종합평가=122,138,1
(그림 III-15) 한ㆍ중ㆍ일 경쟁력 우위요인=129,145,1
(그림 IV-1) 경쟁환경분석의 틀=131,147,1
(그림 IV-2) 매출액 대비 각종 이익률 비교(2004)=132,148,1
(그림 IV-3) 자동차산업내 기업규모간 이익률 비교(2004)=134,150,1
(그림 IV-4) 경영일반의 애로 정도=142,158,1
(그림 IV-5) 중국 진출의 원인=150,166,1
(그림 IV-6) 세계 하이브리드자동차 시장 구도=157,173,1
(그림 IV-7) 향후 미국, 일본 및 유럽의 연료전지자동차 실용화계획=158,174,1
(그림 IV-8) 델파이와 비스테온의 비GMㆍ포드납품비율 변화 추이=166,182,1
(그림 IV-9) 업종별 거래 완성차업체 수=169,185,1
(그림 IV-10) 새로운 부품모델 개발 및 Face Lift시 발주 방법=171,187,1
(그림 IV-11) 세계자동차의 평균품질수준(IQS) 변화 추이(미국시장)=172,188,1
(그림 IV-12) 주요 자동차업체의 품질수준 비교=174,190,1
(그림 IV-13) 관련 부품들을 모듈화하는 것에 대한 부품업체의 견해=179,195,1
(그림 IV-14) 자동차부품업체의 각 요인별 애로 정도=181,197,1
(그림 IV-15) 완성차 개발시 부품업체의 참여단계=183,199,1
(그럼 IV-16) 주요 자동차그룹이 세계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 변화=186,202,1
(그림 IV-17) 국내 자동차업체의 판매 추이=191,207,1
(그림 V-1) 한 자동차산업의 경쟁구조=199,215,1
(그림 V-2) 자동차전장화 관련 부품=213,229,1
(그림 V-3) 기술개발과제의 핵심역량 강화 방안=214,230,1
(그림 V-4) 품질수준 향상과제의 핵심역량강화 방안=216,232,1
(그림 V-5) 비용절감과제의 핵심역량 강화 방안=217,233,1
(그림 V-6) 기업규모 대형화과제의 핵심역량 강화 방안=220,236,1
(그림 V-7) 거래선 확대과제의 핵심역량 강화 방안=224,240,1
(그림 V-8) 자동차부품의 네트워크형 거래체제=225,241,1
(그림 V-9) 조립업체와 부품업체 간의 관계=226,242,1
(그림 V-10) 자동차부품업체의 해외진출=227,243,1
(그림 VI-1) 21세기 자동차부품산업의 비전과 발전목표=232,248,1
(그림 VI-2) 자동차부품산업의 지원정책 방향=256,272,1
(그림 VI-3) 기술개발정책의 지윈 방향=258,2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