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안내문=0,2,1
제출문=0,3,1
연구 요약=i,4,3
목차=iv,7,2
부록목차=vi,9,1
표목차=vii,10,1
그림목차=viii,11,2
I. 사업개요=1,13,1
1. 연구의 필요성=1,13,5
2. 연구목표=6,18,2
3. 추진전략 및 방법=7,19,3
4. 연구의 기대효과=10,22,2
II. 사업내용 및 결과=12,24,1
1. 정규교육=12,24,1
1.1. 정규교육과정 1기=12,24,5
1.2. 정규교육과정 2기=17,29,4
2. 순회강연=21,33,1
2.1. 교육목표=21,33,1
2.2. 교육대상=21,33,1
2.3. 교육방법 및 범위=21,33,1
2.4. 교육내용=21,33,1
2.5. 초청 강사=21,33,2
2.6. 순회강연 신청일정 및 최종선정=22,34,2
2.7. 순회강연 교육진행결과=24,36,7
3. 정기강연=31,43,3
4. 사업 홍보 내용=33,45,10
III. 차기 사업 제안=43,55,1
1. 2005 사업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43,55,2
2. 2006 사업 제안 및 방향설정=44,56,5
부록=49,61,2
부록1. 학부모교육 위탁과제 결과보고서 1=51,63,120
부록2. 학부모교육 위탁과제 결과보고서 2=171,183,2
창조적 성취자를 기른 동서양 양육자의 특성 비교/한기순=173,185,1
목차=174,186,1
표목차=175,187,1
그림목차=176,188,1
국문요약=177,189,2
I. 서론=179,191,1
1. 연구의 필요성=179,191,4
2. 연구의 목적=182,194,1
3. 연구 문제=182,194,2
4. 용어의 정의=183,195,2
5. 연구의 제한점=184,196,1
II. 이론적 배경=185,197,1
1. 영재 교육과 부모=185,197,7
2. 영재 양육 관련 부모 특성=191,203,9
3. 영재 양육론의 예시=199,211,12
4. 선행 연구의 고찰=210,222,5
III. 연구방법=214,226,1
1. 연구대상=214,226,2
2. 연구 방법=215,227,2
3. 분석 방법=216,228,2
IV. 연구결과=218,230,1
1. 창조적 성취를 이끈 서양 양육자의 특성=218,230,38
2. 창조적 성취를 이끈 동양 양육자의 특성=256,268,30
3. 창조적 성취를 이끈 동서양 양육자의 특성 비교=286,298,16
V. 요약 및 결론=302,314,3
VI. 논의 및 제언=305,317,3
참고문헌=308,320,7
부록3. 학부모과학영재교육 정규교육과정(1기) 원고=315,327,144
부록4. 학부모과학영재교육 정규교육과정(2기) 원고=459,471,2
영재학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시리즈 I=461,473,1
목차=462,474,1
1강. 당신의 자녀는 영재입니까?=463,475,14
2강. 우리 집 영재아이 이해하기 : 창의적인 아이, 창의적인 부모=477,489,15
3강. 영재자녀 양육을 위한 노하우=492,504,6
(부록)=498,510,12
영재학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시리즈 II=510,522,1
목차=511,523,1
4강. 자녀와 함께하는 리더쉽 교육/임선하=512,524,14
5강. 미래의 유망 직업군/박인호=526,538,28
6강. 영재의 진로지도 I/정천수=554,566,7
7강. 영재의 진로지도 II/김종득=561,573,23
영재학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시리즈 III=584,596,1
목차=585,597,1
8강.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정서발달을 위한 상담=586,598,15
9강. 당신은 어떤 어머니인가?=601,613,18
부록5. 학부모과학영재교육 순회강연 원고=619,631,90
부록6. 학부모과학영재교육 정기강연 원고=709,721,70
부록7. 학부모 수행과제=779,791,2
7-1. 정규교육 1기_1차 과제=781,793,102
7-2. 정규교육 1기_2차 과제=883,895,62
7-3. 정규교육 2기_1차 과제=945,957,60
7-4. 정규교육 2기_2차 과제=1005,1017,58
부록8. 사업 진행 양식=1063,1075,13
(표 1) 2005년도 학부모과학영재교육 일정표=15,27,1
(표 2) 2006년도 학부모과학영재교육 일정표=20,32,1
(표 1. 연구 문제별 연구 대상)=215,227,1
(표 2. 분석 방법)=217,229,1
(그림 1) 학부모과학영재교육 정규교육(1기) 개강식=14,26,1
(그림 2) 학부모과학영재교육 정규교육(1기) 수업장면=16,28,1
(그림 3) 학부모 교육 교수전략=17,29,1
(그림 4) 영재교육 목표=19,31,1
(그림 5) 제주대학교 순회강연 모습1=24,36,1
(그림 6) 제주대학교 순회강연 모습2=25,37,1
(그림 7) 강릉대학교 순회강연 모습1=26,38,1
(그림 8) 강릉대학교 순회강연 모습2=26,38,1
(그림 9) 경원대학교 순회강연 모습1=27,39,1
(그림 10) 경원대학교 순회강연 모습2=27,39,1
(그림 11) 전남대학교 순회강연 모습1=28,40,1
(그림 12) 전남대학교 순회강연 모습2=28,40,1
(그림 13) 공주대학교 순회강연 모습1=29,41,1
(그림 14) 공주대학교 순회강연 모습2=29,41,1
(그림 15) 경남대학교 순회강연 모습1=30,42,1
(그림 16) 경남대학교 순회강연 모습2=30,42,1
(그림 17) 1차 정기강연 모습=32,44,1
(그림 18) 1차 정기강연 강사(사진오른쪽) 인천광역시교육청 중등교육과 서용석장학관과 주관기관 박인호 소장=32,44,1
(그림 19) 2차 정기강연 모습=32,44,1
(그림 20) 3차 정기강연 강사 한국영재학교 문정오교장=33,45,1
(그림 21) 3차 정기강연 모습=33,45,1
(그림 22) 4차 정기강연 강사 순천대학교 송영무교수=33,45,1
(그림 23) 4차 정기강연 모습=33,45,1
(그림 24) 인천일보 05년 10월 31일자 보도내용=35,47,1
(그림 25) 세계일보 11월 17일자 보도내용=35,47,1
(그림 26) 동아일보 2006년 1월 4일자 보도내용=36,48,1
(그림 27) 학부모정규교육과정 1기 리플렛 (1)=37,49,1
(그림 28) 학부모정규교육과정 1기 리플렛 (2)=38,50,1
(그림 29) 학부모정규교육과정 2기 리플렛 (1)=39,51,1
(그림 30) 학부모정규교육과정 2기 리플렛 (2)=40,52,1
(그림 31) 학부모 정기강연 리플렛 (1)=41,53,1
(그림 32) 학부모 정기강연 리플렛 (2)=42,54,1
(그림 1. 마리 퀴리 부모의 양육 방식)=228,240,1
(그림 2.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부모의 양육 방식)=238,250,1
(그림 3. 토마스 에디슨 부모의 양육 방식)=245,257,1
(그림 4. 아이작 뉴턴 부모의 양육 방식)=255,267,1
(그림 5. 퇴계 이황 부모의 양육 방식)=263,275,1
(그림 6. 율곡 이이 부모의 양육 방식)=270,282,1
(그림 7. 다산 정약용 부모의 양육 방식)=276,288,1
(그림 8. 허난설헌 부모의 양육 방식)=285,297,1
(그림 9. 동서양 부모의 양육 특성 비교)=301,313,1
다지능(Multiple Intelligences) : 영재교육, 전뇌교육=763,7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