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서언
목차
요약 6
제1장 서론 16
제2장 인터넷 비즈니스의 확산과 시장의 변화 19
제1절 인터넷과 효율성 19
제2절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전망 27
제3장 인터넷과 금융서비스업의 변화 38
제1절 온라인 금융 38
제2절 증권업 46
제3절 보험업 52
참고문헌 64
Summary 66
Contents 68
〈표 1-1〉 미국 인터넷 기업의 분기별 파산 실태 17
〈표 2-1〉 인터넷 효율성 관련 실증 연구들 23
〈표 2-2〉 가격 차이의 원인과 관련 연구들 25
〈표 2-3〉 전자상거래에 대한 OECD의 정의 및 해석 지침 28
〈표 3-1〉 인터넷 뱅킹서비스 등록고객 수 39
〈표 3-2〉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실적 39
〈표 3-3〉 금융서비스 전달채널별 업무처리건수 비중(%) 39
〈표 3-4〉 인터넷 금융 비즈니스 모델별 고객 가치 제공의 정도 45
〈표 3-5〉 전체 주식 약정 및 온라인 주식 약정의 추이 46
〈표 3-6〉 온라인 계좌수와 계좌비율의 추이 48
〈표 3-7〉 인터넷 보험시장의 발전 및 저해요인 55
[그림 2-1] 전자상거래 지표의 유형 28
[그림 2-2] 구매 및 판매활동에 인터넷을 사용하는 기업의 비중(10인이상) 30
[그림 2-3] 기업 규모에 따른 인터넷 전자 구매 및 판매, 2000 31
[그림 2-4] 산업별 인터넷 기반 주문 사업체의 비중 32
[그림 2-5] 전자상거래 판매의 광의 및 협의의 공식 추정치 33
[그림 2-6] 인터넷을 통해 제품 및 서비스를 사용하고 주문하는 사람의 비중, 2000 34
[그림 2-7] 제품별 소비자의 인터넷 구매 현황 35
[그림 2-8] 인터넷 상거래 유인 동기(오스트리아, 덴마크, 핀란드) 36
[그림 3-1] 온라인 주식약정 및 거래비중의 월별 자료추이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