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등]
목차
I. 청소년의 게임 이용 현황 6
1. 온라인 게임 이용 현황 6
2. 모바일 게임 이용 현황 9
II. 청소년 대상 게임의 문제점 11
1. 온라인게임 및 모바일게임 가입·결제 문제 11
1) 50위권내 온라인 게임 중 청소년 게임 비율 11
2) 법정대리인의 동의 실태 13
3) 50위권 내의 온라인게임 제공기업의 부모동의절차 준수여부 14
4) 사례: '프리스타일' 가입화면 19
5) 공인인증서 도입 현황 23
6) 피해 사례 25
2. 청소년과 게임 아이템 거래 26
1) 아이템거래의 의의 (한국게임산업개발원, 게임분쟁사례집, 2005) 26
2) 청소년의 게임 아이템 거래 현황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보고서, 2004.12) 26
3) 청소년이 가입 가능한 아이템 거래사이트 30
4) 게임아이템 현금거래의 법적 성질(게임산업개발원, 2005게임백서, 2005) 31
3. 플래시게임 등급분류 문제 34
1) 플래시게임 등급분류 현황 34
2) 플래시게임 문제점 34
3) 플래시게임 심의관련 영등위의 개선책 마련 상황 36
III. 관련 법규 39
1. 게임물 이용과 관련한 미성년자 법규 39
2. 게임 컨텐츠 결제 관련 미성년자 법규 39
3. 연령기준의 혼란 40
IV. 행정규제와 자율정화 41
1. 행정규제 41
1) 영상물등급위원회 41
2) 정보통신윤리위원회 44
3) 통신위원회 45
2. 자율정화 47
1) 자율심의 47
2) 온라인게임기업의 자율정화 48
V. 주체별 개선방향 50
〈참고문헌〉 52
[뒷표지]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