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9
제2절 연구의 분석틀 22
제3절 연구의 대상 및 방법 24
제4절 연구의 구성 25
제2장 참여적 작업조직, 조직몰입형 인적자원관리와 인적자원개발 : 기업내 교육훈련의 새로운 패러다임 27
제1절 기업교육훈련의 전통적 모형과 한계 29
1. 기업교육훈련의 전통적 모형 29
2. 전통적 교육훈련 모형의 한계 31
제2절 기업교육훈련의 새로운 패러다임 34
1. 훈련에서 학습으로 34
2. 노동과 학습의 통합 36
3. 노동과 학습의 통합에 있어서 인적자원관리 39
제3절 학습조직 41
제4절 소결 43
제3장 사례연구 : 유한킴벌리의 인적자원개발 47
제1절 들어가는 말 47
제2절 회사 소개 49
제3절 유한킴벌리의 참여적 작업조직 54
1. 유한킴벌리 작업조직의 특징 및 형성 배경 54
2. 유한킴벌리 작업조직의 구조 57
3. 유한킴벌리의 품질 및 공정개선 활동 64
4. 참여적 작업조직과 교육훈련 및 인적자원관리 68
제4절 유한킴벌리의 조직몰입형 인적자원관리 71
1. 유한킴벌리 인적자원관리의 특징 71
2. 유한킴벌리의 조직몰입형 인적자원관리의 구성 요소 73
제5절 유한킴벌리의 교육훈련 86
1. 유한킴벌리 교육훈련의 특징 86
2. 유한킴벌리의 고강도 교육훈련 실시의 배경 88
3. 유한킴벌리 교육훈련 담당부서의 구조와 특징 90
4. 유한킴벌리의 교육훈련 방법 92
5. 유한킴벌리의 교육훈련 내용 96
6. 유한킴벌리의 교육훈련의 효과 및 한계 104
제6절 유한킴벌리의 교육훈련의 평가와 정책적 시사점 107
제4장 참여적 작업조직, 조직몰입형 인적자원관리와 근로자의 학습동기 111
제1절 서론 111
제2절 이론적 검토 및 분석모형 설정 115
1. 학습동기에 관한 이론적 검토와 기본 모형 설정 116
2. 통제변수 설정을 위한 선행연구 검토 125
3. 분석모형 설정 129
제3절 사용 자료, 변수 측정 및 기초 통계 132
1. 사용 자료 132
2. 변수의 측정 및 기초 통계 134
3. 상관관계 분석 146
제4절 회귀분석 결과 148
1. 심리적 태도 변수들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149
2. 조직특성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152
3. 조직특성 → 심리적 태도 변수 → 학습동기의 매개모형 156
제5절 소결 160
제5장 기업교육훈련 투자의 영향요인 분석 165
제1절 문제의 제기 165
제2절 선행연구 및 연구 가설 167
1. 선행연구 167
2. 연구 가설 174
제3절 자료 및 변수의 측정 178
1. 자료의 특성 178
2. 변수의 측정 179
제4절 분석결과 182
제5절 소결 192
제6장 결론 196
제1절 연구의 요약 196
제2절 정책적 함의 202
참고문헌 207
부록 : 설문지 217
[표 1-1] 훈련 (Training) 과 개발 (Development) 의 차이 20
[표 3-1] 유한킴벌리의 연혁 50
[표 3-2] 유한킴벌리의 수상 경력 52
[표 3-3] 작업팀의 역할과 책임 범위 59
[표 3-4] 김천 공장의 연도별 제안건수 68
[표 3-5] 유한킴벌리 근로자들의 정서적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72
[표 3-6] 유한킴벌리 대전 공장의 근로시간제 : 4조3교대제 75
[표 3-7] 유한킴벌리 김천공장의 근로시간제 : 4조2교대 76
[표 3-8] 유한킴벌리 직능자격제도의 직능자격수당 81
[표 3-9] 유한킴벌리 김천공장의 직능자격 평가 항목 및 배점 82
[표 3-10] 유한킴벌리의 고성과 작업조직 도입시 제도개선 과정 85
[표 3-11] 대전 공장의 2001년 교육훈련 내용 계획 96
[표 3-12] 대전 공장의 직급별 교육훈련 내용 98
[표 3-13] 유한킴벌리의 대전 공장의 연도별 교육내용 구성 99
[표 4-1] 표본근로자들의 인구학적 특성 133
[표 4-2] 학습동기의 변수 측정과 기초 통계 135
[표 4-3] 정서적 조직몰입의 변수 측정과 기초 통계 136
[표 4-4] 직무관여의 변수 측정과 기초 통계 137
[표 4-5] 지속적 개선 몰입의 변수 측정과 기초 통계 137
[표 4-6] 기대, 유인가, 도구성의 변수 측정과 기초 통계 139
[표 4-7] 조직지원 분위기의 변수 측정과 기초 통계 140
[표 4-8] 변혁적 리더십의 변수 측정과 기초 통계 141
[표 4-9] 공정성 지각의 변수 측정과 기초 통계 142
[표 4-10] 직무특성의 변수 측정과 기초 통계 143
[표 4-11] 작업조직 특성 변수의 기술통계치 144
[표 4-12] 교육ㆍ훈련 프로그램 적절성 지각의 변수 측정과 기초 통계 145
[표 4-13] 자기효능감의 변수 측정과 기초 통계 146
[표 4-14] 변수들간의 상관관계 147
[표 4-15] 심리적 태도 변수들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150
[표 4-16] 유인가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151
[표 4-17] 인적자원관리 및 조직 풍토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153
[표 4-18] 직무특성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154
[표 4-19] 작업조직특성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155
[표 4-20] 인적자원관리 및 조직풍토 → 조직몰입 → 학습동기의 매개모형 156
[표 4-21] 직무특성 → 직무관여 → 학습동기의 매개모형 157
[표 4-22] 경로분석 결과 : 총효과 및 간접효과 160
[표 5-1] 변수의 기술통계치 182
[표 5-2] 인당 총훈련시간의 영향 요인 : 작업조직 지수 183
[표 5-3] 인당총 훈련시간의 영향 요인 : 개별 작업조직 관행 184
[표 5-4] 재직자 총훈련시간 : 작업조직 지수 185
[표 5-5] 재직자 총훈련시간 : 개별 작업조직 관행 186
[표 5-6] 재직자 Off-JT 훈련시간 : 작업조직 지수 187
[표 5-7] 재직자 Off-JT 훈련시간 : 개별 작업조직 관행 188
[표 5-8] 재직자 OJT 훈련시간 : 작업조직 지수 189
[표 5-9] 재직자 OJT 훈련시간 : 개별 작업조직 관행 190
[표 5-10] 신입사원 훈련시간 : 작업조직 지수 191
[표 5-11] 신입사원 훈련시간 : 개별 작업조직 관행 192
[그림 2-1] 교육훈련의 프로세서 30
[그림 3-1] 유한킴벌리 교육훈련의 성공 배경 48
[그림 3-2] 유한킴벌리의 최근 매출액 및 순이익 추이 51
[그림 3-3] 유한킴벌리 대전 공장 및 김천 공장 작업조직의 구조 58
[그림 3-4] 유한킴벌리 대전 공장의 직능자격 승진체계 80
[그림 4-1] 학습효과모형에서 학습동기의 위상 114
[그림 4-2] 선행 연구들의 학습동기 영향요인 모형 126
[그림 4-3] 본 연구의 학습동기 영향요인 모형 130
[그림 4-4] 학습동기모형의 경로 분석 결과 158
[그림 5-1] SET시스템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