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서론 : 한국형 Golden Plan이란 무엇인가? 4
II. 학교 복합화 사업 개요 8
1. 학교 복합화사업의 개념 8
2. 학교시설 복합화의 필요성 8
1) 지역사회 공공시설로서의 학교의 위상 재정립 8
2) 지역사회 평생교육 학습센터로서의 학교 10
3) 취학아동의 감소로 인한 학교 여유시설 활용 10
3. 학교가 복합화사업의 적정 대상지로 부각되는 이유 11
1) 생활권 중심에 위치하며 넓은 부지를 갖고 있는 학교 11
2) 학교의 시간적 이용 특성 11
4. 기대효과 12
III. 학교시설 복합화 대상시설과 비용추계 13
1. 복합화 대상시설 13
2. 복합화사업 비용추계 14
3. 학교시설 복합화 예시도 15
IV. 학교 복합화 사업의 외국 사례 16
1. 일본 사례 16
1) 시끼초등학교 (도서관+체육관+수영장+보육시설) 17
2) 조화초등학교 (도서관+체육관+수영장+보육시설) 21
3) 하루미중학교 (보육시설+노인복지시설) 24
4) 이치가와시 제7중학교 28
2. 영국 29
3. 미국 30
V. 학교 복합화 사업 국내 사례 31
1. 성동구 금호초등학교 (수영장+체육관+도서관+문화센터+주차장) 33
2. 명동초등학교 (수영장+체력단련실+체력측정실) 36
3. 월봉중학교(지역도서관+체육관+보육시설) 37
4. 센텀고등학교(지역도서관+체육관) 38
5. 조원초등학교 (운동장 대신 체육관, 수영장 건립) 39
6. 기타 41
VI. 2006년 학교 복합화 사업 시범사업 평가 42
1. 2006년 학교시설 복합화 시범사업 현황 42
2. 추진현황 43
3. 장애요인 44
VII. 학교복합화 사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47
1. 지자체의 관심과 참여 높여야 47
2. 표준모델 개발해야 47
3. 개발계획 수립단계에서 복합화 추진해야 49
4. 소규모 BTL 사업을 통한 복합화 시범사업 필요 49
5. 범정부적 협의구조와 국회의 적극적 뒷받침 50
〈표 1〉 전국 초중고 체육관 개방현황 9
〈표 2〉 일본 학교복합화 시설의 유형별 시설종류 및 학교수 (1998년 현재) 16
〈표 3〉 서울시교육청의 학교복합화사업 연도별 실적 및 2005년 계획 32
〈표 4〉 학교시설 복합화 추진실적 (1994~2004) 41
〈표 5〉 표준모델 예시(가안)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