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요약
목차
I. 서론 21
II. 기존 문헌 검토 26
1. DMB 매체특성 및 시장현황 26
1) DMB 개발배경 및 시장현황 26
2) 지상파 DMB와 위성 DMB 28
3) DMB 수요예측 및 시장 전망 31
2. DMB 서비스에 관한 기존 문헌 검토 33
1) 문화 인터페이스로서의 DMB 33
2) DMB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 동기에 관한 기존문헌 고찰 39
3) DMB 서비스 수요예측을 위한 소비자 조사 47
3. 뉴미디어 수용자의 특성에 관한 기존문헌 검토 60
1) 혁신의 확산과 수용자 유형화 61
2) 혁신의 확산과 결정적 다수 66
3) 혁신의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70
4) 소비자 혁신성(Consumer innovativeness) 73
4. DMB 수용자에 대한 기존 조사결과 검토 75
1) DMB 초기 채택자들의 사용경험 질적 분석 75
2) DMB 사용자들의 미디어 이용과 틈새시간에 관한 연구 81
3) 다매체 이용자들의 성향적 동기에 관한 연구 85
III.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89
1. 연구 문제 89
2. 연구 방법 92
3. 측정 도구 94
IV. 연구 결과 96
1. DMB 사용자 심층조사: 초점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 96
1) FGI 목적 및 참여자 특성 96
2) FGI 결과 정리 97
2. 2005년 위성 DMB 사용자 대상 조사 112
3. DMB 사용자 및 비사용자 대상 조사(2006년 6월) 125
1) 위성 DMB 및 지상파 DMB 사용자 조사 결과 126
2) DMB 비사용자 조사 결과 140
3) DMB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소비심리 특성 비교 144
4. DMB 사용자의 미디어 동시사용행동 분석 163
1) ESM 참여자 특성 163
2) 활동유형별 미디어 사용행동 분석 168
3) 시간대별 미디어 사용행동 분석 175
4) 평일과 주말의 미디어 사용행동 비교 181
V. 결론 및 시사점 190
1. 연구의 요약 191
2. 논의 및 시사점 196
3. 연구의 한계 200
참고 문헌 203
부록 209
[판권지] 238
(표 II-1) 지상파 및 위성 DMB 시장규모 전망 32
(표 II-2) 휴대전화 사용의 상호작용 형식 42
(표 II-3) DMB 가입이유 49
(표 II-4) DMB 서비스 이용성 조사 결과 51
(표 II-5) DMB의 특징과 적합한 프로그램 유형 56
(표 II-6) 지상파 DMB 수용자 조사 특징 및 시사점 59
(표 II-7) 수용자 능동성의 하위차원 76
(표 II-8) 틈새시간의 유형에 따른 미디어 이용행태 84
(표 IV-1) FGI 참여자 인적 사항 96
(표 IV-2) DMB 서비스 이용(의향) 113
(표 IV-3) 희망하는 DMB 서비스 유형 114
(표 IV-4) 희망하는 DMB 서비스 방송 채널 114
(표 IV-5) 사용을 희망하는 DMB 수신기 종류 115
(표 IV-6) 현재 또는 향후 DMB 서비스 이용 장소(상위 4개 항목) 115
(표 IV-7) 현재(향후) DMB 서비스 일 평균 이용시간 116
(표 IV-8) 남성의 주이용 DMB 콘텐츠 (상위 5개 항목) 116
(표 IV-9) 여성의 주이용 DMB 콘텐츠 (상위 5개 항목) 117
(표 IV-10) DMB 서비스 이용 중 광고주목도 118
(표 IV-11) 평일/일요일 TV 시청시간 119
(표 IV-12) TV 시청시 광고주목도 120
(표 IV-13) 일주일 인터넷 이용시간 121
(표 IV-14) DMB 사용의향별 가구소득 수준 122
(표 IV-15) 라이프스타일 문항별 집단간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검증 결과 123
(표 IV-16) 응답자 구성비 및 사용 중인 DMB 서비스 유형 126
(표 IV-17) DMB 서비스 사용기간 127
(표 IV-18) DMB 기기 구입 이유 128
(표 IV-19) DMB 이용 빈도 129
(표 IV-20) DMB 1회 이용 시 평균 이용시간 129
(표 IV-21) DMB 일일 평균 이용시간 130
(표 IV-22) DMB 서비스 주이용 시간대(1+2순위) 131
(표 IV-23) DMB 서비스 주이용 상황 (1+2순위) 132
(표 IV-24) 선호하는 DMB 프로그램 장르 (1+2순위) 132
(표 IV-25) DMB 프로그램 시청시 광고주목도 133
(표 IV-26) DMB 사용 이전 교통수단 이용(이동) 중에 하던 일 134
(표 IV-27) DMB 서비스 사용 후 이동 중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 135
(표 IV-28) DMB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 136
(표 IV-29) 위성 DMB 서비스 이용료에 대한 생각 138
(표 IV-30) 위성 DMB 서비스개선 요구사항 (1+2순위) 139
(표 IV-31) 지상파 DMB 서비스개선 요구사항 139
(표 IV-32) DMB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141
(표 IV-33) DMB 기기 구입 이유 142
(표 IV-34) DMB 이용 예상빈도 및 평균 이용시간 142
(표 IV-35) DMB 서비스 예상 주이용 상황 (1+2순위) 143
(표 IV-36) 비사용자들이 생각하는 DMB 휴대폰 적정 가격 144
(표 IV-37) 혁신성 척도의 일개념성 및 신뢰도 145
(표 IV-38) DMB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혁신성향 차이 145
(표 IV-39) 독특성 척도의 요인구조 및 신뢰도 147
(표 IV-40) DMB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독특성 추구성향 차이 148
(표 IV-41) 과시성향 척도의 요인구조 및 신뢰도 149
(표 IV-42) DMB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과시성향 차이 150
(표 IV-43) DMB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매체이용행태 비교 152
(표 IV-44) TV 시청동기의 요인구조 및 신뢰도 153
(표 IV-45) DMB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TV시청동기 비교 154
(표 IV-46) DMB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DMB 이미지 비교 156
(표 IV-47) 향후 DMB 사용의향자와 비의향자의 DMB 이미지 비교 159
(표 IV-48) DMB사용여부에 대한 로지스틱 분석 162
(표 IV-49) ESM 참여자 인적 사항 164
(표 IV-50) ESM 문자를 보낸 일자별 시간 165
(표 IV-51) ESM을 통해 표집된 행동 분포 166
(표 IV-52) 평일(월, 금) 활동유형별 미디어 사용 분포 169
(표 IV-53) 주말(토, 일) 활동유형별 미디어 사용 분포 172
(표 IV-54) 평일(월, 금) 시간대별 평균 미디어 사용분포 176
(표 IV-55) 주말(토, 일) 시간대별 평균 미디어 사용 분포 179
(표 IV-56) 평일 및 휴일 오전 8~9시 미디어 평균 사용빈도 182
(표 IV-57) 평일 및 휴일 오전 9~12시 미디어 평균 사용빈도 183
(표 IV-58) 평일 및 휴일 오후 12~2시 미디어 평균 사용빈도 185
(표 IV-59) 평일 및 휴일 오후 2~6시 미디어 평균 사용빈도 186
(표 IV-60) 평일 및 휴일 저녁 6~9시 미디어 평균 사용빈도 187
(표 IV-61) 평일 및 휴일 밤 9~11시 미디어 평균 사용빈도 189
(그림 I-1) 본 연구의 내용 구성 24
(그림 II-1) 혁신의 확산 정규분포곡선 64
(그림 II-2) 혁신의 누적 곡선 66
(그림 II-3) 가입자의 시기별 분포 곡선 68
(그림 IV-1) DMB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DMB 이미지 비교 158
(그림 IV-2) 향후 DMB 사용의향자와 비의향자의 DMB 이미지 비교 160
(그림 IV-3) 평일 시간대별 활동유형 비율 167
(그림 IV-4) 주말 시간대별 활동유형 비율 168
(그림 IV-5) 평일 미디어별 사용비율 169
(그림 IV-6) 평일 활동유형별 미디어 주사용 vs. 병행사용 빈도 170
(그림 IV-7) 평일 활동유형별 미디어 사용률 170
(그림 IV-8) 평일 활동유형별 미디어 사용빈도 171
(그림 IV-9) 주말 미디어별 사용비율 173
(그림 IV-10) 주말 활동유형별 미디어 주사용 vs. 병행사용 빈도 173
(그림 IV-11) 주말 활동유형별 미디어 사용률 174
(그림 IV-12) 주말 활동유형별 미디어 사용빈도 175
(그림 IV-13) 평일 미디어 사용량의 시간대별 비율 177
(그림 IV-14) 평일 시간대별 평균 미디어 사용빈도 177
(그림 IV-15) 평일 주사용 vs. 병행사용 미디어 빈도 178
(그림 IV-16) 주말 미디어 사용량의 시간대별 비율 179
(그림 IV-17) 주말 시간대별 평균 미디어 사용빈도 180
(그림 IV-18) 주말 주사용 vs. 병행사용 미디어 빈도 181
(그림 IV-19) 오전 8~9시 미디어별 평균 사용빈도 182
(그림 IV-20) 오전 9~12시 미디어별 평균 사용빈도 184
(그림 IV-21) 오후 12~2시 미디어별 평균 사용빈도 185
(그림 IV-22) 오후 2~6시 미디어별 평균 사용빈도 186
(그림 IV-23) 저녁 6~9시 미디어별 평균 사용빈도 188
(그림 IV-24) 밤 9~11시 미디어별 평균 사용빈도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