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어판 서문 - 한국의 독자들에게
역자 서문
영문판 서문
감사의 글
서론
정의
기호학의 전통
방법론
언어학과의 관계
랑그와 파롤
기호학 공부는 왜 필요한가?
1장 기호 모델
소쉬르 모델
종이의 양면
관계의 체계
자의성
퍼스 모델
상대성
상징
도상
지표
유형이 아니라 형태
관계의 변화
디지털과 아날로그
유형과 표출형
기호의 재물질화
옐름슬레우의 분석틀
2장 기호와 사물
사물에 이름 붙이기
지시 기능
양태성
말은 사물이 아니다
텅 빈 기표
3장 구조의 분석
수평축과 수직축
통합적 차원
개념적 관계
공간적 관계
순차적 관계
구조적 환원
계열적 차원
대체시험
대립 관계
대립 관계의 언어
'우리'와 '그들'
제휴 개념
유표성
B향의 재평가
기호사각형
4장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거부하기
수사어구
은유
환유
제유
반어법
지배적 비유
외연과 내포
신화
5장 코드
코드의 유형
지각 코드
사회적 코드
텍스트 코드
사실성의 코드
보이지 않는 편집
방송코드와 협송코드
텍스트적 코드의 상호작용
코드화
6장 텍스트의 상호 작용
커뮤니케이션 모델
주체로의 호명
원근법의 채택
발화 양식
독해 위치
상호텍스트성
저자를 문제 삼기
다시 쓰기로서의 읽기
텍스트는 외딴 섬이 아니다
내적 텍스트성
브리콜라주
상호텍스트성의 유형과 정도
7장 기호학의 약점과 강점
제국주의
형식과 기능
피할 수 없는 인식의 틀
후기 구조주의 기호학
기호학 분석의 강점
현실의 매개
의미와 주체의 구성
기호의 유형
용어사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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