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발간사
고성의 상징
군정 목표
고성의 노래
이용자를 위하여
목차
I. 연혁 31
1. 연혁 32
2. 연혁요약 33
II. 토지 및 기후 34
1. 위치 36
2. 행정구역 37
3. 토지 지목별 현황 38
4. 일기일수 40
5. 기상개황 41
6. 강수량 43
7. 계절추이 44
8. 해안선 및 도서 45
III. 인구 46
1. 인구추이 48
2. 읍면별 세대 및 인구 49
3. 리별 세대 및 인구 50
4. 연령별(5세계급별), 성별 인구 55
4-1. 연령별(5세계급별), 읍면별, 성별 인구 57
5. 연령별(각세별), 성별 인구 59
5-1. 연령별(각세별), 읍면별, 성별 인구 61
6. 인구동태 65
7. 인구이동 66
7-1. 읍면별 인구이동 67
8. 주요국적별 외국인 등록현황 68
IV. 농림수산업 70
1. 농가 및 경지면적 72
2. 농업진흥지역 지정 73
3. 경지정리 현황 74
4. 농업기반공사 75
5. 식량작물 생산량(정곡) 76
5-1. 미곡 77
5-2. 맥류 77
5-3. 잡곡 78
5-4. 두류 79
5-5. 서류 80
6. 채소류 생산량 81
7. 특용작물 생산량 85
8. 과실류 생산량 86
9. 추곡수매 실적 88
10. 정부관리 양곡보관 창고 89
11. 정부양곡 가공 공장 90
12. 농업협동조합 90
13. 농업용 기구 및 기계보유 92
14. 농업용 관정 및 양수장비 93
15. 비료공급 94
16. 농약공급 95
17. 가축사육 가구 및 사육수 96
18. 가축전염병 발생 98
19. 가축전염병 예방주사 실적 99
20. 수의사 분포 100
21. 도축검사 101
22. 축산물 위생관계업소 102
23. 소유별 임야면적 103
24. 임상별 산림면적 104
25. 임상별 임목축적 105
26. 임산물 생산량 106
27. 임목벌채 허가 및 신고 107
28. 사방사업 108
29. 조림 109
30. 산림피해 110
31. 어가 및 어가인구 111
32. 어선보유 112
33. 어항시설 113
34. 어업권 114
35. 수산물 계통판매고 115
36. 수산물 가공품 생산고 116
37. 수산업협동조합 117
V. 사업체 118
1. 사업체 총괄 120
2.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122
3. 산업별, 읍면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123
VI. 광업ㆍ제조업 및 에너지 126
1. 광업 및 제조업 128
2. 중분류별 광업 및 제조업 131
3. 제조업 중분류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132
4. 광종별 광구수 133
5. 산업 및 농공단지 134
6. 유류 소비량 135
7. 에너지 관리대상 136
VII. 전기ㆍ가스ㆍ수도 138
1. 용도별 전력사용량 140
2. 가스 공급량 142
3. 상수도 143
4. 상수도관 144
5. 급수 사용량 145
6. 급수 사용료 부과 146
7. 하수도 147
8. 하수관거 148
9. 하수 사용료 부과 149
VIII. 유통ㆍ금융ㆍ보험 및 기타서비스 150
1. 시장분포 152
2. 금융기관 153
3. 금융기관 예금, 대출 및 어음 154
4. 새마을금고 155
5. 농림수산물 수출입 실적 156
IX. 주택ㆍ건설 158
1. 주택의 종류 160
2. 주택의 점유형태 160
3. 건축허가 161
3-1. 읍면별 건축허가 165
4. 아파트 건립 166
5. 토지거래 현황 167
6. 용도지구 169
7. 도시계획 171
8. 공원 174
9. 하천 175
10. 하천부지 점용 175
11. 도로 176
12. 도로 시설물 178
13. 교량 179
14. 건설장비 181
X. 운수ㆍ관광 및 정보통신 184
1. 자동차 등록 186
1-1. 읍면별 자동차 등록 188
2. 영업용 자동차 업종별 수송 189
3. 주차장 190
4. 관광사업체 등록 191
5. 관광객수 193
6. 관광지 지정 194
7. 해수욕장 195
8. 우편시설 197
9. 우편물 취급 198
10. 우편요금 수입 199
11. 전화시설 및 가입자수 200
12. 행정전산장비 보유 201
XI. 보건 및 사회보장 204
1. 의료기관 206
2. 의료기관 종사 의료인력 207
3. 보건소 인력 208
4. 보건지소 및 진료소 인력 209
5. 의약품 관련 판매업소 210
6. 식품위생 관계업소 211
7. 공중위생 관계업소 212
8. 예방접종 213
9. 법정전염병 발생 및 사망 214
10. 장애인 등록현황 216
11. 한센병 보건소 등록 217
12. 결핵환자 보건소 등록 218
13. 보건소 구강보건사업 실적 220
14. 모자보건사업 실적 221
15. 방문보건사업 실적 222
16. 건강보험 적용인구 223
17. 국민연금 가입자 224
18. 국가보훈 대상자 225
19. 국가보훈대상자 취업 227
20. 국가보훈대상자 자녀취학 228
21. 적십자회비 모금 및 구호실적 229
22. 경로당(노인정) 230
23.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231
24. 여성상담 실시 232
25. 여성복지시설 수용 233
26. 소년ㆍ소녀 가정현황 234
27. 보육시설 235
28. 묘지 및 납골시설 236
29. 노동조합 237
XII. 환경 238
1.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240
2.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단속 및 행정조치 241
3. 보건환경 검사실적 242
4. 쓰레기 수거 243
5. 생활폐기물 매립지 245
6. 분뇨 발생량 및 처리현황 246
XIII. 교육 및 문화 250
1. 학교 총개황 252
2. 유치원 253
3. 초등학교 255
4. 중학교 (국ㆍ공립) 257
5. 일반계 고등학교(국ㆍ공립) 258
6. 실업계 고등학교 (국ㆍ공립) 259
7. 대학교 260
8. 적령아동 취학 261
9. 사설학원 262
10. 공공 도서관 263
11. 문화재 264
12. 문화공간 265
13. 체육시설 266
14. 청소년 수련시설 268
15. 언론매체 269
16. 출판사 및 인쇄소 등록 269
XIV. 재정 270
1. 지방세 징수 272
2. 지방세 부담 273
3. 예산결산 총괄 274
4. 일반회계 세입결산 275
5. 일반회계 세출결산 276
6. 특별회계 예산결산 277
7.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결산 278
8. 교육비 특별회계 세출결산 278
9. 공유재산 279
XV. 정보화 현황 280
1. 정보이용센터 설치 현황 282
2. 정보이용센터 이용 실적 283
2-1. 직업별 이용 실적 284
2-2. 목적별 이용 실적 285
3. 정보화교육 실적 286
3-1. 교육 기관별 실적 287
XVI. 공공행정 및 사법 288
1. 공무원 총괄 (정원) 290
2. 읍면 공무원 (정원) 291
3. 소방 공무원 (정원) 292
4. 퇴직사유별 공무원 293
5. 공무원 교육훈련 이수자 294
6. 관내 관공서 및 주요기관 298
7. 민원서류 처리 300
8. 소송처리 301
9. 범죄발생 및 검거 302
10. 연령별 피의자 303
11. 학력별 피의자 304
12. 소년범죄 305
13. 외국인 범죄 305
14. 화재발생 306
15. 원인별 화재발생 307
16. 장소별 화재발생 308
17. 소방장비 309
18. 구급활동 실적 311
19. 구조활동 실적 312
20. 교통사료 발생 (자동차) 313
21. 자동차 단속 및 처리 314
22. 풍수해 발생 316
23. 재난사고 발생 및 피해현황 317
XVII. 지방의회 318
1. 의원현황 320
2. 의회 공무원 320
3. 회기 및 의안처리 321
4. 월별 의사일정 322
XVIII. 도통계 324
1. 행정구역 326
2. 인구추이 328
3. 시군별 세대 및 인구 329
4. 경제활동 인구 331
5. 산업별 취업자 332
6. 직업별 취업자 333
7. 도내 총생산 총괄 335
8. 국세징수 336
XIX. 부록 338
1. 역대 군수 명단 340
2. 역대 부군수 명단 341
3. 역대 광역자치단체 의회 의원 명단 341
4. 역대 지방자치단체 의회 의원 명단 342
5. 실과ㆍ직속기관ㆍ사업소 및 읍ㆍ면장 명단 343
6. 의회 간부 명단 343
7. 행정기구표 344
8. 지정ㆍ비지정 문화재 현황 345
9. 실과, 직속기관, 읍면 행정기구 연혁 346
10. 강원도 시ㆍ군간 이정표 362
11. 읍면별 이정표 363
12. 도량형 환산표 366
13. 곡류환산표 368
14. 도 및 시군, 관내 읍면 소재지 현황 369
15. 읍면 행정구역 일람표 370
주요명소 371
고성 8경 373
고성 8미 375
주요문화행사 377
관광안내도 378
[판권지] 379
① 행정구역 13
② 군민의 생활 15
③ 기후 16
④ 인구 17
⑤ 토지 18
⑥ 임야 19
⑦ 수산 20
⑧ 사업체 21
⑨ 주택 및 건축허가 22
⑩ 자동차 23
⑪ 관광객 24
⑫ 교육 25
⑬ 재정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