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목차
Ⅰ.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방법 및 한계 10
3. 연구 구성 11
Ⅱ. 국내ㆍ외 사례분석 12
1. 레저스포츠 육성사례 12
가. 국내 12
나. 국외 15
2. 쇼핑관광 육성사례 21
가. 국내 21
나. 국외 32
3. 시사점 36
가. 레저ㆍ스포츠 관광 36
나. 쇼핑관광 37
Ⅲ. 제주관광 실태분석 39
1. 레저스포츠 육성 현황 39
가. 레저스포츠 관련 축제 및 이벤트개최 현황 39
나. 관광승마장 및 수렵장 40
다. 해수욕장 현황 40
라. 골프장 현황 41
마. 패러글라이딩 43
바. 다이빙 포인트 및 윈드서핑 43
2. 쇼핑관광 육성 현황 44
가. 외국인전용관광기념품판매업 현황 44
나. 보세판매장(면세점)현황 45
다/나. 관광기념품 육성 현황 47
라. 재래시장 육성 현황 48
Ⅳ. 실증분석 51
1. 내국인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51
가. 조사개요 51
나. 인구통계적 특성 52
다. 분석결과 54
1) 내국인 관광의 행동특성 54
2) 내국인 관광객의 레저ㆍ스포츠 관광활동과 평가 58
3) 내국인 관광객의 쇼핑 활동과 평가 65
라/다. 시사점 74
2. 관광기념품업자 대상 설문조사 79
가. 조사개요 79
나. 인구통계적 및 기념품특성 80
다. 분석 결과 80
라/다. 시사점 86
3. 재래시장 상인 대상 설문조사 87
가. 조사개요 87
나. 인구통계적 및 점포 특성 88
다. 분석 결과 89
라/다. 시사점 92
Ⅴ. 관광객 유치를 위한 과제 및 방안 93
1. 주요 과제 93
가. 레저스포츠관광 93
나. 쇼핑관광 93
2. 활성화 방안 94
가. 레저스포츠관광 활성화 94
나. 쇼핑관광 활성화 101
1) 물리적 시설과 경영 개선 101
2) 쇼핑상품 개발 104
3) 쇼핑상품 유통체계 개선 105
4) 상인들에 대한 교육체계 개선 및 강화 106
Ⅵ. 결론 108
참고문헌 110
[부록] 114
1. 국내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서 115
2. 관광기념품업자 대상 설문조사서 124
3. 재래상인 대상 설문조사서 128
판권기 132
[표 2-1] 강원도 레저ㆍ스포츠 2005년 개최현황 12
[표 2-2] 강원도 인제군의 모험레포츠 클러스터 육성을 위한 부문별 사업계획 14
[표 2-3] 영국의 관광과 스포츠 진흥을 위한 지역수준에서의 정책 매트릭스 16
[표 2-4] 강원도 쇼핑관광 육성사례 23
[표 2-5] WEM과 MOM의 쇼핑몰 특성 비교 34
[표 3-1] 제주도내 레저스포츠 관련 축제 및 이벤트개최 현황(2006년) 39
[표 3-2] 제주지역 해수욕장 현황 41
[표 3-3] 제주지역 운영중인 골프장 현황 42
[표 3-4] 제주지역 근해 다이빙 포인트 44
[표 3-5] 외국인 전용 관광기념품 판매업 현황 45
[표 3-6] 보세판매장(면세점) 현황 46
[표 3-7] 제주 내국인 면세점 내ㆍ외국인 이용현황 및 구매실적 47
[표 3-8] 제주도 관광기념품 육성사례 48
[표 3-9] 제주도 재래시장 육성사례 49
[표 3-10] 제주도내 오일장 현황 50
[표 4-1] 인구통계적 특성 53
[표 4-2] 제주방문횟수 54
[표 4-3] 제주방문목적 55
[표 4-4] 제주방문 체제일수 55
[표 4-5] 제주여행형태 56
[표 4-6] 제주여행 선택 주요 결정요인 56
[표 4-7] 제주여행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이용한 정보원 57
[표 4-8] 제주여행중 가장 불편했던 점 58
[표 4-9] 레저ㆍ스포츠 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 59
[표 4-10] 수상관련 레저ㆍ스포츠 관광활동 60
[표 4-11] 육지에서의 레저ㆍ스포츠 관광활동 61
[표 4-12] 팀 스포츠 및 게임 관련 레저ㆍ스포츠 관광활동 62
[표 4-13] 상공 레저ㆍ스포츠 관광활동 63
[표 4-14] 겨울철 관련 레저ㆍ스포츠 관광활동 64
[표 4-15] 제주도의 레저ㆍ스포츠 환경 여건 및 시설 평가 65
[표 4-16] 방문 쇼핑장소 66
[표 4-17] 제주도 면세점에 대한 평가 67
[표 4-18] 제주도 재래시장에 대한 평가 68
[표 4-19] 제주도 지역중소소매점에 대한 평가 69
[표 4-20] 제주도 관광기념품 상가에 대한 평가 70
[표 4-21] 관광농원 및 특산물판매점에 대한 평가 71
[표 4-22] 대형할인매장에 대한 평가 72
[표 4-23] 제주도에서의 쇼핑 구매물품과 선호물품 73
[표 4-24] 인구통계적 및 기념품점 특성 80
[표 4-25] 상품판매형태(기념품업자) 81
[표 4-26] 1일 평균 매출액(기념품업자) 81
[표 4-27] 1일 평균 고객수(기념품업자) 82
[표 4-28] 지난 3년간 판매실적(기념품업자) 82
[표 4-29] 중요도-실행도 평균값 및 차이 83
[표 4-30] 중요도-실행도 분석 85
[표 4-31] 인구통계적 및 점포 특성(재래시장) 88
[표 4-32] 상품판매형태(재래시장) 89
[표 4-33] 1일 평균 매출액(재래시장) 90
[표 4-34] 1일 평균 고객수(재래시장) 90
[표 4-35] 지난 3년간 판매실적(재래상인) 91
[표 4-36] 중요도-실행도 평균값 및 차이 92
[그림 4-1] 항목전체를 이용한 Portfolio 분석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