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역자 서문
머리말 : 두 갈래 물줄기가 아닌 하나의 큰 강 우리의 독자는 누구인가? 이 책의 구성
1장 기본 원칙들
원칙 하나 : 비영리 기관의 관리자들이 리더가 된다
원칙 둘 : 이사들이 관리자처럼 행동하고 있다
원칙 셋 : 거버넌스의 유형에는 동등하게 형성된 3가지 유형이 있다
원칙 넷 : 하나나 둘보다는 세 유형을 합친 것이 더 좋다
2장 무엇이 문제인가?
업무 수행의 문제점들
업무 수행 능력의 문제에서 목적의 문제로
개혁의 문제
3장 유형 1 : 수탁적 관리
유형 1의 관리
유형 1의 마음의 지도
유형 1 이사회
문제점을 가늠하기
결론
4장 유형 2 : 전략적 관리
비영리 기관의 시장 진입
이사회와 형식적 전략 : 유형 2 업무에 대한 유형 1의 접근 방식
전략에 대한 환멸
전략적 사유 : 유형 1의 사고방식을 넘어서
유형 2 거버넌스를 위한 과정과 구조들
전략적 거버넌스의 진화
전략 실행하기
왜 유형 1과 유형 2만으로 안 되는가
5장 유형 3 : 생성적 사고
기관인 조직에서 생성적 사고가 갖는 힘
생성적 사고라는 블랙박스
생성적 거버너스를 향하여
이사회가 이 일을 할 것인가?
제6장 유형 3 : 생성적 거버넌스
유형 3의 마음의 지도 활용하기
생성적 표지 인식하기
경계에서 일하기
돌아보기 : 백미러를 통해 보는 미래
다르게 생각하고 논의하기
활발한 대화 촉진하기
유형을 생각하라
보상
제7장 거버넌스를 위한 운전자본
지적 자본
평판 자본
정치적 자본
사회적 자본
재단이사들을 이용하라
제8장 앞으로 가야 할 길
이 게임은 과연 노력을 들일 만한 가치가 있는가?
진단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성가신 일들"
새로운 계약
거버넌스의 선순환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