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서문
요약문
목차
제1장 연구개요 2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6
1. 연구의 배경 26
2. 연구의 목적 27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28
1. 연구의 범위 28
2. 연구의 수행방법 28
3. 연구의 수행체계 29
제2장 국내여행업 특성 및 선행연구 분석 30
제1절 국내여행업의 정의와 특성 30
1. 여행업의 정의 30
2. 국내여행업의 의의와 역할 38
3. 선행연구의 고찰 39
제2절 국민국내관광 시장동향 42
1. 한국과 일본의 관광시장규모 비교 42
2. 국내관광의 양적ㆍ질적 분석 44
제3절 여행업 주요현황 47
1. 여행업 산업동향 47
2. 여행업 매출동향 49
제3장 국내여행업 구조 분석 50
제1절 국내여행업 구조와 가치사슬 50
1. 여행업의 구조분석 모델 50
2. 국내여행업의 구조 변화 51
3. 국내여행업의 가치사슬 현황 54
4. 국내여행업종의 시장규모와 산업 간의 차이 57
제2절 국내여행업 운영 현황 및 문제점 59
1. 비용구조와 수익모델의 한계 59
2. 여행운송 체계에 대한 정책 부재 62
3. 국내여행 상품개발 한계와 대형화 64
4. 지방분권화와 민관 협력방식의 구조적 한계 67
5. 가격구조의 한계 68
제3절 국내여행업 관련정책 추진현황 69
1. 국내 우수관광 프로그램 발굴ㆍ육성사업 69
2. 여행바우처 제도 70
3. 국내여행 경쟁체제 71
제4장 설문조사 및 사례조사결과 74
제1절 국내여행업 업계 설문조사결과 74
1. 조사개요 74
2. 조사결과 75
제2절 해외사례 및 이해관계자 의견조사 85
1. (주)JTB Corporation 85
2. 전문가 의견 조사결과 101
3. 협회와 여행업계 의견 조사결과 103
제5장 국내여행업 발전 기본방향 및 추진과제 105
제1절 기본방향 105
제2절 5대 정책 추진과제 108
1. 여행업의 수익 다각화 108
2. 상품개발 다양화 115
3. 여행사 경영 전문화 125
4. 여행업 제도 개선 및 인프라 지원 129
5. 국내관광의 국민인식 제고 135
제3절 정책추진 계획 137
1. 정책추진 방향 137
2. 추진일정 로드맵 139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40
참고 문헌 142
부록: 국민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한 국내여행업체 대상 설문조사 144
Abstract 153
판권기 154
〈표 Ⅱ-1〉여행업관련 정책변화(1960년대와 1970년대) 31
〈표 Ⅱ-2〉여행업관련 정책변화(1980년대) 32
〈표 Ⅱ-3〉여행업관련 정책변화(1990년대) 33
〈표 Ⅱ-4〉여행업관련 정책변화(2000년대) 35
〈표 Ⅱ-5〉여행업 구분 36
〈표 Ⅱ-6〉여행산업의 국내외 분류 비교 37
〈표 Ⅱ-7〉국내관광 관련 연구동향 39
〈표 Ⅱ-8〉한일간 여행소비액 비교 42
〈표 Ⅱ-9〉한일간 GDP대비 여행소비액 비교 43
〈표 Ⅱ-10〉국민국내관광 동향 44
〈표 Ⅱ-11〉국내여행 참여횟수 동향 45
〈표 Ⅱ-12〉국내여행일수 동향 45
〈표 Ⅱ-13〉국내여행 평균소비액 동향 46
〈표 Ⅱ-14〉국내 숙박ㆍ당일여행 1회평균소비액 동향 46
〈표 Ⅱ-15〉업종별 여행업체수 현황 47
〈표 Ⅱ-16〉일반여행업 시장동향 및 매출현황 49
〈표 Ⅲ-1〉여행업과 관광산업의 가치사슬 구조화 50
〈표 Ⅲ-2〉비용구조분석에 따른 국내여행업 매출 기대추정치 57
〈표 Ⅲ-3〉휴가여행 준비시 정보채널별 이용률 66
〈표 Ⅲ-4〉국내 우수관광 프로그램 지원 현황 69
〈표 Ⅲ-5〉국내여행상품과 해외여행상품의 경쟁력 비교 71
〈표 Ⅲ-6〉일본 가마고오리시 수학여행 등 유치촉진사업 보조금 제도 72
〈표 Ⅲ-7〉일본 가마고오리시 관광마을 육성사업의 보조금 제도 73
〈표 Ⅳ-1〉지역별 응답자수 74
〈표 Ⅳ-2〉사업장 규모 75
〈표 Ⅳ-3〉국내여행업 사업체의 매출 비중 76
〈표 Ⅳ-4〉사업장 운영형태 76
〈표 Ⅳ-5〉사업자 등록현황별 응답자 수 77
〈표 Ⅳ-6〉국내관광상품 판매실적 78
〈표 Ⅳ-7〉국내여행상품 수익구조 비중 78
〈표 Ⅳ-8〉국내여행상품 수익구조 기타부문 79
〈표 Ⅳ-9〉대표적 국내여행상품 여행일수 79
〈표 Ⅳ-10〉대표적 국내여행상품 가격 79
〈표 Ⅳ-11〉대표적 국내여행상품 비용구조 80
〈표 Ⅳ-12〉대표적 국내여행상품 직접개발여부 80
〈표 Ⅳ-13〉대표적 국내여행상품 개발형태 80
〈표 Ⅳ-14〉대표적 국내여행상품 유통경로 81
〈표 Ⅳ-15〉대표적 국내여행상품 판매실적 81
〈표 Ⅳ-16〉대표적 국내여행상품 총 모객수 81
〈표 Ⅳ-17〉대표적 국내여행상품 판매 성공요인 82
〈표 Ⅳ-18〉대표적 국내여행상품 문제점 82
〈표 Ⅳ-19〉대표적 국내여행상품 문제 원인 82
〈표 Ⅳ-20〉광고 / 홍보 형태 83
〈표 Ⅳ-21〉광고 / 홍보 비중 83
〈표 Ⅳ-22〉광고 / 홍보 기타부문 83
〈표 Ⅳ-23〉국내여행상품 개발시 장애요소 84
〈표 Ⅳ-24〉JIC 관광광고 사업의 주요내용 91
〈표 Ⅳ-25〉일본 여행업법의 국내여행조건서 95
〈표 Ⅳ-26〉일본 여행업법의 국내여행조건서 내 부과요금 98
〈표 Ⅳ-27〉운송 기관ㆍ숙박시설 취소 수수료 내용 99
〈표 Ⅴ-1〉경쟁성과 다양성 확보를 위한 관광상품 개발 체계 120
〈표 Ⅴ-2〉TravelXML의 개발내용 127
〈표 Ⅴ-3〉등록제도 및 자본금 개선(안) 129
〈표 Ⅴ-4〉경쟁성과 다양성 확보를 위한 관광상품 개발 체계 136
〈표 Ⅴ-5〉정책추진 방향 138
〈그림 Ⅰ-1〉연구의 수행체계 29
〈그림 Ⅱ-1/Ⅱ-2〉업종별 여행업체수 현황도 48
〈그림 Ⅲ-1〉전통적 국내여행업 가치사슬 구조 51
〈그림 Ⅲ-2〉IT등장에 따른 국내여행업 가치사슬 구조 변화 전망 52
〈그림 Ⅲ-3〉가치체인 내의 업종별 비용구조 54
〈그림 Ⅲ-4〉상품별 업종이 차지하는 비용구조 55
〈그림 Ⅲ-5〉교통-국내여행업 가치사슬 변화 전망 60
〈그림 Ⅲ-6〉숙박-국내여행업 가치사슬 변화 전망 60
〈그림 Ⅲ-7〉산업의 경쟁구조 전망 61
〈그림 Ⅳ-1〉JTB Group 개요 89
〈그림 Ⅳ-2〉일본 관광 광고전문기업 JIC 홈페이지 90
〈그림 Ⅳ-3〉JTB 여행사의 내ㆍ외부전경 및 비치대 93
〈그림 Ⅳ-4〉교토역 중심의 Nippon Travel 여행사의 전경 및 여행상품 구매양식 94
〈그림 Ⅳ-5〉에이스 JTB 숙박상품 카탈로그 94
〈그림 Ⅳ-6〉JTB 모바일 예약을 위한 접속 코드(QR 코드) / 편의점 내 관광상품판매 키오스크 95
〈그림 Ⅳ-7〉일본여행업협회 전자 여행 거래 인증 마크 100
〈그림 Ⅴ-1〉국내여행업 발전을 위한 기본방향 105
〈그림 Ⅴ-2〉국내여행업의 관광정책 기본방향 107
〈그림 Ⅴ-3〉지역문화관광 촉진 컨소시엄 구성(안) 114
〈그림 Ⅴ-4〉일본 관동지방 21세기 FIT 구상도 116
〈그림 Ⅴ-5〉FIT 주말관광 연계도 117
〈그림 Ⅴ-6〉21세기 FIT구상의 5대 루트 117
〈그림 Ⅴ-7〉국민여가여행상품홍보시스템 지원체계 121
〈그림 Ⅴ-8〉국내 우수관광 프로그램 지원체계 강화 122
〈그림 Ⅴ-9〉일본여행업협회 여행업 표준화를 위한 워킹그룹 126
〈그림 Ⅴ-10〉불법 영업행위 근절을 위한 구조 133
〈그림 Ⅴ-11〉일본 하토버스 134
〈그림 Ⅴ-12〉현대자동차 독일 월드컵 차량 스폰서쉽 134
〈그림 Ⅴ-13〉정책추진 방향 137
〈그림 Ⅴ-14〉정책추진 선순환 구조 138
〈그림 Ⅵ-1〉국내여행산업의 범위와 역할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