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진
연구결과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 범위 16
1. 공간적 범위 16
2. 시간적 범위 17
3. 내용적 범위 17
제3절 연구 방법 및 과정 18
제2장 버스우선처리기법 고찰 19
제1절 버스우선처리기법 개념 21
제2절 버스우선처리기법 종류 21
1. 시설측면의 버스우선처리기법 21
1) 버스전용도로(Busway) 21
2) 버스전용차로(Bus Lanes) 22
3) 버스정류장(Bus Stops) 23
2. 운영ㆍ규제측면의 버스우선처리기법 24
1) Pre Signal 24
2) 버스게이트(Bus Gates) 25
3) 버스우선신호(BSP : Bus Signal Priority) 25
제3절 버스우선신호 운영기법 종류 26
1. 수동형 버스우선신호(Passive BSP) 26
2. 능동형 버스우선신호(Active BSP) 26
1) early green(red truncation) 26
2) extended green 27
3) Actuated transit phase 27
4) Phase insert 27
5) Phase rotation 27
3. Adaptive/Real-Time BSP 27
제4절 버스우선신호 요구사항 및 효과 28
1. 버스우선신호 구축 영향요소 28
2. 버스우선신호 요구사항 28
1) 검지체계(Transit Vehicle Detection System) 28
2) 통신체계(Communication System) 28
3) 신호제어체계(Traffic Control system) 28
3. 버스우선신호 운영효과 29
제3장 사례구간 교통현황 분석 31
제1절 분석개요 33
제2절 교차로 기하구조 34
제3절 일반 교통특성 35
1. 교통량 및 신호체계 35
2. 교차로 지체도 36
3. 통행속도 37
제4절 버스 통행특성 39
1. 버스노선 39
2. 버스 교통량 및 배차간격 40
3. 버스 도착분포 41
4. 버스 정시성 43
제4장 가로변버스전용차로 BSP 적용성 분석 45
제1절 분석방법 47
제2절 기존 교통신호체계 최적화 48
1. 현시설정 48
2. 최적신호시간 산정 및 효과분석 51
제3절 가로변버스전용차로 BSP 적용성 분석 53
1. 버스우선신호 적용 대안도출 53
1) 수동식 버스우선신호(Passive priority) 53
2) 능동식 버스우선신호(Active priority) 54
2. 수동식 버스우선신호 평가 56
3. 능동식 버스우선신호 평가 58
제5장 중앙버스전용차로 BSP 적용성 분석 61
제1절 분석방법 63
제2절 중앙버스전용차로 신호체계 최적화 63
1. 현시설정 65
2. 최적 신호시간 산정 및 효과분석 68
제3절 중앙버스전용차로 BSP 적용성 분석 70
1. 버스우선신호 적용대안 도출 70
2. 수동식 버스우선신호 평가 70
3. 능동식 버스우선신호 평가 72
제4절 교통량 변화에 따른 시나리오 분석 74
1. 시나리오 설정 74
2. 시나리오 분석결과 74
1) 버스 지체도 74
2) 일반차량 지체도 76
3) 시나리오 분석결과 종합 77
제6장 결론 및 정책건의 79
제1절 결론 81
제2절 정책건의 82
참고문헌 83
부록 87
1. 교통량 조사자료 89
2. TRANSYT-7F 분석결과 94
판권지 97
〈표 2-1〉 대표적인 버스우선신호 전략 및 운영요구사항 29
〈표 2-2〉 국외 버스우선신호 운영효과 29
〈표 3-1〉 사례구간 교통조사 및 분석내용 33
〈표 3-2〉 교차로 교통량 및 신호체계 현황 35
〈표 3-3〉 교차로 지체도 및 서비스수준 36
〈표 3-4〉 일반차량 구간별 통행속도 현황 37
〈표 3-5〉 시내버스 구간별 통행속도 현황 38
〈표 3-6〉 버스노선별 배차간격 및 운행소요시간 40
〈표 4-1〉 가수원네거리 차로군별 소요현시율(가로변버스전용차로) 49
〈표 4-2〉 가수원네거리 현시설정 결과(가로변버스전용차로) 49
〈표 4-3〉 사례구간 교차로 현시설정 결과(가로변버스전용차로) 50
〈표 4-4〉 가로변버스전용차로 최적 신호시간 분석결과 51
〈표 4-5〉 기존 및 가로변버스전용차로 최적화 신호운영체계 지체도 비교 51
〈표 4-6〉 기존 및 가로변버스전용차로 최적화 신호운영체계 교차로별 지체도 비교 52
〈표 4-7〉 가로변버스전용차로 수동식 버스우선신호 도입시 신호체계 56
〈표 4-8〉 가로변버스전용차로 수동식 버스우선신호 도입시 지체도 비교 57
〈표 4-9〉 가로변버스전용차로 수동식 버스우선신호 도입시 교차로별 지체도 비교 57
〈표 4-10〉 가로변버스전용차로 능동식 버스우선신호 도입시 신호체계 58
〈표 4-11〉 가로변버스전용차로 능동식 버스우선신호 도입시 지체도 비교 59
〈표 4-12〉 가로변버스전용차로 능동식 버스우선신호 도입시 교차로별 지체도 비교 59
〈표 5-1〉 가수원네거리 차로군별 소요현시율(중앙버스전용차로) 65
〈표 5-2〉 가수원네거리 현시설정 결과(중앙버스전용차로) 66
〈표 5-3〉 사례구간 교차로 현시설정 결과(중앙버스전용차로) 67
〈표 5-4〉 중앙버스전용차로 최적 신호시간 분석결과 68
〈표 5-5〉 가로변버스전용차로와 중앙버스전용차로 지체도 비교 68
〈표 5-6〉 가로변버스전용차로와 중앙버스전용차로의 교차로별 지체도 비교 69
〈표 5-7〉 중앙버스전용차로 수동식 버스우선신호 도입시 신호체계 70
〈표 5-8〉 중앙버스전용차로 수동식 버스우선신호 도입시 지체도 비교 71
〈표 5-9〉 중앙버스전용차로 수동식 버스우선신호 도입시 교차로별 지체도 비교 71
〈표 5-10〉 중앙버스전용차로 능동식 버스우선신호 도입시 신호체계 72
〈표 5-11〉 중앙버스전용차로 능동식 버스우선신호 도입시 지체도 비교 73
〈표 5-12〉 중앙버스전용차로 능동식 버스우선신호 도입시 교차로별 지체도 비교 73
〈표 5-13〉 중앙버스전용차로 시나리오별 버스 평균지체도 분석결과 74
〈표 5-14〉 중앙버스전용차로 시나리오별 일반차량 평균지체도 분석결과 76
〈표 6-1〉 가로변버스전용차로 버스우선신호 도입시 지체도 분석결과 81
〈표 6-2〉 중앙버스전용차로 버스우선신호 도입시 지체도 분석결과 81
〈표 6-3〉 가로변버스전용차로와 중앙버스전용차로 지체도 비교 82
(그림 1-1) 버스우선신호 적용성 분석의 공간적 범위 16
(그림 1-2) 연구 수행과정 18
(그림 2-1) 버스전용차로의 종류 22
(그림 2-2) 버스정류장의 종류 23
(그림 2-3) 벌브형 정류장 사례 23
(그림 2-4) Pre Signal 설치 개념도 24
(그림 2-5) Pre Signal 사례 24
(그림 2-6) 버스게이트(Bus Gates) 사례 25
(그림 3-1) 사례구간 현황 33
(그림 3-2) 교차로 기하구조 현황 34
(그림 3-3) 구간별 버스노선 현황 39
(그림 3-4) 정류장별 노선 현황 39
(그림 3-5) 정림네거리 동쪽 방향 버스도착 분포 41
(그림 3-6) 사례구간(대전역방향) 버스 시공도 42
(그림 3-7) 221번 버스 교차로별 정시성 분석 43
(그림 3-8) OBE 장착 버스의 통행시간 분석 44
(그림 4-1) 가수원네거리 교통류율 및 포화교통류율 산정(가로변버스전용차로) 48
(그림 4-2) 기존 교통신호체계 최적화 상태에서 버스 시공도 54
(그림 4-3) Extended green 적용시 버스 시공도(가로변버스전용차로) 55
(그림 5-1)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시 교차로 기하구조 변화 64
(그림 5-2) 가수원네거리 교통류율 및 포화교통류율 산정(중앙버스전용차로) 65
(그림 5-3) 중앙버스전용차로 시나리오별 버스 평균지체도 분석결과 75
(그림 5-4) 중앙버스전용차로 시나리오별 일반차량 평균지체도 분석결과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