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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SUMMARY
목차
CONTENTS 34
제1장 서론 41
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42
2절 연구 목표 43
3절 연구 내용 및 범위 44
4절 연구추진체계 46
1. 주관연구기관(서울산업대학교) 47
2. 협동연구기관(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 47
3. 협동연구기관(SK㈜) 47
4. 협동연구기관(㈜한국해외기술공사) 47
제2장 국내ㆍ외 기술개발 현황 48
1절 국내기술동향 50
2절 국외 기술 동향 51
3절 기술동향 분석 결론 55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62
1절 콘크리트포장의 아스팔트 덧씌우기 시공실적 및 파손사례 64
1. 콘크리트포장 시공 실적 및 파손사례 65
가. 시공실적 65
나. 파손형태 및 사례 67
2. 덧씌우기 포장 실적조사 71
가. 고속도로 71
나. 국도 73
다. 시공사례 73
라. 추적조사 74
3. 덧씌우기 파손사례 76
가. 반사균열 77
나. 포트 홀 78
다. 스케일링 79
4. 파손 원인 82
가. 반사균열 82
나. 포트 홀 82
다. 스케일링 82
라. 맺음말 82
2절 고탄성 응력흡수 중간층 설치 및 반사균열 억제 공법 고찰 84
1. 고탄성 응력흡수 중간층 설치 공법 84
가. 이론적 배경 및 원리 84
나. 아스팔트 혼합물을 이용한 공법 86
다. 포장섬유를 이용한 공법 90
2. 반사균열 억제 공법 93
가. 균열 및 안치 공법(Crack & Seat) 93
나. 파쇄 및 안치 공법(Break & Seat) 95
다. 완전파쇄공법(Rubblizing) 95
라. Sawcut & Sealing 100
마. Subsealing 101
3. 각 공법에 대한 평가 102
3절 HFWD를 이용한 노후 콘크리트 포장의 구조 성능 평가 105
1. Falling Weight Deflectormeter(FWD) 105
가. FWD의 개요 105
나. FWD 기종 107
다. 측정절차 116
라. 측정자료 및 결과 117
2. 처짐 해석 기법 117
가. AREA 법 117
나. Best Fit 방법 119
다. 표면계수(Surface Moduli) 122
라. 조인트 성능 평가 124
마. 공동측정 133
3. 측정결과 138
가. 현장개요 138
나. 처짐량 138
다. 줄눈(joint)부 하중전달률 142
라. 상대강성반경 143
마. 공동부 위치 146
4절 고탄성 응력흡수 중간층용 아스팔트 바인더 개발 147
1. 해외 응력 흡수층용 바인더의 특성분석 147
가. 물성 분석 147
나. 고분자 개질재 함량 분석 148
다. 비점분포 분석 149
2. 고탄성 응력흡수 중간층용 아스팔트 바인더의 개발 150
가. 개발 목표 150
나. 재료 선정 152
다. 제조방법 155
라. 품질규격 및 평가방법 156
마. 개발 고탄성 응력흡수 중간층용 바인더의 물성 156
3. 고탄성 응력흡수 중간층용 바인더의 배합설계시 혼합 및 다짐온도 157
5절 고탄성 응력흡수 중간층 혼합물 배합설계 160
1. 고탄성 응력흡수 중간층 배합설계 개요 160
가. 개요 160
나. 중간층 혼합물의 요구특성 161
다. 피로파괴의 개요 165
2. 고탄성 중간층 혼합물 배합설계를 위한 시험방법 169
가. 선회다짐 시험방법 169
나. 선회다짐기 개요 170
다. 부속 장비 171
3. 국내ㆍ외 노후 콘크리트 재포장용 중간층 혼합물의 배합설계 기준 173
가. 국내 중간층 혼합물 배합설계 기준 173
나. 국외 고탄성 응력흡수 중간층 혼합물 배합설계 기준 173
4. 고탄성 중간층 혼합물 배합설계 175
가. 재료의 선택 175
나. 골재의 예비 합성입도 177
다. 혼합물 다짐 180
라. 혼합물 다짐결과 183
마. 설계 아스팔트 함량비의 결정 185
5. 배합설계 결과 195
6. 빔 피로시험(Flexural Beam Fatigue Test) 197
가. 시험배경 197
나. 시험방법 197
다. 시험결과 200
라. 분석 및 결론 201
6절 반사균열 진전 모사시험 202
1. 시험 배경 및 개요 202
2. 시험 혼합물의 종류 및 특징 203
가. 재료 203
나. 시험혼합물의 종류 및 특징 204
3. 시험방법 207
가. 아스팔트 혼합물 슬래브 제작 207
나. 전단 파괴모드시험(Fracture Mode II Test) 209
4. 모사시험 결과 및 반사균열 저항성 평가 210
가. 중간층 설치 유ㆍ무에 따른 반사균열 저항성 비교 211
나. 고탄성 중간층이 설치된 시험혼합물의 표층 재료별 저항성 비교 214
다. 2차년도 실내 반사균열 진전 모사시험 219
5. 반사균열 피로수명의 예측 220
가. 피로수명 추정방법 220
나. 피로수명과 응력확대계수의 관계에 의한 수명 예측 221
7절 기존 콘크리트 포장의 구조 성능시험 및 덧씌우기 두께 설계 224
1. HFWD 시험 224
가. 시험구간 224
나. 시험 결과 및 분석 224
2.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한 포장 공용성 조사 229
가. Crack Detector System 장치 개요 229
나. 조사 및 평가 절차 229
다. 영상분석 결과 231
3. 덧씌우기 두께 설계 232
가. AASHTO 93 덧씌우기 설계 절차 232
나. 설계 변수 246
다. 아스팔트 덧씌우기 두께 (Dol)의(이미지참조) 결정 254
8절 시험시공 256
1. 사전준비시험 256
가. 개요 256
나. 현장위치 및 혼합물 관리 256
다. 다짐작업 및 결과 257
라. 문제점 발견 및 조치 258
2. 시험시공 259
가. 위치 및 포장상태 259
나. 비교공법 및 단면 260
다. 시험시공 263
라. 균열계측기 설치 266
3. 추적조사 268
4. 경제성평가(LCCOST) 270
9절 고탄성 중간층 시방서(안) 281
10절 요약 및 결론 289
1. 노후 콘크리트 포장 상태 및 덧씌우기 포장 파손사례조사 289
2. 고탄성 응력흡수 중간층 설치공법 개념 및 특징 289
3. 노후 콘크리트 포장의 구조적 성능 평가 290
4. 고탄성 중간층용 아스팔트 바인더의 개발 290
5. 개발된 고탄성 중간층용 아스팔트 바인더의 성능 평가 290
6. 기존 콘크리트 포장의 구조성능시험 및 덧씌우기 두께 설계 291
7. 시험시공 291
8. 반사균열 방지재료 및 공법에 대한 시방서 제시 292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294
1절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296
2절 관련분야 기술 발전 기여도 298
1. 기술적 측면 298
2. 경제ㆍ산업적 측면 298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300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310
제7장 참고문헌 316
판권지 326
〈표 1.3.1〉 연차별 연구 내용 및 범위 44
〈표 3.1.1〉 우리나라 고속도로 콘크리트포장 시공현황 66
〈표 3.1.2〉 콘크리트포장에 발생하는 파손 유형과 보수공법 67
〈표 3.1.3〉 덧씌우기 포장 실적(한국도로공사, 2003) 72
〈표 3.1.4〉 절삭 덧씌우기 포장 실적(한국도로공사, 2003) 72
〈표 3.1.5〉 전주-남원간 국도 17호선 추적조사 결과 75
〈표 3.1.6〉 아스팔트 포장의 파손 유형과 보수 공법(건설교통부, 1999) 77
〈표 3.2.1〉 Fabric의 품질기준 93
〈표 3.2.2〉 장비의 형식 및 특성에 대한 개요 100
〈표 3.3.1〉 KUAB 270-2M의 정확성과 정밀도 109
〈표 3.3.2〉 각 기관에서 사용되는 센서 간격 112
〈표 3.3.3〉 HFWD 및 FWD 장비의 상세 제원 115
〈표 3.3.4〉 하중전달률 계산 예 132
〈표 3.3.5〉 HFWD 실험 구간의 개요 138
〈표 3.3.6〉 C구간 슬래브의 줄눈부 시험결과 142
〈표 3.3.7〉 A구간에 대한 슬래브 중앙부 시험결과 143
〈표 3.3.8〉 B구간에 대한 슬래브 중앙부 시험결과 143
〈표 3.3.9〉 A구간에 대한 슬래브 중앙부 시험결과 144
〈표 3.3.10〉 B구간에 대한 슬래브 중앙부 시험결과 144
〈표 3.4.1〉 해외 응력 흡수층용 바인더의 물성 147
〈표 3.4.2〉 고탄성 응력흡수 중간층용 바인더의 목표 품질수준 152
〈표 3.4.3〉 응력 흡수층용 바인더의 품질규격 156
〈표 3.4.4〉 고탄성 응력흡수 중간층용 바인더의 물성 157
〈표 3.4.5〉 응력 흡수층용 바인더의 온도별 점도 158
〈표 3.4.6〉 실내 배합설계시 혼합 및 다짐온도 159
〈표 3.5.1〉 시방 입도 범위 174
〈표 3.5.2〉 반사균열 억제 중간층 혼합물 품질기준 174
〈표 3.5.3〉 배합설계 사용 바인더 물성 175
〈표 3.5.4〉 배합설계 골재 입도 176
〈표 3.5.5〉 굵은골재 기본물성 177
〈표 3.5.6〉 잔골재 기본물성 177
〈표 3.5.7〉 채움재 기본물성 177
〈표 3.5.8〉 합성입도 기준 178
〈표 3.5.9〉 상한 합성입도표 178
〈표 3.5.10〉 중앙 합성입도표 179
〈표 3.5.11〉 하한 합성입도표 180
〈표 3.5.12〉 상한입도 이론최대밀도 182
〈표 3.5.13〉 중앙입도 이론최대밀도 182
〈표 3.5.14〉 하한입도 이론최대밀도 182
〈표 3.5.15〉 바인더-1 상한예비입도 7.0% 183
〈표 3.5.16〉 바인더-1 중앙예비입도 7.0% 183
〈표 3.5.17〉 바인더-1 하한예비입도 7.0% 184
〈표 3.5.18〉 다짐결과(바인더-1 중앙 6.5%) 186
〈표 3.5.19〉 다짐결과(바인더-1 중앙 7.0%) 187
〈표 3.5.20〉 다짐결과(바인더-1 중앙 7.5%) 188
〈표 3.5.21〉 다짐결과(바인더-1 중앙 8.0%) 189
〈표 3.5.22〉 다짐결과(바인더-2 하한 6.5%) 191
〈표 3.5.23〉 다짐결과(바인더-2 하한 7.0%) 192
〈표 3.5.24〉 다짐결과(바인더-2 하한 7.5%) 193
〈표 3.5.25〉 고탄성 중간층 혼합물의 바인더 종류에 따른 최적 AP 함량 196
〈표 3.6.1〉 시험에 사용된 중간층 혼합물의 특성 204
〈표 3.6.2〉 반사균열 진전 모사시험에 사용된 혼합물의 종류 및 특징 204
〈표 3.6.3〉 아스팔트 혼합물 시험공시체의 종류 206
〈표 3.6.4〉 반사균열 저항성 평가 항목 210
〈표 3.6.5〉 중간층 설치 유ㆍ무에 따른 반사균열 저항성 211
〈표 3.6.6〉 중간층 설치 유ㆍ무에 따른 반사균열 저항성 증ㆍ감 비교 212
〈표 3.6.7〉 고탄성 중간층이 설치된 시험혼합물의 표층 재료별 저항성 비교 214
〈표 3.6.8〉 고탄성 중간층 + 덧씌우기 표층 재료별 반사균열 저항성 증ㆍ감 비교 216
〈표 3.6.9〉 슬래브 간격 변화에 따른 반사균열 저항성 비교 218
〈표 3.6.10〉 시험항목별 시험결과 비교 219
〈표 3.6.11〉 각 혼합물의 유효응력확대계수에 의한 예측피로수명과 실측피로수명 비교 223
〈표 3.7.1〉 슬래브 줄눈부의 시험결과 226
〈표 3.7.2〉 슬래브 중앙부 시험결과 227
〈표 3.7.3〉 JPCP와 JRCP에 대한 하중전달계수 J의 결정(AASHTO, 1993) 228
〈표 3.7.4〉 처짐시험을 통한 결과값 228
〈표 3.7.5〉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한 보정계수 결정표 230
〈표 3.7.6〉 콘크리트 포장의 파손상태 231
〈표 3.7.7〉 JPCP와 JRCP에 대한 하중전달계수 J의 결정(AASHTO, 1993) 237
〈표 3.7.8〉 덧씌우기 설계신뢰도(AASHTO, 1993) 238
〈표 3.7.9〉 배수계수(Cd)(이미지참조) 결정표(AASHTO, 1993) 239
〈표 3.7.10〉 피로손상 보정계수 결정표(AASHTO, 1993) 243
〈표 3.7.11〉 콘크리트 슬래브의 두께 246
〈표 3.7.12〉 구간별 장래 교통량 246
〈표 3.7.13〉 설계차로의 환산누가 교통량(ESAL) 246
〈표 3.7.14〉 시공대상도로의 포장상태에 따른 보정계수 결과 247
〈표 3.7.15〉 HFWD 시험 및 계산결과 248
〈표 3.7.16〉 하중전달률에 따른 하중전달계수 결정(AASHTO, 1993) 249
〈표 3.7.17〉 콘크리트 포장 슬래브의 휨강도(S'c)(이미지참조) 250
〈표 3.7.18〉 배수계수 결정표(AASHTO, 1993) 251
〈표 3.7.19〉 덧씌우기 설계신뢰도(AASHTO, 1993) 252
〈표 3.7.20〉 설계차로의 환산누가 교통량(ESAL) 252
〈표 3.7.21〉 장래 교통량에 대한 슬래브의 두께(Df)(이미지참조) 253
〈표 3.7.22〉 유효 슬래브 두께(Deff)(이미지참조) 254
〈표 3.7.23〉 아스팔트 덧씌우기 두께(Dol)(이미지참조) 254
〈표 3.8.1〉 시공시 혼합물 온도 257
〈표 3.8.2〉 다짐장비의 종류 및 다짐횟수 258
〈표 3.8.3〉 TRIGRID®(이미지 참조) AO의 물리적 특성 262
〈표 3.8.4〉 각 공법의 골재입도 262
〈표 3.8.5〉 시공시 혼합물 온도 264
〈표 3.8.6〉 균열계(KG-5A)의 특징 266
〈표 3.8.7〉 향후 추적조사 계획 269
〈표 3.8.8〉 2005년 소비자물가 동향 271
〈표 3.8.9〉 이자율 272
〈표 3.8.10〉 2003년도 기준 전차종에 대한 일일 평균 교통량(한국도로공사, 2004) 272
〈표 3.8.11〉 2011년도 기준 차종별 일일 평균 교통량(한국도로공사, 2004) 272
〈표 3.8.12〉 2000년 도로등급별 교통지체비용 산출결과 274
〈표 3.8.13〉 교통지체비용 산정 결과 275
〈표 3.8.14〉 재료비 276
〈표 3.8.15〉 각 포장 공법(대안)별 20, 30, 40년에 따른 포장수명 및 보수주기 276
〈표 3.8.16〉 각 대안에 따른 20, 30, 40년의 경제성분석 결과(교통지체비용 포함) 278
〈표 3.9.1〉 아스팔트 바인더의 품질 기준 282
〈표 3.9.2〉 고탄성 중간층의 입도 283
〈표 3.9.3〉 고탄성 중간층 혼합물 제작 및 시험 기준 284
〈표 3.9.4〉 입도의 허용오차 286
〈표 3.9.5〉 시험시편의 허용오차 범위 286
〈표 3.9.6〉 작업온도 287
〈표 3.9.7〉 다짐순서, 다짐장비의 종류 및 다짐횟수 287
〈표 4.1.1〉 연차별 연구목표ㆍ내용 및 달성도(1차년도) 296
〈표 4.1.2〉/〈표 4.1.1〉 연차별 연구목표ㆍ내용 및 달성도(2차년도) 297
〈표 6.1〉 시방 입도 범위 312
〈표 6.2〉 반사균열 억제 중간층 혼합물 품질기준(미국) 313
[그림 1.3.1] 연구개발 추진 체계 46
[그림 2.3.1] 고탄성 중간층의 원리 56
[그림 2.3.2] 반사균열 저항성 비교(버지니아주, 2002) 58
[그림 2.3.3] 시공 2년 후 반사균열량(%) 조사비교(버지니아주, 2001년) 59
[그림 3.2.1] 중간층의 거동 및 균열 진전 형태 85
[그림 3.2.2] 응력흡수 중간층을 도입한 덧씌우기 공법 86
[그림 3.2.3] Cushion course의 반사균열 억제 효과 88
[그림 3.2.4] Cushion course의 민감도 해석을 위한 포장 단면도 89
[그림 3.2.5] Cushion course의 두께 증가에 따른 반사균열 억제 효과 90
[그림 3.2.6] 파쇄장비로 포장 표면에 균열을 내는 모습 94
[그림 3.2.7] 포장별 적용 공법 96
[그림 3.2.8] 2차 반사균열의 발생 101
[그림 3.2.9] 천공배치의 예 102
[그림 3.3.1) KUAB FWD Model 270-2M의 측정 개요 109
[그림 3.3.2] 하중 파형 111
[그림 3.3.3] FWD의 재하판과 센서의 배열 모식도 111
[그림 3.3.4] Dynatest FWD의 모식도 112
[그림 3.3.5] Phonix FWD Model ML 10000의 측정개요 113
[그림 3.3.6] KUAB과 Dynatest Model FWD의 모식도 115
[그림 3.3.7] FWD 작동 프로그램의 첫 번째 화면 116
[그림 3.3.8] 하중전달률 측정을 위한 처짐 센서의 배열(1) 126
[그림 3.3.9] 하중전달률 측정을 위한 처짐 센서의 배열(2) 126
[그림 3.3.10] 하중전달이 양호한 단면의 모식도 127
[그림 3.3.11] 하중전달이 양호하지 않은 단면의 모식도 127
[그림 3.3.12] 처짐 효율과 응력 효율의 관계도 129
[그림 3.3.13] 줄눈의 하중전달률과 온도의 관계 130
[그림 3.3.14] 시간에 따른 하중전달 적용 131
[그림 3.3.15] 온도 변화에 따른 슬래브 비틀림(curling)현상 134
[그림 3.3.16] JRCP의 모서리 처짐 모식도 135
[그림 3.3.17] 공동이 존재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하중-처짐 관계도 135
[그림 3.3.18] 공동이 존재하는 것으로 예상되는 하중-처짐 관계도 136
[그림 3.3.19] 하중전달률, 모서리 처짐, k의 관계 137
[그림 3.3.20] 슬래브 중앙에서 측정된 처짐 데이터(A구간, [그림 3.3.11] 설명 참조) 139
[그림 3.3.21] 슬래브 중앙에서 측정된 처짐 데이터(B구간) 140
[그림 3.3.22] 줄눈부에서 측정된 처짐 데이터(C구간) 141
[그림 3.3.23] AREA법으로 산정한 구간별 상대강성반경 비교 145
[그림 3.3.24] B구간의 슬래브 지점별 상대강성반경 비교 145
[그림 3.3.25] 공동이 존재하지 않는 하중-처짐 관계도 146
[그림 3.3.26] 공동이 존재하는 하중-처짐 관계도 146
[그림 3.4.1] 고분자 함량 분석 (FT-IR) 149
[그림 3.4.2] 증류성상 분석 (SIM-DIS) 150
[그림 3.4.3] 아스팔트 생산 공정 153
[그림 3.4.4] SBS 고분자 개질재의 구조 154
[그림 3.4.5] 고탄성 응력흡수 중간층용 바인더 제조 공정 155
[그림 3.4.6] 응력 흡수층용 바인더의 온도와 점도관계 158
[그림 3.5.1] 아스팔트 혼합물층의 판 작용도 164
[그림 3.5.2] 덧씌우기의 반사균열 형태 168
[그림 3.5.3] (a) 윤하중과 환경에 의한 반사균열, (b) 균열의 진전 169
[그림 3.5.4] 선회다짐기 170
[그림 3.5.5] 선회다짐몰드의 형상 및 다짐변수 171
[그림 3.5.6] 상한 합성입도 그래프 179
[그림 3.5.7] 중앙 합성입도 그래프 179
[그림 3.5.8] 하한 합성입도 그래프 180
[그림 3.5.9] 바인더-1의 예비입도에 대한 다짐곡선 184
[그림 3.5.10] 다짐곡선(바인더-1 중앙 6.5%) 186
[그림 3.5.11] 다짐곡선(바인더-1 중앙 7.0%) 187
[그림 3.5.12] 다짐곡선(바인더-1 중앙 7.5%) 188
[그림 3.5.13] 다짐곡선(바인더-1 중앙 8.0%) 189
[그림 3.5.14] 평균 다짐곡선(바인더-1 중앙입도) 190
[그림 3.5.15] 바인더-1(중앙입도) 190
[그림 3.5.16] 다짐곡선(바인더-2 하한 6.5%) 192
[그림 3.5.17] 다짐곡선(바인더-2 하한 7.0%) 193
[그림 3.5.18] 다짐곡선(바인더-2 하한 7.5%) 194
[그림 3.5.19] 평균 다짐곡선(바인더-2 중앙입도) 194
[그림 3.5.20] 바인더-2 (하한입도) 195
[그림 3.5.21] 하중재하회수의 증가에 따른 혼합물의 강성 감소(NY) 200
[그림 3.5.22] 빔 피로시험 결과(시험 온도 20℃) 200
[그림 3.6.1] 균열 선단에서의 파괴 모드 203
[그림 3.6.2] 혼합물 시험 공시체 제작과정 모식도 207
[그림 3.6.3] 전단파괴수명 비교 212
[그림 3.6.4] 수평변위 저항도 비교 212
[그림 3.6.5] 고탄성 중간층이 설치된 표층 혼합물별 전단파괴수명 비교 215
[그림 3.6.6] 고탄성 중간층이 설치된 표층 혼합물별 수평변위 저항도 비교 215
[그림 3.6.7] 유효 응력확대계수 변화에 대한 N의 변화 회귀분석(A) 221
[그림 3.6.8] 유효 응력확대계수 변화에 대한 N의 변화 회귀분석(IA) 222
[그림 3.6.9] 유효 응력확대계수 변화에 대한 N의 변화 회귀분석(NA) 222
[그림 3.6.10] 예측수명과 실측수명의 상관관계 223
[그림 3.7.1] HFWD 시험구간의 개략도 224
[그림 3.7.2] 동적 유효지지력(k-value) 결정 도표 235
[그림 3.7.3] 콘크리트 슬래브의 탄성계수 결정 도표 236
[그림 3.7.4]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 도표(I) 240
[그림 3.7.5]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 도표(II) 241
[그림 3.7.6] 줄눈파손 및 균열 보정계수 결정 도표 244
[그림 3.7.7] 포상상태계수를 이용한 잔존수명 예측 245
[그림 3.8.1] 시공구간의 위치 259
[그림 3.8.2] 시험시공 비교 단면 261
[그림 3.8.3] 균열계 설치단면 267
[그림 3.8.4] LCCOST 입력화면 271
[그림 3.8.5] 교통지체비용의 구성요소 273
[그림 3.8.6] 포장단면 275
[그림 3.8.7] 20년, 30년, 40년간의 보수주기 277
[그림 3.8.8] 각 대안에 따른 20년, 30년, 40년의 총 유지ㆍ보수비용 그래프 278
[그림 3.8.9] LCCOST 20년 최종 결과 화면 279
[그림 3.8.10] LCCOST 30년 최종 결과 화면 279
[그림 3.8.11] LCCOST 40년 최종 결과 화면 280
[사진 2.2.1] Crack & Seat 공법 장면 54
[사진 2.2.2] Rubblizing 공법 장면 54
[사진 2.3.1] 고탄성 중간층용 아스팔트 혼합물 57
[사진 2.3.2] 고탄성 중간층 혼합물 시공 전ㆍ후 사진 57
[사진 2.3.3] 1년 후 도로포장 공용상태(미국 버지니아주, 2001년) 58
[사진 2.3.4] 2년 추적조사 후 포장공용상태 비교(미국 버지니아주, 2002년) 59
[사진 2.3.5] 미국 지역의 중간층 혼합물 시공현황(11개주 150km) 60
[사진 3.1.1] 가로줄눈부의 파손 68
[사진 3.1.2] 세로줄눈부의 파손 68
[사진 3.1.3] 우각부 줄눈부의 파손 68
[사진 3.1.4] 보수 후 추가적인 파손 68
[사진 3.1.5] 보수재 파손 후 발생한 스폴링 69
[사진 3.1.6] 표면마모 및 오염에 의한 표면손상 70
[사진 3.1.7] 포장면의 표면마모 70
[사진 3.1.8] 줄눈 콘크리트포장의 균열 70
[사진 3.1.9] 연속철근 콘크리트포장의 균열 70
[사진 3.1.10] 시공전 파손된 부분 보수상태 73
[사진 3.1.11] 덧씌우기 포설 전경 73
[사진 3.1.12] 반사균열 78
[사진 3.1.13] 덧씌우기 구간의 시점부 포트 홀 발생 78
[사진 3.1.14] 포트 홀 발생부분의 스케일링 79
[사진 3.1.15] 2열 균열 80
[사진 3.1.16] 하부층 파손의 진전 80
[사진 3.1.17] 콘크리트포장의 응급보수 80
[사진 3.1.18] 미끄럼방지포장위 덧씌우기 구간의 포트 홀 81
[사진 3.2.1] 균열내기 공법 장비 94
[사진 3.2.2] 포장에 균열을 내는 모습 94
[사진 3.2.3] 균열 후 포장의 표면 94
[사진 3.2.4] 안치작업 장면 94
[사진 3.2.5] 파쇄 및 안치(Break & Seat) 공법에 사용되는 장비 95
[사진 3.2.6] 완전파쇄(Rubblizing) 공법에 사용되는 장비 96
[사진 3.2.7] 공진 포장 파쇄기 97
[사진 3.2.8] Hydraulic 포장 파쇄기 97
[사진 3.2.9] Guillotine 포장 파쇄기 98
[사진 3.2.10] Whip해머 99
[사진 3.2.11] 항타해머 99
[사진 3.2.12] 고무 타이어 롤러 100
[사진 3.2.13] 진동 롤러 100
[사진 3.3.1] KUAB HFWD Model 270-2M 108
[사진 3.3.2] Dynatest FWD Model 8000 110
[사진 3.3.3] JILS-20 FWD 114
[사진 3.5.1] 빔 피로시험 장비 전경 199
[사진 3.5.2] 빔 피로시험에 사용된 시험시편 199
[사진 3.6.1] 슬래브 다짐 208
[사진 3.6.2] 슬래브 절단 208
[사진 3.6.3] 흰색 페인트 도색 208
[사진 3.6.4] 치수선 긋기 208
[사진 3.6.5] 콘크리트 블록(슬래브)양생 208
[사진 3.6.6] 시험공시체 제작 완료 208
[사진 3.6.7] 수직균열 관찰 및 기록 209
[사진 3.6.8] 수평변위 측정 209
[사진 3.6.9] 전단 파괴모드(Fracture Mode II)시험 전경 210
[사진 3.6.10] 중간층이 설치되지 않은 A 시험공시체의 단면 213
[사진 3.6.11] 일반 아스팔트 중간층이 설치된 IA 시험공시체의 단면 213
[사진 3.6.12] 고탄성 중간층이 설치된 NA 시험공시체의 단면 214
[사진 3.6.13] NA 시험공시체의 단면 216
[사진 3.6.14] NC 시험공시체의 단면 217
[사진 3.6.15] NP 시험공시체의 단면 217
[사진 3.6.16] NP 및 NPs 시험공시체의 파괴 모습 220
[사진 3.7.1] HFWD 시험(줄눈부 측정)장면 225
[사진 3.7.2] 차량에 장착된 Crack Detector System 229
[사진 3.7.3] 카메라 시스템 사진 분석 예(진천-증평) 231
[사진 3.8.1] 택 코트 후 포장면의 모습 256
[사진 3.8.2] 고탄성 중간층 혼합물 포설 장면 257
[사진 3.8.3] 고탄성 중간층 다짐 장면 258
[사진 3.8.4] 대각선균열 260
[사진 3.8.5] 절삭장비를 이용한 기존 포장의 절삭 장면 263
[사진 3.8.6] 절삭표면 263
[사진 3.8.7] 고탄성 중간층 혼합물 포설 장면 264
[사진 3.8.8] 고탄성 중간층 혼합물 다짐 장면 264
[사진 3.8.9] 교통개방 후 고탄성 중간층 모습(아스팔트 덧씌우기 시행 전) 265
[사진 3.8.10] PSMA로 덧씌운 후의 모습(1) 265
[사진 3.8.11] PSMA로 덧씌운 후의 모습(2) 266
[사진 3.8.12] 균열계가 설치된 모습 267
[사진 3.8.13] 시험시공구간의 아스팔트(PSMA) 덧씌우기 후 모습 268
[사진 3.8.14] 카메라 시스템으로 조사된 시험시공 구간의 표면상태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