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서언
목차
요약문 11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7
제2절 연구방법 20
제3절 1차년도 연구결과 정리 21
1. 정보자원관리 프레임워크 도출 21
2. 정보자원관리 문제점 및 현황 분석 22
3. 정책적 시사점 29
제2장 정보자원관리 개념 및 의의 32
제1절 정보자원관리 개념 32
제2절 정보자원관리의 필요성 35
제3장 정보자원관리 주요 요소별 개선방안 38
제1절 예산 편성 및 집행의 합리화(예산) 39
제2절 조직목표와의 연계 추구(성과평가) 49
제3절 정보자원의 통합성 강조(법/제도) 60
제4절 책임과 역할의 명확화(조직) 72
제5절 효과적 수단 활용(운영 및 관리) 79
제4장 결론 85
참고문헌 88
〈부록 1〉 설문조사 빈도표(총 16개) 90
〈부록 2〉 설문조사 주관식 응답 종합(전문가 의견조사) 95
판권지 115
〈표 1-1〉 주요 IT 지수 순위 추이 18
〈표 1-2〉 주요 국가경쟁력 순위 18
〈표 1-3〉 정보화 사업 성과부족 원인 및 개선사항 비교 23
〈표 1-4〉 정보자원관리 주요 요소별 문제점 25
〈표 2-1〉 정부의 정보자원관리 관계 법령의 주요 내용 33
〈표 3-1〉 정보자원예산과 관련하여 정보화 주무부처에 일정부문 재량권 부여 필요성 47
〈표 3-2〉 각 부처에 예산 총액만 배정 시 정보자원 예산이 현재보다 증가할 가능성 48
〈표 3-3〉 온라인 회계기록시스템이 중복투자 방지에 도움이 될 가능성 49
〈표 3-4〉 조직의 주요 업무와 전략목표와의 연계 53
〈표 3-5〉 부처 주요 업무의 전략적 목표 54
〈표 3-6〉 성과참조모델을 활용한 성과평가가 정보자원관리 효율화에 기여할 가능성 59
〈표 3-7〉 성과참조모델을 활용한 자체평가 도입 후 3~4년 내에 공정하게 이루어질 가능성 59
〈표 3-8〉 정보자원을 통합 관리하는 범정부기관의 필요성 68
〈표 3-9〉 중복투자 방지를 위한 정보자원 투자심사 기능 필요성 68
〈표 3-10〉 중복투자 방지를 위한 정보자원 기관 공동ㆍ상호교차 사전 예산검토 실효성 69
〈표 3-11〉 범정부적 투자심사 기능을 담당할 기관 69
〈표 3-12〉 중앙부처 정보자원관련 사업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PMO 조직 상설화 필요성 70
〈표 3-13〉 PMO 기능을 담당할 기관 71
〈표 3-14〉 각 부처에 정보자원관리를 전담할 정보자원관리실(DIR)상설화 필요성 73
〈표 3-15〉 감사원과 국회 의견을 반영한 사업에 대한 감사면제 필요성 74
〈표 3-16〉 개별 프로세스나 분야별 Best Practice 발굴이 담당자들의 적극적 참여 유도 여부 82
〈표 3-17〉 IRM 개념 정착 시까지 범정부 IRM 교육기관 운영 필요성 83
[그림 1-1] 연구진행 절차 20
[그림 2-1] 정보자원관리의 범위 및 목적 34
[그림 2-2] 정보자원관리 추진원칙 36
[그림 3-1] PRM의 구조 52
[그림 3-2] 전략적 연계모델(SAM; Strategic Alignment Model)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