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요약 11
I. 서론 33
1. 연구배경 및 목적 33
2. 연구범위 및 방법 33
3. 기대효과 34
II. 군과대 운영실태 35
1. 창설배경 및 과정 35
가. 창설 배경 35
나. 창설 연혁 35
2. 관리체계 36
가. 대학원 설치법령 36
나. 조직체계 37
다. 관계기관의 주요기능 38
3. 교육내용 38
가. 교과내용 구성 38
나. 국대원 교육과 비교 39
4. 교육실적 및 활용실태 41
가. 보직교수 및 지원인력 현황 41
나. 교육실적 41
다. 학생자질 42
라. 졸업생 활용실태 45
마. 전문인력 양성실적 및 계획 45
5. 군과대 운영성과 47
6. 소결론 48
III. 군과대 존폐 타당성 분석 49
1. 찬반논의 분석 49
가. 창설과정 논의 49
나. 여론조사 결과 53
다. 군과대 해체 찬ㆍ반 논의 57
라. 군과대 존폐논의 비교분석 59
2. 양성비용 분석 62
3. 대학원 교육환경 67
가. 군사문화 67
나. 군사 과학기술 69
다. 대학원 위상 71
4. 유사기관 분석 78
가. 외국군 대학원 운영 78
나. 국내 타부처 교육기관 80
5. 존폐여부 판단 82
IV. 발전적 해체대안 83
1. 기본방향 83
2. 대안 설정 83
가. 제1안: 위탁교육 확대 강화 83
나. 제2안: 독립 대학원 신설 85
다. 제3안: 국방대학교와 통합 종합 대학원화 86
3. 대안의 비교평가 87
V. 결론 및 건의 89
1. 결론 89
2. 건의 89
참고문헌 91
부록 95
연도별 학생지원/선발ㆍ배출 현황 97
연도별 위탁교육 실적 102
전문인력 소유 판단 104
군과대 졸업생 보직현황 109
육군 기술병과 장교 직무 요구능력 115
군사과학대학원 전공 및 과목 119
[ 표Ⅱ - 1 ]군과대 교과내용 분석결과 39
[ 표Ⅱ- 2 ] 군과대와 국대원의 비교 40
[ 표Ⅱ - 3 ] 군사과학대학원 보직교수 및 지원인력 41
[ 표Ⅱ - 4 ] 연도별 군과대 입학인원 42
[ 표Ⅱ - 5 ] 군과대 학생의 출신별 구성비율 43
[ 표Ⅱ - 6 ] 육군 석사과정 위탁교육 선발실적 43
[ 표Ⅱ - 7 ] 해군 석사과정 위탁교육 선발실적 44
[ 표Ⅱ - 8 ] 공군 석사과정 위탁교육 선발실적 44
[ 표Ⅱ- 9 ] 졸업생의 전공관련 보직비율 45
[ 표Ⅱ - 10 ] 전공별ㆍ학위별 위탁교육 실적 ( ’ 90 ~ ’ 98 ) 46
[ 표Ⅱ - 11 ] 연도별ㆍ학위별 위탁교육 실적 46
[ 표Ⅱ - 12 ] 연도별ㆍ학위별 위탁교육 계획 47
[ 표Ⅲ - 1 ] 창설 당시 관계기관의 논의 내용 53
[ 표Ⅲ - 2 ] 고위 정책결정 경험자의 의견 55
[ 표Ⅲ - 3 ] 정책부서와 교육기관의 의견 56
[ 표Ⅲ - 4 ] 개혁위와 군과대의 해체 논의 내용 59
[ 표Ⅲ - 5 ] 개혁위의 군과대 해체논리 비교평가 60
[ 표Ⅲ - 6 ] 군과대의 존속논리 비교평가 61
[ 표Ⅲ - 7 ] 군사과학대학원 교육예산 ( ’ 95 ~ ’ 99 ) 63
[ 표Ⅲ - 8 ] 군과대 전임교수 산출기준 63
[ 표Ⅲ - 9 ] 민간대학 공학계열 석사과정 신입생 등록금 64
[ 표Ⅲ - 10 ] 국내외 학위위탁 교육예산 ( ’ 95 ~ ’ 99 ) 65
[ 표Ⅲ - 11 ] 연간 순수 군과대 인건비 산출 내용 66
[ 표Ⅲ - 12 ] 군과대와 준거집단의 연간 1인당 양성비용 추계 66
[ 표Ⅲ - 13 ] 군과대와 준거집단과의 연간 양성비용 비교 67
[ 표Ⅲ - 14 ] 군사문화와 일반문화의 비교 67
[ 표Ⅲ - 15 ] 일반 사회가치와 군대사회 가치의 비교 68
[ 표Ⅲ - 16 ] 군 기술과 사회 기술의 비교 71
[ 표Ⅲ - 17 ] 21세기를 지향한 대학의 미래상 74
[ 표Ⅲ - 18 ] 군과대와 일반 대학원과의 교육여건 비교 분석 77
[ 표Ⅲ - 19 ] 외국군의 대학원 설치 현황 79
[ 표Ⅲ - 20 ] 교육부 이외의 정부부처 운영 학교 현황 81
[ 표Ⅲ - 21 ] 국책연구기관 운영 학교 현황 81
[ 표Ⅳ- 1 ] 위탁교육 확대 강화시 고려요소 84
[ 표Ⅳ- 2 ] 독립 대학원을 신설할 경우 고려요소 86
[ 표Ⅳ- 3 ] 국대원 통합시 고려요소 87
[ 표Ⅳ- 4 ] 발전적 해체대안의 비교 평가 88
[ 그림Ⅱ-1 ] 군사과학대학원의 지휘체계 37
[ 그림Ⅲ - 1 ] 민군 겸용 과학기술의 기본 모형 70
[ 그림Ⅲ - 2 ] 고등교육의 기본발전 개념 73
[ 그림Ⅲ - 3 ] 사관학교 교수의 위상과 역할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