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Ⅰ.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2. 연구내용 25
Ⅱ. 선행 연구 고찰 28
1. 개인요인 29
2. 가족, 또래, 학교요인 31
3. 사회 환경 요인 36
Ⅲ. 연구방법 39
1. 조사대상 및 표본추출 40
2. 조사도구 및 내용 44
3. 조사절차 및 방법 49
4. 분석방법 50
Ⅳ. 청소년 음주실태 조사 결과 51
1. 일반적 특성 52
2. 음주행태 55
3. 음주배경 64
4. 음주문제 72
5. 음주유발요인 82
6. 교육 및 정책 요구도 108
Ⅴ. 음주 청소년 사례조사 결과 110
1. 일반적 특성 111
2. 최초음주와 음주행태 114
3. 음주문제와 단주 및 절주 122
4. 음주문제 유발요인 129
Ⅵ. 국내외 청소년 음주예방 정책 140
1. 우리나라 청소년 음주예방 정책 141
2. 외국의 청소년 음주예방 관련 정책 144
3. 우리나라와 외국의 정책 비교 153
Ⅶ. 우리나라 청소년 음주 관련 정책 방향 155
1. 청소년 음주문제를 다룰 담당 기구의 설치 156
2. 알코올 관련 통제정책의 강화 156
3. 청소년 음주문제 예방을 위한 안정적인 재원 마련 158
4. 청소년 음주 관련 정책 및 예방을 위한 연구 158
5. 다양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평가 159
6. 청소년 음주문제 예방 전문가 양성 160
7. 문제 음주 청소년을 위한 조기 개입 및 상담, 치료 시스템 구축 160
참고문헌 162
부록 164
판권기 248
[표Ⅲ-1-1] 지역별, 학교급별, 학년별 학생 구성비 41
[표Ⅲ-1-2] 지역별, 학교급별, 학년별 조사대상 학생수 42
[표Ⅲ-1-3] 지역별, 학교급별, 학년별 조사학생 수 43
[표Ⅲ-2-1] 실태조사 내용 44
[표Ⅳ-1-1] 부모 직업 54
[표Ⅳ-5-1] 청소년들의 음주에 대한 인식과 태도 빈도 82
[표Ⅳ-5-2] 인식 및 태도와 음주문제 수준과의 상관관계 84
[표Ⅳ-5-3] 음주기대 항목별 빈도 85
[표Ⅳ-5-4] 음주기대와 음주문제와의 상관관계 86
[표Ⅳ-5-5] 음주거절 자아효능감과 음주문제와의 상관관계 88
[표Ⅳ-5-6] 친구와 청소년음주와 친구요인과의 상관관계 94
[표Ⅴ-1-1] 사례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11
[표Ⅴ-1-2] 대상자별 일반적 특성 112
[표Ⅴ-2-1] 최초음주 114
[표Ⅴ-2-2] 일상적 음주시기 118
[표Ⅴ-2-3] 음주량과 음주빈도 118
[표Ⅴ-2-4] 음주장소 119
[표Ⅴ-3-1] 음주문제 122
[표Ⅴ-3-2] 본인의 음주에 대한 평가 125
[표Ⅴ-3-3] 단주와 절주 경험 127
[표Ⅴ-4-1] 음주효과기대 129
[표Ⅴ-4-2] 음주압력 132
[표Ⅴ-4-3] 가족력 134
[표Ⅴ-4-4] 자녀의 음주에 대한 부모의 태도 136
[표Ⅵ-3-1] 알코올 규제 정책 국제비교 151
[표Ⅵ-3-2] 외국과 대비한 우리나라의 수준과 문제점 154
[그림Ⅳ-1-1] 성별 학교급별 조사대상자 분포 52
[그림Ⅳ-1-2] 학업성적분포 53
[그림Ⅳ-1-3] 생활수준 53
[그림Ⅳ-1-4] 주거상황 54
[그림Ⅳ-2-1] 학교급별 청소년 음주율 56
[그림Ⅳ-2-2] 성별 청소년 음주율 57
[그림Ⅳ-2-3] 평생음주율의 변화 추이 57
[그림Ⅳ-2-4] 학교급별 연간음주빈도 58
[그림Ⅳ-2-5] 지난 한달 간의 음주빈도 59
[그림Ⅳ-2-6] 성별, 학교급별 월 음주횟수 평균 60
[그림Ⅳ-2-7] 음주량 60
[그림Ⅳ-2-8] 평소 마시는 술 종류별 음주량 61
[그림Ⅳ-2-9] 학교급별 취한빈도 61
[그림Ⅳ-2-10] 음주빈도별 취한빈도 62
[그림Ⅳ-2-11] 취한빈도의 연도별 비교 62
[그림Ⅳ-2-12] 성별, 학교급별 월 평균폭음횟수 63
[그림Ⅳ-3-1] 음주동기 64
[그림Ⅳ-3-2] 학교급별 음주동기 65
[그림Ⅳ-3-3] 월 폭음빈도별 음주동기 65
[그림Ⅳ-3-4] 학교급별 같이 마시는 사람 66
[그림Ⅳ-3-5] 연도별 음주장소 비교 67
[그림Ⅳ-3-6] 음주문제수준별ㆍ학교급별 최초음주시기 68
[그림Ⅳ-3-7] 최초 음주 시기의 연도별 비교 69
[그림Ⅳ-3-8] 최초 음주 동기 70
[그림Ⅳ-3-9] 최초 음주 이유의 연도별 비교 71
[그림Ⅳ-4-1] CRAFFT 각 문항의 비율 및 미국과의 비교 72
[그림Ⅳ-4-2] 학교급별 문제음주 청소년 비율 74
[그림Ⅳ-4-3] 학교급별 CRAFFT 응답 갯수의 비율 74
[그림Ⅳ-4-4] 문제음주 청소년의 연도별 비교 75
[그림Ⅳ-4-5] 음주문제 수준별 신체적, 심리적 경험 76
[그림Ⅳ-4-6] 음주문제 수준별 학교생활에서의 부정적 경험 77
[그림Ⅳ-4-7] 음주문제 수준별 가족 관계에서의 경험 78
[그림Ⅳ-4-8] 음주문제 수준별 대인관계에서의 경험 78
[그림Ⅳ-4-9] 음주문제 수준별 비행 경험 79
[그림Ⅳ-4-10] 음주문제 수준별, 학교급별 다른 약물 사용 경험 80
[그림Ⅳ-4-11] CRAFFT점수와 약물 사용 경험 여부 81
[그림Ⅳ-4-12] 음주문제수준별 사용한 약물 종류 81
[그림Ⅳ-5-1] 음주문제수준별 인식과 태도 평균값의 차이 분석 83
[그림Ⅳ-5-2] 음주문제수준별 음주기대 86
[그림Ⅳ-5-3] 음주거절 효능감 문항별 빈도 87
[그림Ⅳ-5-4] 문제음주여부별, 학교급별 음주거절 자아효능감 88
[그림Ⅳ-5-5] 음주문제 수준별 아버지와 어머니의 음주문제 여부 89
[그림Ⅳ-5-6] 학교급별 부모의 허용적 태도 90
[그림Ⅳ-5-7] 학교급별 부모 권유 여부 90
[그림Ⅳ-5-8] 학교급별 술 마시는 친구비율 91
[그림Ⅳ-5-9] 음주문제수준별ㆍ학교급별 가장 친한 친구의 월 평균 음주일수 92
[그림Ⅳ-5-10] 음주문제수준별ㆍ학교급별 가장 친한 친구의 음주량 92
[그림Ⅳ-5-11] 또래 압력 항목별 분포 93
[그림Ⅳ-5-12] 음주문제수준별ㆍ학교급별 또래 압력 평균값 94
[그림Ⅳ-5-13] 평소 교사의 청소년음주에 대한 언급 95
[그림Ⅳ-5-14] 학교급별 교사의 청소년음주에 대한 태도 96
[그림Ⅳ-5-15] 학교급별 교사와 같이 마신 경험 96
[그림Ⅳ-5-16] 학교급별 음주에 대한 처벌 97
[그림Ⅳ-5-17] 학교급별 예방교육 경험 98
[그림Ⅳ-5-18] 교육 방식 99
[그림Ⅳ-5-19] 학교급별 예방 교육주체 99
[그림Ⅳ-5-20] 학교급별 술 구입 경험 100
[그림Ⅳ-5-21] 가게의 연령확인 여부 101
[그림Ⅳ-5-22] 학교급별 술 구입의 용이성 101
[그림Ⅳ-5-23] 학교급별 술집출입 경험 102
[그림Ⅳ-5-24] 술집에서의 연령 확인 103
[그림Ⅳ-5-25] 학교급별 술집출입 용이성 103
[그림Ⅳ-5-26] 술 판매 금지 연령 인지도 104
[그림Ⅳ-5-27] 술 광고와 음주 장면 본 경험 105
[그림Ⅳ-5-28] 학교급별 술광고나 장면을 본 후 마시고 싶은 충동 106
[그림Ⅳ-5-29] 학교 주변의 술집인지도 107
[그림Ⅳ-6-1] 학교급별 교육 요구도 108
[그림Ⅳ-6-2] 정책 요구도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