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연구 개관(총괄) 3
제 1 절 배경 및 필요성 5
제 2 절 연구의 목표와 내용, 기대효과 7
1. 연구의 목표 및 내용 7
2. 연구의 기대효과 9
II. 마일리지제도의 이해 11
제 1 절 마일리지제도의 개념 13
1. 마일리지제도의 개념 13
2. 마일리지제도의 효과 16
제 2 절 공공부문 마일리지제도 도입사례 20
1. 공공기관에서 마일리지제도의 도입과 활성화 20
2. 마일리지제도의 도입과 운영 특성 32
III. 평가위원 마일리지제도 33
제 1 절 평가위원 마일리지제도의 배경 및 목적 35
1. 연구개발 평가시스템의 현황 36
2. 평가위원 마일리지제도의 필요성 37
3. 기대효과 38
제 2 절 이론적 고찰 40
1. 연구개발 평가와 동료(전문가)평가(Peer review) 40
2. 동료평가의 유형과 특성 41
3. 동료평가 관련 주요 이슈 43
4. 평가위원의 자질 요건 48
5. 바람직한 평가위원 자질 51
6. 평가의 성격에 따라 요구되는 자질 54
7. 평가위원(evaluator)에 대한 평가 58
8. 평가고객의 형태에 따른 구분 59
9. 평가위원 평가지표 61
10. 평가위원에 대한 신뢰도 확보 63
제 3 절 평가위원 관리 현황 분석 64
1. 평가위원 관리제도 실태 64
2. 분석결과 및 개선방안 68
제 4 절 평가위원 마일리지제도의 설계 72
1. 평가위원 마일리지제도의 도입 필요성 72
2. 평가위원 마일리지제도의 구성과 설계 73
3. 평가위원 마일리지제도의 등급 체계 81
4. 평가위원 마일리지제도의 활용 83
제 5 절 평가위원 마일리지제도의 실행방안 87
1. 평가위원 마일리지제도 도입 대상 87
2. 평가위원의 평가주체 90
3. 평가위원 DB 및 마일리지제도 구축 91
4. 활용방안 98
IV. 연구원 마일리지제도 99
제 1 절 연구원 마일리지제도의 배경 및 목적 101
제 2 절 이론적 고찰 102
1. 지식기반경제의 심화와 특성 102
2. 혁신과 인적 자원(Human factors and the innovation) 103
3. 연구인력의 중요성과 특성 105
4. 연구인력의 경력관리 이론 110
제 3 절 연구원의 마일리지제도에의 접근 115
1. 연구원의 성과 및 역량평가 115
2. 연구원의 성과 및 역량평가 현황 120
3./2. 연구원의 성과 및 역량평가 사례 연구 126
4./3. 연구원의 지식공유와 조직학습 134
5./4. 연구원의 지식공유에 대한 평가와 보상 136
제 4 절 연구원 마일리지 제도의 설계 139
1. 연구원의 마일리지 제도의 의의 139
2. 연구원 평가지표 및 평가방법의 개발 141
3. 연구원의 평가방법의 한계 143
4. 연구원 평가시스템의 설계의 원칙 144
5./4. 연구원 마일리지제도의 적용체계 147
제 5 절 KISTEP 연구원 마일리지제도 실행방안 149
1. KISTEP 연구원 마일리지제도의 목적 149
2. 연구원 마일리지제도의 기본방향 150
3. KISTEP의 전략목표와 지식경영 152
4. KISTEP의 전략목표와 지식경영 153
5. 연구원 마일리지제도의 추진전략 155
6. 단계별 추진 전략 157
7. 연구원 마일리지제도 체계 158
8. 연구원 마일리지제도 구축과 운영 162
제 6 절 KISTEP 통합성과관리체계와 연계 164
참고문헌 165
[표 2-1] 마일리지제도의 용어 구분 14
[표 2-2] 마일리지제도의 종류 15
[표 2-3] 마일리지제도의 발전 단계 15
[표 2-4] 마일리지제도의 주요 효과 16
[표 3-1] 바람직한 평가위원의 평가행위 비교(예) 53
[표 3-2] 전문가 평가 신뢰성 평가척도(예) 62
[표 3-3] 평가위원 DB중 기본정보 항목(예) 75
[표 3-4] 평가위원 DB중 선발단계 정보 항목(예) 76
[표 3-5] 평가위원 DB중 평가활동 단계 정보 항목(예) 76
[표 3-6] 평가위원 DB중 평가종료 단계 정보 항목(예) 77
[표 3-7] 평가위원 등급체계(예) 83
[표 3-8] 평가요소 및 평가기준 92
[표 3-9] 평가위원 평가 조사표(예) 93
[표 3-10] 평가위원 등급 및 인센티브(예) 97
[표 4-1/4-2] 지속적 경쟁우위의 기준과 조직학습의 과정 통합체계 111
[표 4-2/4-1] 최근 연구원 평가관련 주요 trend 115
[표 4-3] 정부출연(연)의 업적 평가현황 121
[표 4-4/3-4] 일본 기업에 있어 인사고과의 평가항목 중요도 비교 124
[표 4-5/4-3] 주요 정부출연(연)의 공통적 연구원 평가항목 143
[표 4-6/4-4] 연구원 평가시 제기되는 문제점 144
[표 4-7/4-5] 연구원 마일리지 평가 항목 및 점수 162
[그림 1-1] 연구의 목표 및 주요내용 7
[그림 1-2] 본 연구의 추진 체계 8
[그림 2-1] 마일리지제도의 수요증가 효과 17
[그림 2-2] 마일리지제도의 재분배 효과 18
[그림 3-1] 평가위원 선정과정 64
[그림 3-2] 평가위원 마일리지제도 개념도 74
[그림 3-3] 평가위원 마일리지제도 체계 79
[그림 3-4] 국가연구개발사업 평가를 위한 위원회 구성 88
[그림 3-5] 평가위원 DB 및 활용 과정 96
[그림 3-6] 지식기반경제와 세계화 특성간의 관계 102
[그림 4-1] 개인의 지식과 조직의 혁신 104
[그림 4-2] 연구인력의 이중경력 사다리 구조 113
[그림 4-3/4-1] 개인적 차원과 조직적 차원의 지식 process 134
[그림 4-4/4-3] 연구원 마일리지제도 기본 개념 139
[그림 4-5/4-4] Positive 전략: 연구원 마일리지제도의 효과 140
[그림 4-6/4-5] 연구원 마일리지제도 적용체계 147
[그림 4-7/4-6] 연구원 마일리지제도 평가요소 및 활용 148
[그림 4-8/4-7] KISTEP의 비전과 목표 152
[그림 4-9/4-8] 연구원 마일리지제도 평가요소 및 활용 153
[그림 4-10/4-9] KISTEP 구성원 역량강화 로드맵 154
[그림 4-11/4-10] 개인평가의 체계 158
[그림 4-12/4-11] 평가항목 및 기준도출 체계 160
[그림 4-13/4-12] 마일리지제도와 KISTEP 통합성과관리체계의 연계 개념도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