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1. 서론 10
2. 목포해양경찰서 현황분석 13
2.1 일반현황 13
2.2 해난사고 현황 14
2.3 구역별 특성 및 치안수요 14
2.3.1 광역구역 14
2.3.2 내해구역 15
2.3.3 연안구역 15
2.4 구역별 취약요소 15
2.4.1 광역구역 15
2.4.2 내해구역 15
2.4.3 연안구역 16
2.5 해역별 경비상 문제점 16
2.5.1 광역구역 16
2.5.2 내해구역 16
2.5.3 연안구역 16
2.6 함정 및 인력 17
2.7 예산 18
2.8 2002년 해상치안 성과 19
2.9 2003년 해상치안 전망 19
3. 함정 운용형태 분석 21
3.1 분석 방법 21
3.2 종합 분석결과 22
3.3 함정별 분석 결과 24
3.3.1 제1001함 24
3.3.2 제1006함 24
3.3.3 제3003함 26
3.3.4 제505함 26
3.3.5 제305함 26
3.3.6 제123함 26
3.4 함정 운용경비 분석 27
3.5 일자별 경비형태 분석 28
3.6 함정 운항형태 분석 결과 30
4. 최적의 함정운용 시나리오 31
4.1 시나리오 개발을 위한 현재 계획 고찰 31
4.1.1 개요 31
4.1.2 경비세력 보완 방안 31
4.1.3 추진계획 32
4.1.4 추진계획 분석 33
4.2 시나리오 개발을 위한 전제조건 제시 33
4.2.1 함정운용 시나리오 33
4.2.2 시나리오 설계 전제조건 34
4.3 시나리오-1 설계 36
4.3.1 시나리오 설계시 고려 사항 36
4.3.2 시나리오 구축 36
4.4 시나리오-2 설계 37
4.4.1 시나리오 설계시 고려 사항 37
4.4.2 시나리오 구축 37
4.5 시나리오-3 설계 39
4.5.1 시나리오 설계시 고려 사항 39
4.5.2 시나리오 구축 39
5. 시나리오 분석 41
5.1 시나리오-1분석 41
5.1.1 시나리오-1의 전제조건 41
5.1.2 시나리오-1의 경비형태 분석 42
5.1.3 시나리오-1의 분석결과 44
5.2 시나리오-2의 분석 45
5.2.1 시나리오-2의 전제조건 45
5.2.2 시나리오-2의 경비형태 분석 45
5.2.3 시나리오-2의 분석결과 51
5.3 시나리오-3의 분석 51
5.3.1 시나리오-3의 전제조건 51
5.3.2 시나리오-3의 경비형태 분석 52
5.3.3 시나리오-3의 분석 결과 54
6. 최적의 함정운용 방안제시 55
6.1 해상임무투입율 향상 방안 55
6.1.1 현행 3직제 함정운용 방식의 보완 55
6.1.2 함정 수리기간의 단축 55
6.2 함정 운항효율의 극대화 방안 56
6.2.1 경비구역면적 기준에서 해상임무 기준으로의 전환 56
6.2.2. 연료비 절감을 위한 경비방법의 변경 58
7. 결론 59
8. 참고자료 61
8.1 선진사례 분석 61
8.1.1 미연안경비대의 광역경비 프로젝트 61
8.1.2 미연안경비대 광역경비 능력 재조정 계획 66
8.1.3 미연안경비대의 연료비 절감 프로젝트 67
8.1.4 미연안경비대의 국토안보부 이전계획 67
8.1.5 미연안경비대 프로젝트들에 대한 고찰 68
8.2 기타 대내외자료 분석 69
8.2.1 한반도 저강도 분쟁의 특수성 69
8.2.2 대한민국 해군의 작전개념과 상선의 경우 72
8.2.3 미 해군의 현대화 계획 73
8.2.4 일본 해상자위대 군함 현대화 계획 74
9. 부록 : 각 함정별 운항 통계자료 75
[표 2-1] 2001년도와 2002년도 목포해양경찰서 해난사고 현황 14
[표 2-2] 목포해양경찰서 함정 현황 17
[표 2-3] 목포해양경찰서 함정인력 18
[표 2-4] 목포해양경찰서 2003년도 예산 18
[표 2-5] 밀입국 침투대비 해상경비 단계별 운용방안 20
[표 2-6] 밀입국 침투대비 경비함정 배치계획 20
[표 3-1] 분석 대상 선박 21
[표 3-2] 각 함정의 해상임무투입율 계산 결과 22
[표 3-3] 항목별 분포율 (제 1006함) 25
[표 3-4] 함정 운용경비 분석표 27
[표 4-1] 대형함정 연차적 확보 계획 32
[표 4-2] 항공기 연차적 확보 계획 32
[표 4-3] 함정운용 시나리오 34
[표 5-1] 각 추가경비 시나리오의 Rmission 54
[표 8-1] USCG의 자산 62
[부록 표1] 제1001함 운항기록 (2001. 7. 1 - 2003. 6. 30) 75
[부록 표2] 1001함 운항기록 통계결과 76
[부록 표3] 제1006함 운항기록 (2001. 7. 1 - 2003. 6. 30) 77
[부록 표4] 제1006함 운항기록 통계결과 78
[부록 표5] 제3003함 운항기록 (2003. 1. 26 - 2003. 6. 30) 79
[부록 표6] 제3003함 운항기록 통계결과 80
[부록 표7] 제505함 운항기록 (2001. 7. 1 - 2003. 6. 30) 81
[부록 표8] 제505함 운항기록 통계결과 82
[부록 표9] 제305함 운항기록 (2001. 7. 1 - 2003. 6. 30) 83
[부록 표10] 제305함 운항기록 통계결과 84
[부록 표11] 제123함 운항기록 (2001. 7. 1 - 2003. 6. 30) 85
[부록 표12] 제123함 운항기록 통계결과 86
[그림 2-1] 목포해양경찰서 관할 구역 13
[그림 3-1] 년도별 각 함정의 Rmission 23
[그림 3-2] 각 함정별 3년평균 Rmission 23
[그림 3-3] 항목별 분포율 그래프 (제 1006함) 25
[그림 3-4] 대형 함정 3척의 최근 6개월간 해상임무 수행 기록 29
[그림 4-1] 시나리오 -1의 해상경비 형태 37
[그림 4-2] 시나리오 -2의 해상경비 형태 (출동일수 7일의 경우) 38
[그림 4-3] 시나리오 -2의 해상경비 형태 (출동일수 5일의 경우) 38
[그림 4-4] 시나리오 -2의 해상경비 형태 (출동일수 4일의 경우) 39
[그림 4-5] 시나리오 -3의 해상경비 형태 (출동일수 7일의 경우) 40
[그림 4-6] 시나리오 -3의 해상경비 형태 (출동일수 4일의 경우) 40
[그림 5-1] 시나리오 -1의 구현방법 42
[그림 5-2] 시나리오 -2의 구현 방법 (출동일수 7일의 경우) 46
[그림 5-3] 시나리오 -2의 구현 방법 (출동일수 5일의 경우) 46
[그림 5-4] 시나리오 -2의 구현 방법 (출동일수 4일의 경우) 47
[그림 5-5] 함정 출동일수에 따른 해상임무투입률 변화 48
[그림 5-6] 출동일수 4일의 시나리오 -2에 승조원 1개 그룹 충원하는 경우 48
[그림 5-7] 출동일수 4일의 시나리오 -2에 승조원 3개 그룹 충원하는 경우 49
[그림 5-8] 출동일수 7일의 시나리오 -2에 전제조건 제 5항 무시한 경우 50
[그림 5-9] 시나리오 -3의 최대 가동 (출동일수 5일의 경우) 52
[그림 5-10] [그림 3-4]의 2월에 추가 경비 시나리오 52
[그림 5-11] [그림 3-4]의 3월에 추가 경비 시나리오 53
[그림 5-12] [그림 3-4]의 4월에 추가 경비 시나리오 53
[그림 5-13] [그림 3-4]의 5월에 추가 경비 시나리오 53
[그림 6-1] 해양사고 예보 시스템 개발결과 예 57
[그림 6-2] 가상현실 해양사고 예보 시스템 작동결과 예 57
[그림 8-1] MBPA프로젝트의 기본개념 63
[그림 8-2] 회계연도별 프로젝트 획득 전략 64
[그림 8-3] 비용체감분석 예 65
[그림 8-4] 함정속력과 연료유 소비관계 67
[그림 8-5] 미상원의원 Stevens가 주장하는 USCG의 새임무 68